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뇌졸증이 아니라 뇌졸중 - 뜻과 뇌경색, 뇌출혈 차이 (전조 증상, 초기 증상)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간&건강

뇌졸증이 아니라 뇌졸중 - 뜻과 뇌경색, 뇌출혈 차이 (전조 증상, 초기 증상)

키스세븐지식 2022. 11. 28. 09:3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뇌졸증이 아니라 뇌졸중 - 뜻과 뇌경색, 뇌출혈 차이 (전조 증상, 초기 증상) - T CC0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 뜻과 차이

 

간혹 "뇌졸증"이라고 쓰기도 하지만, 정확한 명칭은 "뇌졸중"입니다.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뇌출혈, 뇌경색과의 차이도 설명합니다.

 

두려움이 큰 뇌졸증은 전조 증상(초기 증상)에 대한 정보도 미리 알아 놓고 자신의 상태를 점검해 보는 것도 중요하니, 그 내용도 설명하겠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뇌졸증이 아니라 뇌졸중 - 뜻과 뇌경색, 뇌출혈 차이 (전조 증상, 초기 증상)

 

뇌졸중이 아니다 - 뜻과 의미

 

[뇌졸중이란 뜻] 뇌졸증은 틀린 말, 뇌졸중이 맞는 말 / ⓒ KBS, 편집 www.kiss7.kr

전 세계 사망원인 2위, 한국인의 사망원인 4위에 있는 병이 '뇌졸중'입니다. 옛날에는 "중풍"이라고도 불렀는데, 한방에서는 신경계통에 문제가 생긴 것은 냉기가 들어왔기 때문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이 병은 언어장애 등 평생 후유증을 가지게 되고 수명도 5년쯤 짧아지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럼, 뇌졸중의 뜻을 알아봅시다. 뇌졸중이란 뜻은 腦(뇌) 卒(마치다) 中(가운데)라는 의미입니다. 즉 "뇌가 죽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뇌(뇌. 腦) 졸(마치다. 卒) 증(병. 症), 즉 "뇌가 죽은 병"이라고 해서는 안 됩니다. 완전히 죽은 것이 아니라 죽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뇌졸중의 종류 중에는 '뇌출혈'과 '뇌경색'이란 것도 있습니다. 여기서 뇌출혈이란 뜻은 "뇌의 혈관에서 피가 터져 나온" 것을 말하고, 뇌경색이란 뜻은 "뇌 혈관이 막혀서 피가 흐르지 못하는"이란 의미입니다. 이것 둘 다 뇌졸중인 것입니다. 

 

 


 

위급성과 전조 증상 (초기증상)

 

[한쪽에만 문제가 생기나?] 뇌졸중 전조 증상, 초기 증상 / ⓒ KBS

이 병의 문제는 서서히 앓는 것이 아니라, 모르고 있다가 갑자기 터진다는 것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병으로 쓰러진 지 3시간 이내에 혈관을 뚫어야만 합니다. 몸속 산소의 30%가 뇌에서 사용되며, 4~6분 이상 산소 공급이 못 되면 뇌세포가 망가지므로, 많이 손상되기 전에 막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뇌졸중의 전조 증상은 ▲ 갑작스러운 두통 ▲ 어지럼증 ▲ 자꾸 넘어지는 증상 ▲ 절반이 잘 안 보이는 것 ▲ 한쪽만 팔, 다리가 저리는 것 ▲ 말을 못 하게 되는 것 ▲ 또는 의지와 다르게 어눌하게 말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양쪽 뇌가 아니라 한쪽 뇌에서 먼저 터지기 때문에 일어나는 증상들입니다. 

 

좀 이상하다면 주위 사람이 먼저 확인해 봐야 합니다. ▲ 표정을 지으라고 해서 양쪽 얼굴이 잘 움직이는지 ▲ 팔이나 다리를 들어보라고 해서 한쪽이 말을 안 듣는다든지 ▲ 발음하기 어려운 단어를 빠르게 반복시켜 보는 방법 등이 있고, 이렇게 하면 뇌졸중 초기 증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 뇌출혈 차이와 뜻

 

[뇌경색, 뇌출혈 차이] 왼쪽의 뇌경색, 오른쪽이 뇌출혈 / ⓒ scientificanimations.com

전체 뇌졸중 병의 약 80%는 뇌경색입니다. 즉 뇌 혈관이 막혀서 산소 공급이 안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 동맥경화가 주원인이며, 동맥경화는 고혈압일 경우 더욱 심합니다. 즉 고혈압이 있다면 당연히 뇌경색이란 것을 조심해야 하는 것입니다. 

 

고혈압은 뇌출혈에도 문제가 됩니다. 뇌출혈이란 혈관이 압력을 못 견디고 터지는 것이기 때문에, 뇌출혈 원인의 75% 정도가 고혈압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전체적인 뇌졸중의 초기 증상(전조 증상) 역시 두통, 현기증, 일부 마비 등으로 공통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물론 원인은 이 밖에도 수많은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의 운동 부족, 나쁜 식습관, 심한 스트레스 등은 당연하게도 모든 병의 출발일 것입니다. 특히 이 병은 빠른 대처가 매우 중요하므로 잘 관찰하고 있어야 합니다. 한 번 터지면 복구가 어려운 병이니 말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고통의 원인 - 뇌과학의 통증과 심리적 고통 이유

 

고통의 원인 - 뇌과학의 통증과 심리적 고통 이유

고통의 원인 뇌과학의 통증과 심리적 고통 이유 고통의 이유, 원인은 무엇일까요? 통증의 원인, 이유는 또 무엇일까요? 마음이 느끼는 슬픔과 괴로움은 신경의 통증과 전혀 다른 것일까요? 중요

kiss7.tistory.com

복상사 - 뜻, 원인, 사건, 겨울철과 복하사의 관계

 

복상사 - 뜻, 원인, 사건, 겨울철과 복하사의 관계

복상사 성교 중 죽는 상황을 일컫는 말 ​ [복상사 - 뜻, 원인, 사건, 겨울철과 복하사의 관계] 모 아나운서가 복상사 사건으로 죽었다는 가짜 뉴스가 퍼지면서 겨울철 복상사에 대한 이슈가 있었

kiss7.tistory.com

갑자기 쓰러지는 기면증 - 희귀질환 기면병 증상과 원인

 

갑자기 쓰러지는 기면증 - 희귀질환 기면병 증상과 원인

[갑자기 쓰러지는 기면증 - 희귀질환 기면병 증상과 원인]​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졸음이 쏟아져서 잠들어버리는 희귀질환을 기면증이라고 합니다. 흔한 병이 아니라서 잘 모르는 사람들은 게

kiss7.tistory.com

 

[뇌졸증이 아니라 뇌졸중 - 뜻과 뇌경색, 뇌출혈 차이 (전조 증상, 초기 증상)]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