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김밥
집단 식중독 사건
마녀 김밥에서 여름철 식중독 사건이 벌어지면서 난리가 났습니다. 그러나, 7월에는 방배동 족발집에서 무 닦던 수세미로 발을 미는 장면이 논란이 되었고, 부산 연제구에서는 밀면집에서 살모넬라균 식중독이 있었습니다.
아직 조사 중이지만, 현재까지 언론에 나온 김밥 집단 식중독 사건을 정리했습니다. 역학조사에 의해 명확한 원인이 밝혀질 때까지는 언론 기사를 참고해서 조심해야겠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마녀 김밥 식중독 사건 정리 - 김밥 살모넬라 집단 식중독 사건
마녀 김밥이란?
이 식당은 본사가 서울 청담동에 있고 2014년에 세워진 김밥 전문 체인점입니다. 2021년에 44개의 한국 지점과 2개의 일본 지점이 있었습니다. 프랜차이즈 형태로 보이지만 모두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직영점입니다.
김원효, 심진화, 이영자 등이 맛있다고 하면서 소문이 난 이 김밥집은 한 줄 3500원 ~ 4500원 하는 김밥을 팔고 있습니다. 메뉴 중 마녀 김밥은 맛살을 튀겨서 만들고, 교리 김밥은 노란 계란을 잔뜩 넣어서 소문이 났습니다.
마녀 김밥 집단 식중독 사건의 가게 위치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있는 정자역점과 야탑점입니다. 문제는 여기서 김밥을 사 먹고 2백여 명이 집단 식중독에 걸렸다는 것입니다.
2021년 7월 말에 식중독 사건이 일어났는데, 나중에 밝혀진 바로는 이미 7월 초에도 이와 비슷한 민원이 들어갔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즉, 처음 있는 일은 아니라는 언론 보도인 것입니다.
한편, 김원효와 심진화는 SNS를 통해 미안하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이 마녀 김밥의 사장이라는 오해를 하기도 하는데, 지분 1%도 없는 관계없는 가게라고 합니다.
집단 식중독 사건 내용
2021년 8월 2일, 분당지역을 중심으로 한 주부카페에 여기에서 김밥을 사 먹은 후 아프기 시작했다는 글이 올라오기 시작했고, 자신도 그렇다는 글이 따라 올라오면서 일이 삽시간에 커졌습니다.
이런 음식먹구 처음있는 일입니다 ㅠ
금욜 마녀 핫도그 김밥 포장해서 먹구 중3 딸아이 39.8도 고열에 설사 ㅠ옆병원에 갔더니 김밥먹었냐고 묻더군요.
주사에 약 넘치게 받아와서 먹었는데 소용이 없어서 지금 큰병원에 갈 예정입니다. 주말동안 완전히 쑥대밭입니다.
식재료 관리, 위생관리 제대로 하길 바랍니다. 딸아이 아픈걸 보니 엄마맘으로 너무 가슴이 아프네요 ㅠ ^
실제로는 7월 말부터 마녀 김밥이라는 곳에서 식중독 사건이 있었다고 보입니다. 이들은 복통, 고열, 설사 등의 증상을 보였다고 하는데, 이것이 바로 식중독 증상이었던 것입니다.
현재까지 A지점에서 102명, B지점에서 97명의 의심 환자가 발생했는데, B지점의 경우 경증환자가 더 많았지만, A지점 일부 손님은 입원 치료까지 받고 있다고 합니다.
마녀 김밥 식중독 원인은 살모넬라균
조사 결과,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총 4200개의 김밥을 팔았었고, 이곳들을 다녀간 손님은 1000여 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건당국의 조사에 의하면 식중독의 원인은 살모넬라균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살모넬라균은 감염된 날고기, 달걀 등과 잘 씻지 않은 채소 등을 먹었을 때 감염되는 식중독균입니다. 장염균의 변종이므로 장염을 일으키는 세균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그 후 조사에서, 식중독이 두 곳의 지점에 납품되는 공통점에 달걀이 있었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달걀 납품업자는 다른 곳에서는 그런 일이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 한 편으로는 2020년 8월에 음식을 조리하면서 맨손으로 쓰레기통을 만졌다는 식품 위생 민원이 있었던 것도 밝혀졌습니다. 이에 대해, 업체 측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마녀김밥 입니다.
저희 마녀김밥이 금번 발생된 분당지역 식중독 사건에 너무 큰 고통과 피해를 끼친 점에 대해 머리 숙여 사죄 드립니다. 특히,저희 김밥으로 인해 치료중이신 환자분들과 예기치 않은 생활의 피해를 겪으신 분들께 사죄드립니다.
현재는 관할 행정당국의 역학조사와 원인규명을 하고 있습니다. 결과가 나온데로 처분을 달게 받겠습니다. 두려운건 사실이지만 피하거나 숨지 않겠습니다.
피해를 입으신 마지막 한분까지 최선을 다해 도울것을 약속드립니다. 환자분들과 피해 입으신 모든 분들의 빠른 일상 회복을 바랍니다. 거듭 머리 숙여 사죄드립니다.
부산에서도 연제구 메고 밀면에서 집단 식중독 사건이 벌어지고, 450명이 살모넬라균 의심 증세를 보였습니다. 전 세계가 코로나 전염도 겪고 있는 이때, 식당들의 여름철 위생관리가 큰 걱정을 주고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코로나 델타 변이 바이러스란 뜻 - 코로나 알파 변이, 베타 변이, 감마 변이
[마녀 김밥 식중독 사건 정리 - 김밥 살모넬라 집단 식중독 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