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6.25와 북한 공군 - 한국전쟁 때의 북한 항공 전력 열세 이유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6.25와 북한 공군 - 한국전쟁 때의 북한 항공 전력 열세 이유

키스세븐지식 2022. 11. 3. 17:5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한국전쟁 6.25와 북한 공군 항공 전력 / ⓒ  yakuk.com


 

6.25와 북한 공군

한국전쟁 때의 북한 항공 전력 열세 이유

 

6.25 한국전쟁 때 북한은 240여대의 탱크를 가졌고, 그로 인해 한국군은 낙동강까지 밀렸었습니다.

그런데 북한의 공군은 어땠길래 한국 전쟁을 휘어잡지 못했을까요? 그 상황을 알아봅시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6.25와 북한 공군 - 한국전쟁 때의 북한 항공 전력 열세 이유

 

한국 전쟁 당시 북한 공군

 

한국전쟁 직전의 김일성 얼굴 사진 / ⓒ Unknown

이미 전쟁 이전부터 압도적이었던 북한군이었기에 공군도 이미 한국군을 뛰어넘어 있었습니다. 사실 한국 공군의 창설일은 1949년 10월 1일로, 북한의 12월 창설일을 앞섭니다. 하지만 전쟁 시작 때 한국군은 20여 대의 경항공기, 북한은 226대의 항공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북한의 공군은 육군만큼 활약하지 못하는 전력이었습니다. 애초에 준비가 부실했고, 2차 대전을 통해 유럽에서 공중전이 발전했던 것을 배우지 못한 까닭입니다. 북한의 항공기는 226대나 되었지만 실제 조종할 비행사는 180명밖에 되지 못했습니다.

 

단지 비행기 대수만 놓고 남북 공군을 비교하자면 북한이 9.7배나 많았습니다. 북한의 전투, 폭격 항공기는 YAK-9, IL-10, YAK-18 등이 있었고 병력도 2천~4천 명에 달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공군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참모 간부가 28% 정도밖에 없었다는 것입니다.

 

 


 

북한 공군력과 항공기

 

1950년대 야크9 전투기의 설계도 사진 / ⓒ Paper Skies

북한 공군이 육군만큼 활약하지 못한 데에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실제 필요한 병력의 63%밖에 준비하지 못한 것이니, 북한이 육군만큼 신경 쓰지 않았다는 말이 됩니다. 전쟁이 시작될 때 북한 공군의 29%는 4개월 된 신병이었고, 83%는 속성과정의 훈련을 받는 병력이었습니다.

 

물론 T34 탱크도 중고였지만, 보유 비행기의 중고 문제는 매우 심각했습니다. 추격용 항공기의 40%, 공격용 항공기의 18%가 중고였는데, 예비 부품이 모자라서 고장이 나도 제대로 고칠 수가 없었습니다. 실제 준비율은 기종에 따라 15%~50%밖에 안 됐다고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T34 탱크도 6.25 한국전쟁 초기에는 큰 힘을 발휘했지만 점점 효과가 줄어든 이유는, 노후 기종일 수록 잦은 고장으로 예비부품과 수리, 정비가 잘 돼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공격기 역시 그러해서, 심지어 간단한 부품은 개인상점에서 사다가 쓰기도 했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북한의 대학입시, 대학입학, 과외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북한의 대학입시, 대학입학, 과외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북한의 대학입시, 대학입학, 과외는 어떻게 이루어지나?] 북한의 대학입시는 어떨까요? 북한에서도 물론 대학에 갑니다. 출신성분이 대학입시에 유리하기도 하고, 북한도 사회구성은 남한만큼

kiss7.tistory.com

장사상륙작전, 인천상륙작전을 위한 10대 학도병 참전 6.25전쟁 이야기

 

장사상륙작전, 인천상륙작전을 위한 10대 학도병 참전 6.25전쟁 이야기

장사상륙작전 인천상륙작전을 위한 10대 학도병 참전 이야기 인천상륙작전은 6.25전쟁의 흐름을 완전히 바꿔놓은 전투입니다. 그리고 장사상륙작전은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추진된

kiss7.tistory.com

독일의 가미카제 - 엘베특수부대의 자살비행공격

 

독일의 가미카제 - 엘베특수부대의 자살비행공격

[독일의 가미카제 - 엘베 특수부대의 자살공격 비행] 독일에도 가미카제 같은 자살 공격부대가 있었다 세계 제2차 대전의 태평양전쟁에서 꽃다운 젊은이들에게 일본왕에 대한 충성을 맹세 시킨

kiss7.tistory.com

 

[6.25와 북한 공군 - 한국전쟁 때의 북한 항공 전력 열세 이유]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