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셰일 가스, 셰일 오일... 덕분에 기름값 떨어지는 이유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

셰일 가스, 셰일 오일... 덕분에 기름값 떨어지는 이유

키스세븐지식 2015. 1. 28. 09:0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셰일 가스, 셰일 오일... 덕분에 기름값 떨어지는 이유] 




사우디와 미국의 이유있는 기름값 전쟁 

2014년과 2015년 전후로 국가유가가 믿을 수 없을 만큼 떨어졌습니다. 
기름값이 떨어지는 이유는 뭘까요? 
한때 리터당 2천원에 달하던 기름값이 천원 대 초중반까지 내려간 것에는 사우디와 미국의 기름값을 놓고 벌이는 치킨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셰일 가스와 셰일 오일에 대한 치킨게임입니다. 
그런데 왜 셰일 가스와 셰일 오일이 기름값이 떨어지는 이유가 될까요?
셰일 가스와 셰일 오일은 세계 여러 곳에 분포해 있으나 실질적으로 상용화하여 판매할 수 있는 나라는 미국이 유일합니다. 
그런데 일반 원유에 비하여 셰일 가스와 셰일 오일은 생산가격이 높습니다. 일반 원유에 비해 비싸다 보니 그래서 지금까지 제대로 된 판매가 없었던 것입니다. 



물론 여기까지라면 기름값이 떨어지는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런데 한때 석유가격이 고공행진을 벌이자 경쟁력에서 셰일가스와 셰일 오일이 유리하게 되었습니다. 중동의 석유가격이 셰일 가스와 셰일 오일의 가격을 따라잡을 만큼 오른 것입니다. 
미국은 셰일가스와 셰일오일을 이용해 막대한 수익을 올리기 시작했고, 중동국가에서는 이를 눈뜨고 그냥 보고 있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제 슬슬 기름값이 떨어지는 이유로 접근되어 갑니다. 






중동과 러시아를 견제하는 국제정세 

OPEC는 기름값을 내리고 공격적인 정책을 취합니다. 기름값이 떨어지면 OPEC에게도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기본적인 생산단가가 높은 셰일 가스와 셰일 오일은 불리하게 됩니다. 일반 원유보다 비싼 상황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우디를 비롯한 원유생산국들은 이렇게 석유생산의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기름값으로 정면승부를 걸고 있는 것입니다. 
결국 기름값이 떨어지는 이유가 미국의 셰일 가스, 셰일 오일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미국의 입장에서는 러시아에게도 경고의 의미로 셰일 가스, 셰일 오일의 파상공세를 해야 했습니다. 
앞서 우크라이나 사태를 비롯해 눈엣가시 같은 행보를 보여 온 러시아는 석유자원을 수출해서 전체 수익의 상당부분을 감당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미국은 셰일오일, 셰일 가스로 기름값을 낮춰서 러시아의 수익성을 줄이며 공격을 하고 있는 셈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셰일 가스와 셰일 오일 때문에 러시아가 러시아산 석유가격을 낮추게 되면 러시아는 수출 감소로 경제적 타격을 받습니다. 

이러한 국가 간의 상호 공방이 결국은 국제 기름값이 떨어지는 이유를 만들어 내었습니다. 
지금은 기름값이 떨어져 우리 입장에서는 좋겠지만, 이 공방이 안정화되는 시기가 오면 다시 오르는 기름값 때문에 한바탕 고초를 치러야 할지도 모릅니다. 
인위적인 이유 때문에 생긴 유가변동이므로 얼마나 오래 갈지를 아무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경우가 될지도 모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이렇게 기름값이 떨어진 이유를 안다면 지금 기름값이 떨어진 것에 대해, 대비할 시점도 잘 생각해 봐야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잠간의 이익이 될지 장기간의 호재가 될지 염두에 두어 볼만 합니다. 

★ 이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
(로그인 필요없음)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