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러운 이유
기립성 저혈압 원인과 증상
앉았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 어지럼증이 오는 것을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나이에 따라, 또 다른 병이 있느냐에 따라 심각한지 일시적인 것인지를 판단해야 하는 증상입니다. 그 원인과 이유, 원리 등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과 증상 - 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러운 이유와 원인
일어서자 머리가 핑~한 이유
앉아 있다가 일어설 때, 갑자기 어지러움 증상이 있는 것은 빈혈이 아닙니다. 빈혈은 사실 어지러움증이 없습니다. 이것은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기립성 저혈압이란 뜻은 기립(起立. 일어날 때) 저혈압(低血壓. 혈압이 낮아지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자율 신경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는 것 때문입니다. 자율 신경계는 사람의 몸에 변화가 일어나면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것입니다. 당연히 앉았다가 일어나면 자동으로 작동해서 변화에 대응해야 합니다. 앉았다가 일어설 때 어지러운 이유는 이게 안 됐기 때문입니다.
앉으면 몸속의 피도 낮은 곳에 있게 됩니다. 그러다가 일어나면 피도 상체와 머리 높이만큼 올라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자율 신경계는 다리 쪽 말초혈관이 좁아지게 만들어서 피가 아래쪽으로만 몰리지 않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게 조절 안 되면 머리 쪽의 피가 모자라게 됩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이유와 원인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그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근육이 줄어들고, 그래서 혈액 순환 조절이 잘 되지 않을 때도 그렇고, 파킨슨병이 있을 때도 그렇습니다. 일시적인 것은 식사 후에, 심한 운동 후에, 사우나 등 땀을 많이 흘린 후에 많이 나타납니다.
어린 나이일 경우 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러운 이유는 일시적일 가능성이 높지만, 애초에 병이 있어서 심한 경우엔 실신하기도 하니까 스스로 잘 관찰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심하게 오랜 자세를 하거나, 심하게 땀을 흘리거나, 혈압이 떨어지는 조건이 되는 것을 조심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보통 빈혈의 증상은 피로감, 허약감이 주로 나타나고,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은 만성피로, 두통, 멍한 느낌, 균형감각 이상 등이 보이므로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가기 알아둘 것은, 심한 경우 나중에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다만, 젊은 나이에 일시적이라면 너무 걱정할 것까진 아닙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갑자기 쓰러지는 기면증 - 희귀질환 기면병 증상과 원인
[기립성 저혈압 원인과 증상 - 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러운 이유와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