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상처와 한자(열상이란? 자상이란? 뜻) - 자상과 열상의 차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간&건강

상처와 한자(열상이란? 자상이란? 뜻) - 자상과 열상의 차이

키스세븐지식 2024. 1. 11. 11:4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상처와 한자(열상이란 자상이란 뜻) - 자상과 열상의 차이 / ⓒ National Cancer Institute


 

상처와 한자

열상과 자상의 차이

 

  • 자상 뜻 : 찔린 상처
  • 열상 뜻 : 찢어진 상처

이 두 가지 상처는 칼 등의 뾰족한 흉기에 의해 생기는 상처들입니다. 그런데, 보통 열상이라고 하면 뜨거운 것에 데인 상처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찔린 상처와 무슨 상관일까요? 그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자상과 열상의 차이를 설명하고, 의사들이 환자와 가족이 쉽게 알아 들 수 있는 말로 바꾸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도 설명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상처와 한자(열상이란? 자상이란? 뜻) - 자상과 열상의 차이

 

피부 상처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상처는 매우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피부에 대한 상처만 봐도 여러 종류입니다. 피부가 찢긴 건지, 찔린 건지, 벗겨진 건지, 데인 건지, 멍만 든 건지 등에 따라 치료법도 다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자상이란 뜻은 찔린 상처이므로 어느 정도로 깊이 피부 속으로 찔렸는지가 중요해집니다. 또한 창상도 찔렸다는 말이지만, 칼이나 총이 몸을 뚫은 상태까지 다 포함하므로 훨씬 범위가 커집니다.

 

의사들은 이것을 타박상(打撲傷), 찰과상(擦過傷), 자상(刺傷), 둔상(鈍傷), 관통상(貫通傷), 열상(熱傷), 열상(裂傷) 등으로 부릅니다. 환자가 알아듣지 못하도록 일부러 이런 한자어를 쓰는 것 같습니다.

 

 


 

열상의 뜻은 두 가지다

 

타박, 관통 등은 일반 생활에서도 사용하는 한자어입니다. 그러나 자상, 열상, 둔상 등은 무슨 상처인지 말만 들어서는 알 수 없습니다. 더구나 열상은 두 가지 뜻이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열상이란 뜻을 설명합니다. 이 말은 한자를 잘 봐둬야 합니다. 열상(熱傷)이라고 한다면 "데었다는 뜻"입니다. 熱의 한자 뜻이 "뜨겁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열상(裂傷)이라고 한다면 "피부가 찢어졌다는 뜻"입니다. 裂의 한자 뜻이 "갈라진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의사가 그냥 "열상 때문입니다"라고 하면, 환자의 지인들은 이게 데인 것인지 찢어진 것인지 당시 상황을 다시 확인해 봐야 하게 됩니다. 그냥 "데인 상처입니다", "찢긴 상처입니다"라고 하면 간단한 것을 일부러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상과 열상의 차이

 

그럼 자상(刺傷)이란 또 무엇인가? 자상의 뜻은 "찔려서 다쳤다"는 의미입니다. 간혹 자상과 열상의 차이가 헷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칼에 의한 공격을 받았는데, 찔렀을 때와 베었을 때의 상처가 비슷한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열상과 자상의 차이를 정확히 말하자면, 열상이란 뜻은 칼에 베여서 상처가 벌어졌다는 것이고, 자상이란 뜻은 칼에 찔려서 구멍이 났다는 것입니다. 칼을 옆으로 휘둘러서 베인 것인지, 칼을 밀어 넣어서 찔린 것인지의 차이가 있겠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한자로 裂자를 쓰는 열상은 피부가 찢어진 것이므로 어느 만큼 많이 베었는지가 중요해집니다. 그러나 한자로 刺자를 쓰는 자상은 어느 정도 깊이 찔렸는지가 중요합니다. 내부의 장기나 혈관까지 찔렀다면, 목숨까지 위태로운 심각한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세로토닌 - 왜 항우울증제를 먹으면 우울증 증상이 덜 할까?

 

세로토닌 - 왜 항우울증제를 먹으면 우울증 증상이 덜 할까?

[세로토닌 - 왜 항우울증제를 먹으면 우울증 증상이 덜 할까?] 세로토닌이 우울증 증상을 치료하고 극복하는 이유 간단히 말하자면 세로토닌은 신경전달물질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 뇌, 장의 점

kiss7.tistory.com

잎샘추위, 꽃샘추위 뜻과 원인 - 잎샘바람, 꽃샘바람, 시샘하다의 뜻과 어원

 

잎샘추위, 꽃샘추위 뜻과 원인 - 잎샘바람, 꽃샘바람, 시샘하다의 뜻과 어원

꽃샘추위 잎샘추위, 시샘하다의 뜻과 원인 봄이 되기 직전, 우리는 꽃샘추위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그런데 그 이전에 잎샘추위라는 말도 들립니다. 왜 하필 이렇게 부르게 되었을까? 이것이 주

kiss7.tistory.com

갑자기 쓰러지는 기면증 - 희귀질환 기면병 증상과 원인

 

갑자기 쓰러지는 기면증 - 희귀질환 기면병 증상과 원인

[갑자기 쓰러지는 기면증 - 희귀질환 기면병 증상과 원인]​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졸음이 쏟아져서 잠들어버리는 희귀질환을 기면증이라고 합니다. 흔한 병이 아니라서 잘 모르는 사람들은 게

kiss7.tistory.com

 

[상처와 한자(열상이란? 자상이란? 뜻) - 자상과 열상의 차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