관리 메뉴

키스세븐

경유 가격 비싼 이유 - 경유 오르는 원인 + 휘발유 경유 차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세계&이슈

경유 가격 비싼 이유 - 경유 오르는 원인 + 휘발유 경유 차이

키스세븐지식 2022. 11. 8. 14:1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경유 가격 비싼 이유 - 경유 오르는 원인 + 휘발유 경유 차이 / ⓒ Engin Akyurt


 

경유 가격 상승 이유

휘발유 경유 차이와 비싼 원인

 

일반적으로 한국은 경유 가격이 휘발유 가격보다 쌌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200원 이상 비싸졌고 앞으로도 한동안 그럴 것 같기 때문입니다. 

 

이런 시점에, 대체 경유 가격이 휘발유보다 비싸진 이유와 원인이 무엇인지를 설명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경유 가격 비싼 이유 - 경유 오르는 원인 + 휘발유 경유 차이

 

첫째 원인은 유류세

 

[유류세도 영향이 있다] 경유 가격 상승 이유 / ⓒ landline.media

먼저 휘발유와 경유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석유는 여러 가지 제품으로 나옵니다. 산유국의 원유를 사오면 증류라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때 휘발유는 30도 ~ 140도 사이에서 나오고, 경우는 250도 ~ 350도에서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온도 때문에 경유가 비싼 건 아니라는 것입니다. 

 

위에서 증류 과정을 보듯이, 어차피 석유 제품을 만들다 보면 휘발유와 경유가 다 나오니까 이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가격 차이가 나는 것은 수요의 범위 때문입니다. 휘발유는 거의 대부분 승용차에 사용되지만, 경우는 선박, 무기, 산업용 등 광범위한 곳에서 사용되니까 비싼 것입니다. 

 

수요가 더 많으니, 원래 경유 가격은 휘발유 가격보다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왜 경유가 더 쌌을까요? 그것은 유류세 때문입니다. 1980년대까지는 승용차가 사치품이라고 봤기 때문에 휘발유에 더 높은 세금이 매겨졌었습니다. 이것이 경유 가격이 쌌던 이유인 것입니다. 

 

 


 

유럽과 한국의 딜레마

 

[휘발유보다 비싼 경유] 경유 가격 비싼 이유 / ⓒ IADE-Michoko

그런데 2천년대 이후 시대가 달라졌습니다. 유럽은 경유가 차가 매우 많았는데, 경유의 환경 문제가 더 크다고 여겨지면서 경유차를 줄이려고 했습니다. 그 영향은 한국에도 미쳤고, 한국은 그 대책으로 싸게 매겨졌던 경유의 유류세를 올려서 휘발유와 경유의 차이를 줄였습니다. 

 

주된 문제는 미세먼지 때문이었고, 세금에는 환경피해비용 목적의 세금이 올랐습니다. 그런데 2020년대 앞뒤로 중동의 원유 가격이 크게 오르자, 휘발유 유류세를 깎아 주는 정책이 시행되었습니다. 그러자 더 쌌던 경유 가격이 휘발유에 근접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문제는 그때까지 경유 가격이 싸서 경유차를 샀던 사람들의 부담입니다. 경유차는 휘발류보다 승차감이 안 좋고 환경문제까지 안고 있음에도 경유차를 샀는데, 이제는 가격 차이까지 없어진 것입니다. 더구나 2020년대 전후로 경유 가격이 휘발유 가격을 200원 이상 앞지르는 사태까지 이어집니다. 

 

 


 

전쟁이 결정타를 날리다

 

[결정타는 러시아 때문이다] 경유 오르는 원인 / ⓒ Christian Lue

원래 유가의 영향은 국내보다는 국제 사건에서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2008년에 경유 가격이 오른 이유도 중국 때문이었습니다. 당시 중국이 지진과 올림픽 대비 등을 이유로 경유를 잔뜩 사들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2020년대에는 러시아가 원인이 됩니다. 

 

러시아는 세계 3대 원유 생산국이었고, 유럽은 경유의 60%를 러시아에서 수입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우크라이나-러시아 ​ 전쟁 때문에 금수 조치가 시작되고, 유럽은 프랑스 가뭄으로 원전 가동률이 떨어졌습니다. 러시아 경유 수입은 줄여야 하는데, 최대 소비 지역인 유럽은 위기에 처한 것입니다. 

 

그래서 세계 경유 수요가 폭발적으로 올라가는데, 미국마저 경유 재고량이 줄어들면서 수출을 줄이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즉, 경유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은 수요 때문에 가격이 올라갈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경유 가격 상승 원인의 결정타로 평가됩니다. 

 

 


 

향후 경유 가격 상승 이유

 

[앞으로도 오를 경유 가격] 휘발유 경유 차이 / ⓒ Ekaterina Belinskaya

국제 시장마저 경유가 비싸지는 이유가 되는데, 국내에서는 유류세 인하가 이를 받쳐 주기엔 벅찹니다. 물론 약간의 인하는 있었으나, 휘발유 인하 %가 더 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유가 올라가는 효과로 보이게 됩니다. 이것은 앞으로도 한동안 계속될 것 같습니다. 

 

우선, 겨울철은 경유 수요가 더 많아지는 계절이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유럽은 겨울에 사용할 난방 원료 확보에 치열한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휘발유보다 가격 상승이 더 가파를 수밖에 없습니다. 휘발유 가격이라도 싸지 않은 상황인데 경유마저 상승 원인이 계속 나오니 힘든 상황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국내적으로도, 정유사들의 입장도 영향이 있을 것입니다. 국내 가격이 외국 가격보다 계속 낮으면, 해외로 경유 증류 제품 수출에 치중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면 국내 경유가 모자라져서, 결국 해외 가격만큼 오를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석유 시추, 석유는 어떻게 사용되게 되었나? - 그 역사와 상식

 

석유 시추, 석유는 어떻게 사용되게 되었나? - 그 역사와 상식

[석유 시추, 석유는 어떻게 사용되게 되었나? - 그 역사와 상식] 석유는 어떻게 발견 되었으며 처음엔 어떻게 시추하게 되었을까요? 현대에는 당연히 석유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은

kiss7.tistory.com

셰일 가스, 셰일 오일... 덕분에 기름값 떨어지는 이유

 

셰일 가스, 셰일 오일... 덕분에 기름값 떨어지는 이유

[셰일 가스, 셰일 오일... 덕분에 기름값 떨어지는 이유] 사우디와 미국의 이유있는 기름값 전쟁 2014년과 2015년 전후로 국가유가가 믿을 수 없을 만큼 떨어졌습니다. 기름값이 떨어지는 이유는 뭘

kiss7.tistory.com

요소수 대란 정리 - 경고등, 성분, 가격, 주입시기 등 (요소수란 문제 원인과 이유)

 

요소수 대란 정리 - 경고등, 성분, 가격, 주입시기 등 (요소수란 문제 원인과 이유)

요소수 대란 원인, 이유, 가격, 성분, 경고등, 주입시기 등 ​ 디젤 차량 운전자들은 때 아니게 요소수란 대란으로 품귀 현상을 겪고 있습니다. 이게 대체 무엇이길래 이 난리일까요? 여기서, 가

kiss7.tistory.com

 

[경유 가격 비싼 이유 - 경유 오르는 원인 + 휘발유 경유 차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