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KTX 입석+좌석이란? - 예매대기 시 경우 설명과 자유석 차이 비교

2023. 6. 23.

KTX 입석+좌석이란 - 예매대기 시 경우 설명과 자유석 차이 비교 / ⓒ 한국철도TV


 

입석+좌석

KTX 예약대기

 

무궁화호, 새마을호의 수를 줄이고 KTX 수만 잔뜩 늘려서 소비자의 선택권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더구나 KTX 예약대기에 들어가면 좌석이 아닌 입석+좌석이란 것도 있습니다. 이건 입석일까요, 좌석일까요?

 

기차를 자주 타지 않는 경우 이해하지 못할 예매에 대해서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자유석과의 차이, 왜 이런 것이 생겼는지 등에 대해서도 생각해 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KTX 입석+좌석이란? - 예매대기 시 경우 설명과 자유석 차이 비교

 

입석과 자유석의 차이 비교

 

입석과 자유석 차이와 KTX 좌석 / ⓒ zheng2088

예전에는 무궁화나 새마을호도 많이 다녔지만, 요즘은 거의 KTX 위주로 기차가 운행됩니다. 그러면서 KTX도 좌석 변경이 생겼습니다. 과거에는 "좌석"과 "자유석" 표를 팔았는데, 요즘 KTX 기차표는 "입석+좌석"이라는 이상한 표도 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입석+좌석"이란 무엇인가? 일부는 앉아서 갈 수 있지만 일부 구간은 서서 가야 한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야 하는데, 서울에서 대전까지만 자리가 있고 대전부터는 이미 다 예약되었다면 입석+좌석을 이용해 보라는 것입니다.

 

"자유석"이란 것도 있는데 이건 좀 다릅니다. 자유석이란 뜻은 지하철 승차권과 같은 의미입니다. 지하철은 자리가 있으면 앉고 없으면 서서 갑니다. 자유석도 똑같습니다. 다만, 코레일 앱에서는 예매할 수 없고, 좌석이 매진될 경우 역에서 직접 사는 것만 가능합니다.

 

 


 

입석좌석이란?

 

KTX 입석+좌석이란? - 예매대기 / ⓒ bhahn0

입석+좌석은 일반 좌석표가 매진됐을 때만 팝니다. 처음엔 좌석만 팔고, 좌석이 모두 예매되었다면 입석+좌석 표를 팔기 시작합니다. 중간에 승객이 내려서 빈 좌석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마저 다 판매가 되고 나면 그때서야 "매진"이라는 표시가 달립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B가 서울 → 부산을 가려는데 이미 좌석 예약이 다 되었을 때)

 

▶ 경우 1

먼저 예약한 A : 서울역에서 타서 대전역에 내림.
입석+좌석을 산 B : 대전역까지 서서 가다가 대전에서 자리가 생기면 앉음.

 

▶ 경우 2

먼저 예약한 A : 대전역에서 타서 부산에서 내림.
입석+좌석을 산 B : 대전까지 앉아서 가다가 A가 타면 비켜줘야 함.

 

▶ 자유석과의 비교

입석+좌석 표는 그나마 일부 구간에 빈 자리가 있다는 전산 자료로 파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유석은 어딘가에 빈 좌석이 있을 지도 모른다는 통계적 확률로 파는 것이므로, 주말이나 황금시간대에는 거의 처음부터 끝까지 서서 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입석 가격과 예약대기

 

입석좌석 KTX  예매와 자유석 차이 / ⓒ sebo106

코레일은 새마을 호와 무궁화 호의 수익이 KTX의 수익보다 못하자, 새마을과 무궁화를 줄이고 대부분의 열차 배치를 KTX로 채웠습니다. 그로 인해 밤에 잠을 자며 이동할 수 있는 긴 시간의 무궁화 배치가 사라져서, 업무상 짜투리 시간을 이용해야 사람들은 매우 불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코레일은 빈 구간의 표도 모두 팔기 위하여 입석+좌석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KTX의 입석+좌석 가격은 약 9천원 정도 싼데, 5% 적립이 없으니 결국 좌석 표와 가격이 비슷한 셈입니다. 어디부터 서서 가야 할지 알고 싶다면, 코레일 앱에서 "예매"버튼을 누를 때 뜨는 "안내'를 잘 읽어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만약 좌석이 이미 모두 예매되어서 입석+좌석 표를 샀더라도 그냥 포기하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표를 산 사람 중에 취소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코레일 앱을 자주 살피다가 좌석이 생기면, 입석+좌석을 빨리 취소하고 좌석 표를 사는 것이 요령입니다. 몇 시간 전이라면 취소 수수료도 없습니다. ​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기차 입석 뜻 : 좌석 - 무궁화, 새마을, KTX 입석, 자유석

 

기차 입석 뜻 : 좌석 - 무궁화, 새마을, KTX 입석, 자유석

[기차 입석 뜻 : 좌석 - 무궁화, 새마을, KTX 입석, 자유석]기차 입석의 뜻은 좌석 표가 없어서 열차 탑승만을 할 수 있는 표를 말합니다. 기차에 자리가 없다면 할 수 없이 입석을 이용할 수밖에 없

kiss7.tistory.com

간선도로 뜻, 이면도로 뜻 - 간선도로와 이면도로 제한 속도

 

간선도로 뜻, 이면도로 뜻 - 간선도로와 이면도로 제한 속도

간선도로 이면도로 제한 속도 ​ [간선도로 뜻, 이면도로 뜻 - 간선도로와 이면도로 제한 속도] 도시 계획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도로망입니다. 도로교통법에서도 도로에 따

kiss7.tistory.com

친환경 자동차 수소차 원리와 수소전기 생성 원리

 

친환경 자동차 수소차 원리와 수소전기 생성 원리

[친환경 자동차 수소차 원리와 수소전기 생성 원리] 친환경 자동차로 수소차의 장점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전에는 전기차가 인기였지만 수소 생성 원리가 간편해지면서 이제는 수소차의 미

kiss7.tistory.com

 

[KTX 입석+좌석이란? - 예매대기 시 경우 설명과 자유석 차이 비교]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