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살인
실제 인물 왈라시 소자와 브라질 범죄 두목 의혹
다큐멘터리 《시청률 살인》의 줄거리는, 시청률 확보를 위해서 범죄 방송 프로그램 사회자가 범죄를 배후 조종했다는 의혹에서 시작됩니다. 이것은 실화입니다. 실화 다큐인 시청률 살인의 실제 인물은 브라질의 왈라시 소자라는 인물입니다.
국민의 영웅으로 떠올랐지만, 갑자기 범죄에 휘말리며 침몰해 간 왈라시 소자에 대한 이야기를 썼습니다. 이 사건의 의혹과 진실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시청률 살인 - 실제 인물 왈라시 소자와 브라질 범죄 보스 의혹
브라질의 시사 방송 MC
브라질은 치안이 매우 좋지 않고 경찰과 정치인의 부패 문제도 자주 등장하는 나라입니다. 이런 브라질 북부에 '마나우스'라는 도시가 있습니다. 역시 이곳도 갱들이 마약 밀매와 살인 등을 저질러서 시민들의 불안이 높았습니다. 이때 'Wallace Souza(왈라시 소자)'라는 MC가 등장했습니다.
그는 "카날 리브리"라는 방송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범죄 취재 프로그램이었는데, 본인의 가족이 마약상 때문에 마약 중독에 빠져 죽었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는 직접 운전해서 범죄 현장에 나갈 정도로 적극적이었으며, 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취재했습니다.
이게 가능했던 이유는 그 자신이 전직 경찰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연금 사기 때문에 해고 됨) 경찰과 인맥이 있기에 가장 먼저 사건 현장과 체포 현장에 가 있을 수 있었습니다. 시체까지 그대로 공개해서 자극적인 방송이었지만, 그는 범죄를 막아내기 위해서는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한다는 의지를 꺾지 않았습니다.
다큐 시청률 살인 실제 인물
다큐멘터리 "시청률 살인" 실화의 실제 인물인 왈라시 소자는 총격 사건에도 뛰어들고, 대놓고 갱단에게 경고를 날리면서 생명의 위기를 겪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갱들도 서서히 그를 두려워하기 시작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선뜻 기부를 이어가기도 했기에, 시청자들은 그를 영웅으로 떠받들었습니다.
마침내 그는 정치에도 나섰습니다. 마나우스 의원으로 나간 그는 최다 득표로 당선되었습니다. 그는 역사상 가장 많은 표를 받은 당선자였습니다. 그 후 두 번째와 세 번째 선거에서도 역시 최다 득표로 당선되었습니다. 그는 안보부 장관도 유력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인기를 얻어갔습니다.
정계에 진출한 그는 거기에서도 비판을 마구 해댔기에 기존 정치인들에게서 미움을 받았습니다. 브라질은 치안이 불안해서 정치적 적대 관계일 경우 목숨을 걸어야 하는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럼에도 당당한 그의 인기는 하늘을 찌르며 올라갔습니다.
의외의 사진이 더 큰 의혹이 되다
그런데 2008년 시청률 살인이라는 사건의 의혹이 터지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모아시르 조르지'라는 마약상이 잡혔는데, 자신에게 특별한 대우를 한다고 주장했던 것입니다. 그는 왈라시가 뒤에서 조직은 운영하는 범죄 집단 보스이며, 그의 지시에 따라 범죄를 저질렀다고 주장했습니다.
물론 그는 강력히 반박하며 그를 모른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모아시르는 왈라시가 가장 먼저 범죄 현장에 갈 수 있었던 이유는 그가 지시한 범죄들이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왈라시는 결단코 그를 모른다고 부인했지만 이제는 시민들도 조금씩 의심을 보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때 결정적인 반전이 나왔습니다. 갑자기 방송사에 한 장의 사진이 우편으로 도착한 것입니다. 거기에는 왈라시가 모아시르와 함께 풀장에 앉아 있는 사진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기억은 안 나는데 함께 찍은 사진 때문에 공격당하는 정치인이 있으니, 그런 경우라 하겠습니다.
시청률 살인의 실화와 진실
결국 그는 범죄 조직의 배후라는 의혹에 시달렸고 유죄를 선고 받았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인 2010년, 지병이 갑자기 악화되었고 복수가 차면서 수술 끝에 죽고 맙니다. 그는 죽기 전까지 자신은 무죄이며 정치적 박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놀라운 일이 벌어집니다. 모아시르가 법정에서 위증이라고 한 것입니다.
그는 경찰과 장관의 협박과 회유에 의해서 왈라시 소자를 고발한 것이라고 재판에서 털어놨습니다. 자신의 진술서마저도 확인도 안 하고 그냥 서명했다고도 했습니다. 알고 보니, 함께 찍은 그 사진도 왈라시의 아들이 다니던 체육관의 파티에서 우연히 만나 아무 생각 없이 그냥 같이 찍은 것이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왈라시가 죽은 뒤, 모아시르는 교도소에 수감되었습니다. 그의 최후 또한 좋지 못했습니다. 교소도에 새로 들어온 경쟁 상대 조직의 마약상이 독방에 불을 질러서, 모아시르는 산 채로 불타 죽었습니다. 다큐 시청률 살인 실화의 실제 인물 왈라시 소자는 정말 무죄일까요? 하지만, 법적으로는 그는 아직 유죄입니다. 유죄 판결을 받은 후 죽어버렸으니...
(참고: 다큐영화 시청률 살인의 줄거리, 결말에서는 왈라시 소자가 유죄인지, 무죄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는 식으로 끝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수리남 마약왕 조봉행 사건 - 드라마 영화 수리남 실화 실존인물 근황
브라질 흰개미 언덕들 - 영국만 한 크기, 2억 개의 브라질 언덕
[시청률 살인 - 실제 인물 왈라시 소자와 브라질 범죄 보스 의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