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키스세븐지식 2021. 7. 29. 16:3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 ⓒ Karaage to Ochazuke


 

세계 야구 순위

야구 WBSC 순위 랭킹

축구에서 세계 순위 랭킹을 매기듯이, 야구에서도 세계 순위 랭킹을 매깁니다. 그 대표적인 기관이 WBSC(세계 야구 소프트볼 연맹)입니다.

 

이 글에서는 2021년대 세계 야구 랭킹 순위를 알아봅니다. 한국 야구는 세계 몇 위 정도 될까요? 야구를 좋아하는 나라가 광범위하지 않다 보니 생각보다 순위가 꽤 높습니다. 오히려 미국은 생각만큼은 아닙니다.

단, 국가별 대결에서 프로야구 선수는 리그 경기 중에는 출전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렇게 차이가 난다는 것을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순위 이해에 좋겠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세계 야구 순위 랭킹 (남자 한국 3위, 여자 7위)

[남자 야구] / ⓒ Olympics

<남자 야구 WBSC 랭킹>

1 일본

2 대만

3 대한민국

4 미국

5 멕시코

6 호주

7 쿠바

8 베네수엘라

9 네덜란드

10 도미니카 공화국

[여자 야구] / ⓒ LG전자

<여자 야구 WBSC 랭킹>

1 일본

2 캐나다

3 대만

4 베네수엘라

5 미국

6 호주

7 대한민국

8 쿠바

9 도미니카 공화국

10 홍콩

 

 


WBSC 순위 선정 방식

 

[세계 야구 대륙 구분]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 ⓒ Meoru00

WBSC(세계 야구 소프트볼 연맹)은 2013년 IBAF와 ISF가 합병하여 만들어졌습니다. 거기에는 2012년 올림픽 야구가 정식 종목에서 탈락하는 충격이 영향을 끼쳤습니다.

 

현재 세계 141개국 국가가 가입되어 있으며, 야구 수준을 점수화하여 결정합니다. 기간은 4년 동안의 중요 경기와 국가 간 경기가 대상입니다.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국제 야구 대회] LiAnna Davis

각 대회에서 1위에게는 50점, 2위는 40점, 3위 30점, 4위 15점을 주는 것이 기본 포인트이며, 대회의 중요도에 곱셈 가중치를 적용해서 순위를 정합니다. 예를 들어, 올림픽이나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처럼 중요한 경기에 X4를 해 주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문제점은 축구처럼 국가 간 대결이 큰 관심을 받지 못해서, 선수들이 국내 리그만 참여하려는 주요 리그는 생각보다 순위가 떨어진다는 것에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도 낮은 대회에는 X0.5, X0.25 등의 적은 가중치를 줍니다.

 

 


세계 야구 순위 랭킹 설명

[WBSC 프리미어 12 국제 야구 대회] Trainholic

사실, 야구는 축구만큼 국제적인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축구의 경우 축구 잉글랜드의 프리미어리그, 스페인의 프리메라리가, 이탈리아의 세리에A를 3대 리그로 볼 때, 야구는 미국, 일본, 한국 리그 정도밖에 없습니다.

미국 MLB와 일본 NPB, 한국 KBO가 그나마 큰 리그를 가지고 있는데, 각 리그의 수준차가 매우 큽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일본 리그는 미국 메이저리그의 AAA급, 한국 리그는 메이저리그의 AA급 정도의 평균 수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 ⓒ www.kiss7.kr 편집

그렇다면 야구를 국기로 하는 쿠바는 왜 순위에서 낮은가? 주된 이유는 대표급 선수가 메이저리그에 가 있어서 국가 간 경기에 참여하지 않는 것에 있습니다. 또한, 공산국가라서 프로리그가 없고 아마추어 16개 팀 정도의 작은 규모도 영향이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실질적으로 세계에서 야구를 즐기는 나라는 20개국 정도밖에 안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한국, 일본 등 아시아권에서 생각보다 인기가 높고, 유럽 등에서는 거의 무관심에 가까운 것이 현재의 흐름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올림픽 야구 - 조별 리그 경기 방식 규칙과 역사 (녹아웃 스테이지란 뜻)

 

올림픽 야구 - 조별 리그 경기 방식 규칙과 역사 (녹아웃 스테이지란 뜻)

올림픽 야구 조별 리그 경기 방식 규칙과 역사 ​ 올림픽 야구의 경기 방식은 프로야구와 많이 다릅니다. 더구나 과거엔 풀리그 방식으로 했었으나, 도쿄 올림픽에서는 녹아웃 스테이지란 방식

kiss7.tistory.com

한국 영화 흥행 순위 - 1000만 관객 돌파 이상 영화 순위 정리

 

한국 영화 흥행 순위 - 1000만 관객 돌파 이상 영화 순위 정리

[한국 영화 흥행 순위 - 1000만 관객 돌파 이상 영화 순위 정리] 개봉 영화 중 1000만 관객 돌파 영화는 2019년까지 모두 24편입니다. 그중 한국 영화가 18개, 외국 영화가 6개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kiss7.tistory.com

세계 군사력 순위에서의 한국 군사력과 북한 군사력 비교

 

세계 군사력 순위에서의 한국 군사력과 북한 군사력 비교

[세계 군사력 순위에서의 한국 군사력과 북한 군사력 비교] 남한과 북한의 국가 경쟁력 대비 국방력 순위 비교 먼저 한국과 북한의 경제지표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래 자료는 2013년 한국은행

kiss7.tistory.com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