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버리
jamboree 뜻과 유래
세계 스카우트 연맹에서 4년마다 여는 세계 잼버리대회에 대해서는 들어 봤을 것입니다. 그런데 잼버리란 뜻이 무엇인지까지는 몰랐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잼버리의 어원과 유래, 의미를 찾아서 정리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런저런 말들이 민중 속에서 어우러지다가 만들어진 말이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잼버리란 뜻, 어원, 유래 - 세계 잼버리대회의 의미 정보
잼버리 뜻과 인디안 어원설
보통 '잼버리'라고 하면 세계스카우트 연맹에서 여는 청소년 축제를 말합니다. 세계 보이스카우트 회원들이 모여서 야영을 하며 서로의 문화를 주고받습니다. 세계 잼버리대회는 4년마다 열리며, 올림픽처럼 주최국을 정해서 국제 행사를 합니다.
잼버리의 유래를 보면, 스카우트의 창시자인 '베이든 포우엘'이 첫 대회를 열면서 그렇게 이름을 정했다고 합니다. 이때 왜 잼버리라고 하냐는 질문이 있었는데, 포우엘은 "그게 아니면 뭐라고 부르나"며 그냥 그게 제일 어울린다고만 해서 정확하게는 이유는 더 이상 없습니다.
기사를 찾아보면, 아메리카 대륙의 원주민이 말하던 시바아리(Shivaree)가 잼버리의 어원이라고만 합니다. 하지만 왜 그게 잼버리가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이 없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여러 어원설이 있어서 확실히는 모른다가 정답입니다.
잼버리 어원과 유럽 어원설
잼버리란 뜻은 "즐거운 놀이"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인디언이라고 부르는 북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축제를 하면서 즐겼다는 시바아리(Shivaree)가 유럽에 잘못된 발음으로 전파돼서 생긴 말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바아리란 뜻은 무엇인가? 원주민들이 결혼 잔치 등에서 마구 북을 두드리며 춤추고 노는 것을 말합니다. 인디언들은 텐트 생활을 했으니, 세계 잼버리 대회에서 캠핑을 하며 노는 것과 비슷한 분위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말의 시작은 여러 다른 의견도 있습니다. 유럽으로 건너간 때는 18세기 정도로 보는데, 이미 14세기 프랑스에 샤리바리(charivari)란 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말도 시바아리처럼 마구 두들기며 논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그 어원인 라틴어가 "심한 두통"이니, 정신없다는 의미입니다.
잼버리 유래와 공통적 의미
또 어떤 사람들은 19세기에 사용되던 프랑스어 bourree라고도 합니다. 이 말은 떠들썩하게 즐기는 시골 마을의 춤을 의미합니다. 이때, jam의 어원이 "마구 쑤셔 넣어서 혼잡하다"의 의미이니, jam-bourree라고 써 놓으면 떠들썩하게 뒤섞여서 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9세기 영국에서는 jamboree가 "대낮부터 술 마시고 소란을 피우며 노는 것"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말이 원래부터 유럽에서 이런저런 형태로 바뀌어 사용되던 말이었는지, 17세기의 미대륙 원주민 말이 18세기에 유럽에 들어와서 발음이 비슷하니까 그냥 사용된 건지는 애매해집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하지만 어떤 설이든 유래를 따지면 결국 "왁자지껄, 떠들썩인 모임"이라는 것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창시자 포우엘이 그런 것을 원했나 봅니다. 그러나 실제 세계 잼버리대회는 야외 체험과 여러 나라의 청소년과의 소통, 이해 등의 여러 프로그램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2023년 새만금 잼버리 사태 - 대회 논란과 운영 예산 등 부실 문제 정리
FIFA U20 월드컵과 멕시코 청소년축구대회 4강 신화
욕인지도 모르고 쓰는 욕 - 청소년들이 꼭 봤으면 하는 욕의 어원, 성적인 욕들
[잼버리란 뜻, 어원, 유래 - 세계 잼버리대회의 의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