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아이언 렁 - 소아마비 역사와 의료기구​와 강철 폐 발명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간&건강

아이언 렁 - 소아마비 역사와 의료기구​와 강철 폐 발명

키스세븐지식 2022. 12. 25. 18:4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아이언 렁 - 소아마비 역사와 의료기구​와 강철 폐 발명 / ⓒ Geni


 

아이언 렁

소아마비 역사와 의료기구

 

얼마 전, 60여 년을 이이언 렁이라는 의료기구 속에서 살았던 사람의 일화가 관심을 끌었었습니다. 아이언 렁이란 소아마비 환자가 숨을 쉬게 해 주는 의료기구입니다. 이 기계의 개발과 소아마비 치료의 공헌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봅니다.

 


 

아이언 렁 - 소아마비 역사와 의료기구​와 강철 폐 발명

 

아이언 렁이란?

 

아이언 렁 발명 원리 - 소아마비 역사 / ⓒ Penlite

20세기는 소아마비로부터 큰 충격을 받은 시대였습니다. 소아마비 역사상 20세기만 최악이었는지는 기록으로 확인할 수 없지만, 1916년 기록만 봐도 수천 명이 마비되고 2000명 이상이 죽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후 소아마비는 전 세계적으로 더욱 늘어갔습니다. 

 

이때, 그마나 의료시설이 좋았던 미국인들은 'Iron lung(아이언 렁)'이란 기계의 도움을 받게 됩니다. 최초의 아이디어는 영국의 과학자 '존 메이우'가 1670년에 생각한 음압 모델입니다. 이후, 최초의 아이언 렁 개발은 '필립 드링커'와 '루이스 쇼'가 발명했습니다. 

 

아이언 렁이란 뜻은 말 그대로 "철로 만든 허파"란 의미입니다. 진공을 견디기 위해 철로 통을 만들고, 한쪽에는 압력을 넣거나 빼는 장치를 단 기계입니다. 아이언 렁의 원리는 진공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통 안의 공기가 줄어서 진공처럼 되면 사람 몸이 팽창하고, 그로 인해 폐가 강제로 움직여서 숨을 쉬게 되는 원리입니다. 

 

 


 

소아마비 인공 폐

 

1950년대의 소아마비 강철 폐 아이언 렁 / ⓒ fda.gov

소아마비는 'Poliovirus(폴리오바이러스)'에 의해 걸립니다. 오염된 먹거리에 의해 몸에 들어오며, 신경계에 침투해서 근육들을 약하게 만들어버립니다. 몸의 일부만 몸 쓰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더 심한 경우엔 폐로 숨을 쉬는 것조차 힘들어지고 죽기도 합니다. 

 

이 의료기기는 1928년부터 병원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엄청난 소아마비 환자가 발생하자 병원 가득히 이 장치를 설치하고 환자를 돌보게 된 것입니다. 특히 1940대와 1950년대는 아이들의 소아마비에서 회복하는 동안 2주 정도 이 안에서 생활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횡격막을 대신해서 폐가 움직이도록 하는 아이언 렁의 활약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죽지 않고 치료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는 평생 이 의료기기의 도움에 의해서만 숨 쉬며 사는 사람도 있었지만 말입니다. 다행히 1955년 소아마비 백신이 개발되며 아이언 렁의 사용도 줄어들었고, 1960년대가 되어 단종되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디 프리(D Free) - 배변 신호 잡는 발명품 웨어러블 이야기

 

디 프리(D Free) - 배변 신호 잡는 발명품 웨어러블 이야기

[디 프리(D Free) - 배변 신호 잡는 발명품 웨어러블 이야기]집에서 나올 때만 해도 괜찮았는데, 버스에 타자마자 갑자기 설사가 난 것 같다면 어떨까요? 의외로 이런 장애를 겪는 사람이 꽤 된다고

kiss7.tistory.com

러닝머신 - 사실 19세기의 고문기구인 '고문바퀴'였다?

 

러닝머신 - 사실 19세기의 고문기구인 '고문바퀴'였다?

[러닝머신 - 사실 19세기의 고문기구인 '고문바퀴'였다?]헬스클럽이나 가정에서 건강을 위해 애용하는 러닝머신은 사실 19세기의 고문기구였다는 말이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원리가 비

kiss7.tistory.com

정신과 치료용으로 사용되었던 여성용 기구의 역사

 

정신과 치료용으로 사용되었던 여성용 기구의 역사

[정신과 치료용으로 사용되었던 여성용 기구의 역사] 2012년 "히스테리아"라는 영화가 있었습니다. 이 영화 때문에 여성용 기구의 역사가 관심을 끌었고, 현대적인 바이브레이터의 개발이야기는

kiss7.tistory.com

 

[아이언 렁 - 소아마비 역사와 의료기구​와 강철 폐 발명]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