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무쇠팔 최동원 - 은퇴와 사망 나이, 롯데와의 악연, 투수 성적, 기록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사람&일화

무쇠팔 최동원 - 은퇴와 사망 나이, 롯데와의 악연, 투수 성적, 기록

키스 키스세븐 2021. 9. 13. 14:04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무쇠팔 최동원 - 은퇴와 사망 나이, 롯데와의 악연, 투수 성적, 기록 / ⓒ KBS


 

최동원

무쇠팔의 비극적 은퇴​

1980년대 한국 야구를 대표하는 야구선수 최동원의 이야기입니다. 그의 인생 중에서도 혹사 받은 후 버려지고, 결국 은퇴와 암 투병에 이르는 후반기 인생을 다루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최동원과 롯데의 악연, 성적과 혹사, 사망 나이와 은퇴 나이에 대한 사람들의 평가도 담겼습니다. 더불어, 대한민국 최고의 투수 최동원과 선동열의 영화인 《퍼펙트게임》의 줄거리, 결말도 링크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무쇠팔 최동원 - 은퇴와 사망 나이, 롯데와의 악연, 투수 성적, 기록

야구선수 최동원은 누구?

1958년에 태어난 '최동원'은 나이 30살에 은퇴했습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혹사 속에서 오로지 팀을 위해서 공을 던졌으나, 결국 이것이 선수 생명을 단축시킨 것입니다. 실업야구 코리아시리즈에서 6경기 동안 42이닝을 던진 기록은 당시 운동선수들이 얼마나 혹사당했는지 알 수 있는 단면입니다.

 

무쇠팔 최동원 - 은퇴와 사망 나이, 롯데와의 악연, 투수 성적, 기록 / ⓒ 최동원기념사업회

무쇠팔 최동원이라는 별명은 그래서 생겼습니다. 그렇게 던지고도 힘을 바탕으로 한 위력은 국내 최고였습니다. 150㎞가 넘는 강속구에 국내에서는 볼 수 없던 드롭 커브, 거기다가 윽박지르는 힘의 공격적 투구를 하는 선수였습니다. 통산 고의사구가 겨우 15개라는 것은 정면승부 투수라는 것을 알게 합니다.

류현진의 토론토 블루제이스는 최동원과 계약했던 팀이다. / ⓒ Unknown

1981년 캐나다와의 경기에서 단 1안타로 묶은 채 완봉승을 거둔 후, 캐나다의 토론토 블루제이스는 그에게 적극적으로 다가섰습니다. 그리고 5년 계약이 거의 이루어졌고, 25인 로스터도 약속받았습니다. 하지만 군대에 가야 하는 문제가 발목을 잡았고, 정부의 입김까지 있었기에 최초의 한국인 메이저리거가 되는 것에 실패했습니다.

 

 


무쇠팔 최동원의 성적과 기록

국보급 선수를 국내에 묶어두려는 환경 탓에, 할 수 없이 1983년 롯데 자이언츠와 계약해서 프로야구에 진출했습니다. 1984년에 그는 프로야구 한국시리즈에 5차례 등판해서 4승을 올리는 기록을 세웁니다. 7전 4승제에서 혼자 힘으로 우승을 시킨 것이니, 다시는 없을 기록입니다.

1980년대의 대표 야구선수 최동원 / ⓒ KBS

당시 다른 선수들도 그랬지만, 국보급 선수마저 혹사를 받는 것은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는 1984년 팀의 100경기 중 51경기에 출전하는 무시무시한 체력을 보였습니다. 선발과 중간, 마무리를 가리지 않고 나왔습니다. 그래서 최동원을 무쇠팔이라고 불렀지만, 속으로는 썩어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무쇠팔 최동원 - 은퇴와 사망 나이, 롯데와의 악연, 투수 성적, 기록 / ⓒ KBS

무쇠팔 최동원은 223K라는 한 시즌 개인 최다 탈삼진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 기록은 수십 년이 지나도록 깨지지 않았는데, 앞으로도 깨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선수를 죽여가는 시절은 이제 끝났기 때문입니다. 최동원은 통산 완투 2위, 통산 완투율 1위의 무시무시한 기록들을 계속 세웠습니다.

 

 


인간적인 면과 연봉 문제

그는 말 그대로 "화끈한 사나이"였습니다. 팀이 승리한다면 모든 것을 바치는 사람이었고, 술과 담배도 하지 않는 모범적인 생활을 하는 선수이기도 했습니다. 전날 완투를 하고 나서도 감독이 필요하다고 하면 당연하다는 듯이 다음 날 바로 투수로 들어가는 그런 남자였습니다.

고교 야구를 휩쓸었던 시절의 최동원 / ⓒ 최동원기념사업회

그의 일화 중에는 독재정권에 맞서서 시위에 참여했던 일화도 있습니다. 정치라도 잘못된 것이 있다면 참지 않는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김영삼 3당 합당 이전의 부산 경남은 지금과 달리 민주화 진보 지역이었음) 또한, 노동 총파업 때는 무기명으로 후원금을 맡길 정도로 사회적 약자의 편에 서는 사람이기도 했습니다. 인간적인 정의감이 넘치는 사람이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영원한 라이벌 두 사람. 영화 퍼펙트 게임의 실제 인물이다. / ⓒ Unknown

당연히 프로야구에서도 시즌을 호령하는 성적을 올렸습니다. 그만큼 국내 연봉도 무조건 1위였습니다. 그 나름대로는 메이저리그에서 선호하는 윽박형 정통 선발 투수였기에, 메이저리그를 포기하고 들어온 롯데에서 대우를 받기를 바랬습니다. 하지만 롯데 입장에서 이것은 피곤한 일이었습니다.

 

 


최동원과 롯데 자이언츠

보수 정부가 계속 집권하던 1990년대까지 노동자는 학대받는 계층이었습니다. 스포츠에서도 마찬가지로 그런 풍토가 계속되었습니다. 그렇게 몸을 혹사하니 선수 수명이 오래갈 리가 없었습니다. 결국 그도 1987년부터는 하락세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바로 구단과 연봉 갈등이 시작되었습니다.

1984년 한국시리즈를 혼자 이룬 최동원 / ⓒ KBS

그의 아버지와 구단 임원의 갈등까지 겹치며, 연봉 문제가 크게 터졌습니다. 그동안 연봉 협상 때마다 소신을 강하게 주장했기 때문에 구단은 피로감이 쌓였습니다. 여기에, 장애인인 그의 아버지를 빗대서 구단 임원의 장애인 비하 발언 논란까지 터졌습니다. 오해라곤 하지만, 어쨌든 불상사는 분명했습니다.

무쇠팔 최동원 - 은퇴와 사망 나이, 롯데와의 악연, 투수 성적, 기록 / ⓒ KBS

그가 이렇게 구단에 강하게 대우를 요구한 것에도 이유가 있었습니다. 실업야구 시절에도 롯데 소속이었는데, 계약금의 일부를 약속어음으로 받았던 것이 문제가 됐던 것입니다. 구단이 괜히 시간을 끄는 바람에 약속어음이 부도나서, 계약금의 절반 이상을 날렸는데, 이것이 신뢰할 수 없게 만든 것입니다.

 

 


최동원과 선수협 파동

그가 서른 살이 되던 해, 그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는 일을 목격하게 됩니다. 해태 타이거즈에 있던 '김대현' 선수가 교통사고로 죽었는데, 구단이 유가족에게 아무런 도움도 주지 않았던 것입니다. 연금이나 복지제도도 없이 선수가 기계 부속품처럼 대해지는 것을 본 그는 중대한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쇠팔 최동원 - 은퇴와 사망 나이, 롯데와의 악연, 투수 성적, 기록 / ⓒ KBS

그것이 바로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였습니다. 최동원이 선수협을 만들려고 한 것은 선수도 인간적인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재벌 구단이 보기에는 노동조합일 뿐이었습니다. 설마 국보급 투수마저 어찌하랴 싶었지만, 팀을 위해 몸을 망쳐가며 헌신한 선수라도 냉정하게 버리려고 했습니다.

삼성으로 강제로 보내진 비극의 선수협 사건 / ⓒ 최동원기념사업회

결국 구단들은 말 안 듣는 선수들을 손봐주기 위해 수를 부렸습니다. 롯데 자이언츠는 삼성 라이온즈와 5:6 강제 맞교환 트레이드를 했습니다. 이로 인해 타격의 달인 '장효조' 등과 서로 팀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이 일로 최동원은 1990년에 은퇴하게 되는데, 장효조도 1992년에 은퇴하게 됩니다.

 

 


최동원의 은퇴와 사망 나이

최동원은 롯데 자이언츠의 배신감에 괴로워하며 안 마시던 술까지 마시며 지내게 됩니다. 살아있을 때 그는 "통째로 바쳤는데 그 대가가 무엇이냐"고 말하곤 했습니다. 그 이후 오랜 방황을 했는데, 최고급 투수치고는 몇 년이나 빠른 은퇴를 한 것은 단순한 체력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무쇠팔 최동원 - 은퇴와 사망 나이, 롯데와의 악연, 투수 성적, 기록 / ⓒ KBS

이후, 약자와 복지를 중요시하던 그의 스타일을 살려서 1991년엔 민주당 후보로 광역의원에 출마하기도 했었습니다. 그 다음엔 2001년부터는 한화 이글스의 2군 감독을 했습니다. 이때 그가 발굴한 신인 중의 한 명이 지금 메이저리그에서 에이스로 활약하는 '류현진'입니다.

최동원이 사망하기 직전의 나이 50대 시절 / ⓒ KBS

하지만 그는 너무 망가져 있었고, 결국 2007년 대장암 진단을 받게 됩니다. 야구 해설 위원을 하며 지냈는데, 어쩌다가 방송에 비치는 모습은 너무나 안쓰러울 정도가 되었습니다. 마침내, 2011년 최동원은 대장암으로 54살의 인생을 끝내고 말았습니다.

 

 


악연과 추모

롯데 구단은 그가 죽을 때까지 단 한 번도 손을 내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한화 구단에서는 감독을 지낸 사람이라며 임원급으로 장례식을 지원했습니다. 한화팀에서는 선수로 뛰지도 않았던 사람에게 말입니다.

무쇠팔 최동원 - 은퇴와 사망 나이, 롯데와의 악연, 투수 성적, 기록 / ⓒ KBS

롯데 자이언츠는 최동원이 죽은 후에야 그의 등 번호 11번을 영구 결번으로 선언하고 추모했습니다. 하지만, 그 사이에 롯데에는 '염종석'이라는 선수가 혹사당해서 망가졌었습니다. 데뷔 첫해에 무려 204이닝이나 던진 후 사라져간 것입니다. 부상 때문에 감독이 선수 보호를 주장했으나, 구단의 출전 강요로 더욱 악화되었던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1980년대 최고의 선수들 - 선동열, 최동원, 김시진 / ⓒ 최동원기념사업회

사실, 이런 혹사 문제는 롯데만의 문제가 아니라 개혁되지 못하고 민주화되지 못한 시절에 모든 구단들이 하던 짓이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을 헌신한 최고급 투수에게마저 이렇게 냉정했다는 것은 비극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만, 최동원기념사업회에서 2014년부터 한국의 사이영상이라는 "최동원상"을 주며 그를 기억하고 있을 뿐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영화 퍼펙트 게임 줄거리 결말 야구 실화 - 최동원, 선동열

 

영화 퍼펙트 게임 줄거리 결말 야구 실화 - 최동원, 선동열

[영화 퍼펙트 게임 줄거리 결말 야구 실화 - 최동원, 선동열] 한국 야구의 최고 투수로 누구가 더 최고냐는 논쟁을 일으키는 두 사람의 이야기입니다. 퍼펙트게임 실화의 주인공은 최동원과 선동

kiss7.tistory.com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세계 야구 순위 야구 WBSC 순위 랭킹 ​ 축구에서 세계 순위 랭킹을 매기듯이, 야구에서도 세계 순위 랭킹을 매깁니다. 그 대표적인 기관이 WBSC(세계 야구 소프트볼 연맹)입니다. 이 글에서는 2021

kiss7.tistory.com

호텔의 귀신 목격 야구선수들 - 그라운드의 귀신과 야구

 

호텔의 귀신 목격 야구선수들 - 그라운드의 귀신과 야구

[호텔의 귀신 목격 야구선수들 - 그라운드의 귀신과 야구]​ 이 글은 귀신을 본 야구선수들에 대한 소문을 모은 가십성 문서입니다. 보통 귀신은 한 명이 있을 때 목격됩니다. 그런데 여러 명이,

kiss7.tistory.com

 

[무쇠팔 최동원 - 은퇴와 사망 나이, 롯데와의 악연, 투수 성적, 기록]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