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고통의 원인 - 뇌과학의 통증과 심리적 고통 이유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간&건강

고통의 원인 - 뇌과학의 통증과 심리적 고통 이유

키스세븐지식 2022. 10. 31. 17:46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jarmoluk


 

고통의 원인

뇌과학의 통증과 심리적 고통 이유

 

고통의 이유, 원인은 무엇일까요? 통증의 원인, 이유는 또 무엇일까요? 마음이 느끼는 슬픔과 괴로움은 신경의 통증과 전혀 다른 것일까요?

중요한 것은 단순한 자극 정보가 아니라, 뇌의 사고와 연결되느냐 아니냐의 차이입니다. 

 

고통의 원인 - 뇌과학의 통증과 심리적 고통 이유

 

고통과 괴로움의 원인

 

"아프다"는 것은 무엇일까? 통증 신경인 C섬유에서 강한 자극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편적으로 신경에서만 전달되었다면 그것은 반사행동일 뿐입니다. 이것은 신체의 손상을 감지하기 위해 모든 대부분의 동물이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의미의 고통은 모든 동물이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즉각적인 반사행동은 신경 단계에서 이루어지지만, 그것을 뇌에서 반응하고 기억하는 단계에 이르러야 하기 때문에 아주 낮은 하등 동물은 고통을 느낀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고통이나 통증의 원인은 뇌의 역할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척추동물은 척추를 통과하는 신경 다발을 가지고 있고, 그러므로 많은 고통 정보를 뇌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뇌의 통각 처리 부위에 쌓이면 그것이 바로 고통의 원인이 됩니다.

 

뇌의 신피질과 괴로움, 고통의 이유

 

그런데, 고통은 단순하게 뇌의 신경 전달로만 생기는가...? 아닙니다. 사람이나 유인원은 뇌의 신피질에서 생각합니다. 그런데 신경에서 전달된 통증이 어떤 상황으로 기억되면, 그 기억은 신피질을 자극하고 고통이 됩니다. 

 

그러므로 고등 생물은 직접적으로 신경의 통증을 받지 않더라도 고통과 슬픔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거꾸로 본다면, 하등 동물이 고통을 못 느끼는 이유는 신경의 통증이 뇌의 사고 영역에 쌓이지 않기 때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뇌의 사고 영역과 연결된다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것은 다음엔 그런 아픔을 겪지 않도록 행동이 바뀌는가를 관찰하면 알 수 있습니다. 그냥 전달된 것인지, 기억과 비교해서 판단한 것인지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등 동물은 할 수 없는 능력이기도 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

 

 

 

[고통의 원인 - 뇌과학의 통증과 심리적 고통 이유]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