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만 나이 계산법 - 만나이 도입 시행일(적용일)과 계산기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생활&잡학

만 나이 계산법 - 만나이 도입 시행일(적용일)과 계산기

키스세븐지식 2023. 6. 22. 14:2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만 나이 계산법 - 만나이 도입 시행일(적용일)과 계산기 - t Jeevan, tigerlily713


 

만 나이

도입 시행 적용일과 계산법

 

2023년부터 만 나이가 적용(6월 28일 시행일)됩니다. 즉, 앞으로는 "만"이라는 단어를 쓰지 않게 됩니다. 그로 인해 앞으로는 1년 가지고 서열을 정하는 문화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에서는 만 나이 계산법을 간단히 정리하고, 그로 인해 생기는 차이와 연 나이와의 헷갈리는 법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계산기도 필요 없을 만큼 아주 간단하니까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만 나이 계산법 - 만나이 도입 시행일(적용일)과 계산기

 

만 나이 계산법과 시행일

 

만나이 도입 적용일(시행일) / ⓒ webandi

외국의 경우 나이를 물으면 뜬금없이 "20살 1/2", "20년 6개월" 같은 답변을 듣게 됩니다. 그런가 하면 한국에서 나이를 물으면 실제 연도보다 1년 많게 대답합니다. 외국인은 태어난 해가 0살이고, 한국인은 태어난 해가 1살이 되기 때문입니다.

 

2023년, 한국에서도 "만 나이"로 모든 공식 나이 계산을 하도록 하는 법이 시행됩니다. 정확한 만 나이 시행일(적용일)은 2023년 6월 28일부터입니다. 이때부터는 따로 "만"이라고 표시하지 않아도 무조건 만으로 계산한 나이가 공식적으로 사용되게 됩니다.

 

만나이 계산법은 계산기가 필요 없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무조건 아래 규칙을 따르면 됩니다.

 

올해 생일이 지났다면 : 올해 연도 - 태어난 연도 = 나이
아직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 올해 연도 - 태어난 연도 - 1 = 나이

 

 


 

만 아니 적용일과 연나이 차이

 

만 나이 계산법 (계산기가 필요없다) / ⓒ khamkhor

예를 들어, 2001년 8월에 태어난 사람이 2023년 7월에 자기 나이를 말할 때는 2023-2001-1을 하므로 나이는 21살이 되는 것입니다. 아직 생일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023년 9월에 자기 나이를 말할 때는 생일이 지났으니 그냥 2023-2001만 하면 됩니다.

 

만약 올해에 아기가 태어났다면, 다음 해 생일을 맞을 때까지는 0살입니다. 그러므로 몇 살이냐고 물어 온다면 "□개월"이라고 말하면 됩니다. 모든 공문서에서도 "만"이란 표시 없이 그대로 쓰면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앞으로는 "한국식 나이"라는 개념이 사라집니다.

 

다만, 청소년보호법 등에서는 "연 나이"가 기준이 되는 것도 있긴 합니다. 생일이 지나든 말든 무조건 연도만 빼는 것을 연나이라고 합니다.(빼기 1을 안 함) 예를 들어, "청소년이란 19세 미만을 기준"으로 하므로 만 19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이 지났다면 이제는 청소년이 아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술집, 담배 사용과 군 입대 나이, 학교 입학 나이 등은 그대로 연나이로 계산해서 적용받습니다. 이런 것들은 개인별 나이가 아니라, 사회 집단별 구분이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연 나이로 하는 것입니다.

 

 


 

기존 나이 체계 중 변하지 않는 부분은?

 

만 나이, 연 나이 차이와 관공서 나이 / ⓒ 부산시

이렇게 되면 학교의 한 반 안에서도 나이가 다른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게 되므로, 나이에 따른 사회적 서열 문화도 점점 사라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만 나이 계산에서 18살이 되면 선거권이 생기고, 사이트 가입 때도 14살이 안되면 아동 회원으로 가입하게 됩니다.

 

아래는 만나이 도입 시행일(적용일) 계산을 위한 법적 내용이니, 참고 바랍니다.

 

  • "행정기본법" 제7조의 2 (행정에 관한 나이의 계산 및 표시) : 행정에 관한 나이는 다른 법령 등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생일을 산입하여 만 나이로 계산하고, 연수로 표시한다. 다만, 1세에 이르지 아니한 경우에는 월수로 표시할 수 있다.

 

  • "민법" 제158조 (나이의 계산과 표시) : 나이는 출생일을 산입하여 만 나이로 계산하고, 연수로 표시한다. 다만, 1세에 이르지 아니한 경우에는 월수로 표시할 수 있다.

 

참고로, 기존에 "만 나이"로 적용되던 것들은 그대로 변화 없이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퇴직 나이, 국민연금, 아동수당 적용 나이 등은 현재도 만 나이로 적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대로 생각하면 됩니다.

 

 


 

만나이 도입에 대한 간단 정리

 

여기까지의 내용을 가지고 다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만 나이 법 공포 : 2022년 12월 27일
  • 만 나이 시행 적용일 : 2023년 6월 28일
  • 생일 지난 만 나이 계산법 : 올해 - 태어난 해
  • 생일 안 지난 만 나이 계산법 : 올해 - 태어난 해 - 1
  • 1년도 안 된 출생아 나이 계산법 : 개월 수로 표시
  • 문서에서의 달라지는 점 : 앞으로는 "만"이란 표현 자체가 사라짐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생활에서의 만 나이로 변하는 경우 사례를 추가로 보자면 아래와 같으니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만 6살이 되기 전까지(즉 만 5살이며 생일이 지나기 전까지)는 버스 요금 면제
  • 노인 복지 정책에서도 그냥 올해 연도 -  태어난 해가 65 이상이면 받을 수 있음
  • 약을 먹을 때도 나이 기준이 있다면 생일을 기준으로 나이를 생각해서 먹음​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미성년자, 청소년 차이 나이 계산 - 청소년 보호법, 기본법

 

미성년자, 청소년 차이 나이 계산 - 청소년 보호법, 기본법

청소년 나이 미성년자, 청소년 차이 ​ 보통 어른의 반대를 미성년자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청소년이라는 말도 있어서, 아직 어른이 아닌 경우로도 사용됩니다. 얼핏 보면 같은 말인 것도 같습

kiss7.tistory.com

나이 약관, 불혹, 지천명, 고희, 희수, 백수, 상수 뜻 - 한자로 나이 표현

 

나이 약관, 불혹, 지천명, 고희, 희수, 백수, 상수 뜻 - 한자로 나이 표현

한자 나이​ [나이 약관, 불혹, 지천명, 고희, 희수, 백수, 상수 뜻 - 한자로 나이 표현] 사실 굳이 나이를 한자로 다시 써야 하는 이유가 없지만, 워낙 그런 경우가 많으니 한자 나이의 뜻을 확인

kiss7.tistory.com

사랑니 어원, 뜻 - 왜 사랑니라고 하나? 영어로 사랑니는?

 

사랑니 어원, 뜻 - 왜 사랑니라고 하나? 영어로 사랑니는?

[사랑니 어원, 뜻 - 왜 사랑니라고 하나? 영어로 사랑니는?] 보통 사랑니를 뒤늦게 나면서도 많은 통증을 주는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드는 생각이 왜 사랑니라고 부를까입니다. 이에 사랑

kiss7.tistory.com

 

[만 나이 계산법 - 만나이 도입 시행일(적용일)과 계산기]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