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단백질 효과
라면의 짠맛, 매운맛 줄이는 방법 (계란과 매운맛, 짠맛 이유)
매운 라면에서 달걀이 매운맛을 줄여주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또한 라면의 짠맛도 달걀이 줄여주는데, 그것 역시 설명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달걀 단백질 효과 - 짠맛, 매운맛 줄이는 방법 (계란과 매운맛, 짠맛 이유)
계란이 매운맛, 짠맛을 잡는다?
대부분의 라면은 매운 것을 못 먹는 사람에게 맵게 느껴집니다. 한국인의 평균이 아주 매운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또 문제는 라면에 소금이 많이 들어 있는데도, 이 매운맛 때문에 모르고 염분을 많이 먹게 된다는 것입니다.
라면의 매운맛, 짠맛을 줄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달걀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 이유는 단백질 엉킴, 지방 결합의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라면을 끓일 때 계란이 완전히 분해되도록 휘저어버리면 덜 매운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라면의 짠맛은 달걀이!
세상의 모든 물질은 이온화되어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전기적으로 +와 -의 성질이 생기는 것이므로, 때로는 서로 붙고, 때로는 서로 밀쳐내기도 합니다. 달걀이 라면의 짠맛을 줄여주는 것은 이온결합을 하기 때문입니다.
소금은 NaCl이며, 이온화되면서 Na+ 양이온과 Cl-음이온으로 분리됩니다. 달걀의 단백질에 이 양이온이 달라붙으면 전하(+나 -)가 서로 균형이 맞으면서 짠맛의 성질이 줄어들게 됩니다. 달걀의 단백질이 음전하 성질을 띠기 때문이기도 하는데, 이것을 단백질 엉김이라고 합니다.
라면의 매운맛은 달걀이!
달걀은 라면의 매운맛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캡사이신은 무극성 분자입니다. 하지만 물은 극성분자입니다. 다시 말해서 캡사이신은 +나 -의 성질이 생기지 않지만, 물은 잘 생긴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물로 매운맛을 적게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렇다면 매운맛은 어떻게 해야 줄일 수 있을까요? 역시 무극성 용매를 사용해야만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우유입니다. 캡사이신이 지용성이라서 지용성인 우유로 씻기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유를 라면에 넣을 수는 없는 일, 그래서 달걀을 넣는 것입니다. 달걀노른자의 지방이 캡사이신을 붙들고 씻어주기 때문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매운 음식 못 먹는 이유 - 매운 거 못 먹고 뜨겁게 느끼는 원인은 TRPV1
[달걀 단백질 효과 - 짠맛, 매운맛 줄이는 방법 (계란과 매운맛, 짠맛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