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언더독 뜻과 효과 유래 - 언더독의 반란이란? (스포츠 용어, 사회 용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언어-의미

언더독 뜻과 효과 유래 - 언더독의 반란이란? (스포츠 용어, 사회 용어)

키스세븐지식 2022. 12. 3. 19:26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언더독 뜻과 효과 유래 - 언더독의 반란이란? (스포츠 용어, 사회 용어) / ⓒ SBS


 

언더독

뜻, 유래, 효과, 반란의 의미

 

강한 쪽과 약한 쪽이 경기할 때, 보통은 당연히 강자가 이길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하지만 약자가 의외의 결과를 보인다면? 언더독이란 뜻은 바로 이런 상황의 약자를 말하며, 언더독의 반란이란 뜻도 역시 그러합니다. 

 

그런데 유래가 무엇이길래 그렇게 부르는 것일까요? 영어의 의미와 스포츠 용어, 그리고 사회적으로 사용되는 용어 등을 통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언더독 뜻과 효과 유래 - 언더독의 반란이란? (스포츠 용어, 사회 용어)

 

언더독 뜻과 유래

 

언더독 유래와 효과 / ⓒ Adriaen van de Velde

흔히 "언더독 효과"란 말을 합니다. 궁지에 몰려서 더욱 악착같기에 의외로 좋은 결과를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언더독의 유래는 투견장에서 나왔습니다. 개들이 싸움을 하다가 강한 개가 약한 개 위에 올라타서 무자비한 공격을 할 때를 이유한 것입니다. 

 

Underdog(언더독)이란 뜻은 Under(아래에 있는) dog(개)라는 의미입니다. 반댓말은 Overdog(오버독)이라고 부릅니다. 혹은 위에 있다고 해서 Top dog(탑독)이라고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싸움에 진 개"라고도 볼 수 있고, "궁지에 몰린 개"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체육 문화에서는 약한 팀이기도 하고, 사회적으로는 흙수저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약자가 무조건 약하다면 경기를 보는 재미도, ​삶을 사는 재미도 없다는 것입니다. 약자도 이길 수 있고, 약자도 성공하는 사례가 계속 나온다면 인생은 더욱 드라마틱해집니다.

 

 


 

스포츠 용어로서 뜻

 

언더독의 반란 효과 / ⓒ KBS

운동에서 이 말은 약한 팀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경기에서는 "이길 확률이 적은 팀"으로 불립니다. 그러니까 "언더독의 반란"이란 뜻은 질 것 같은 팀이 이겼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어찌 보면 극복하고 성장하는 팀이기도 합니다. 

 

스포츠 용어로 특히 많이 사용되는 것은 월드컵 같은 경기나 격투기 같은 경기들입니다. 양 팀이 겨루는 상태에서 많이 나오는 것입니다. 월드컵의 경우, 아시아 팀은 무조건 약체라는 평가로 보기 때문에 아시아팀이 이기면 언더독의 반란이라는 말이 자주 나옵니다. 

 

예를 들어,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 나온 "카잔의 기적"을 일으키며 한국이 독일을 이긴 경우,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 한국이 우승 후보 포르투갈을 이긴 경우, 사우디가 아르헨티나를 이기고, 일본이 독일을 꺾은 경우 등이 있습니다. 언더독 효과로 오히려 이를 악물고 싸웠던 것입니다. 

 

 


 

사회학에서의 용어의 유래

 

언더독 뜻 / ⓒ KBS

투견장의 개는 싸움에 내몰렸지만, 지고 있는 개를 응원하는 사람들도 생깁니다. 어려움을 이기고 도전한다는 것은 매우 드라마틱한 일인 것입니다.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사회적 약자가 불리함을 가졌으면서도 굽히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그가 성공하기를 바라는 심리를 가지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언더독 효과라는 것입니다. 우리 역사에서도 김대중이 사형 위기까지 겪으면서 대통령이 된 것, 선거 전엔 20%밖에 안 되는 지지율 때문에 누가 봐도 질 것 같았던 노무현이 대통령이 된 경우가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트루먼이 대역전극을 벌이며 당선된 예가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언더독의 반란은 스포츠에서든 사회에서든 짜릿한 흥분을 줍니다. 누가 봐도 질 것 같은 사람이 이기는 모습은 응원하는 사람들에게 대리 만족이 되기도 합니다. 강자만 무조건 이긴다면 경기를 할 필요도 없고 경쟁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것이 깨진다는 것은 고정관념을 깨는 것이라서 더욱 관심을 받게 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1954년 축구 한일전 - 스위스월드컵 아시아 예선 (최초의 한일전)

 

1954년 축구 한일전 - 스위스월드컵 아시아 예선 (최초의 한일전)

1954년 축구 한일전 스위스월드컵 아시아 예선 못사는 나라의 피해자, 못된 짓을 해대던 가해자... 두 나라는 1954년 최초의 축구 한일전에서 만났습니다. 이것은 스위스 월드컵 아시아 예선전인

kiss7.tistory.com

FIFA U20 월드컵과 멕시코 청소년축구대회 4강 신화

 

FIFA U20 월드컵과 멕시코 청소년축구대회 4강 신화

[FIFA U20 월드컵과 멕시코 청소년축구대회 4강 신화] 월드컵 16강에도 오르지 못하고 있던 한국 축구는 2002년 월드컵 4강, 2010년 월드컵 16강, 1988 올림픽 16강을 이루었습니다. 그 첫 단추는 1983년 멕

kiss7.tistory.com

 

스팸 뜻과 역사 - Spam 햄 유래와 어원, 스팸 메일이란 뜻

 

스팸 뜻과 역사 - Spam 햄 유래와 어원, 스팸 메일이란 뜻

Spam 뜻과 어원 스팸 역사와 스팸 메일​ 한국에서는 스팸이 선물세트로 유명하지만, 서양에서는 싸구려 저급 식품이라서 오히려 이런 한국을 보며 놀라워하기도 합니다. 왜 이런 차이가 있는지

kiss7.tistory.com

 

[언더독 뜻과 효과 유래 - 언더독의 반란이란? (스포츠 용어, 사회 용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