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윤동주와 송몽규, 정병욱 - 생체실험 당한 시인과 독립운동가, 그리고 친구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윤동주와 송몽규, 정병욱 - 생체실험 당한 시인과 독립운동가, 그리고 친구

키스세븐 2022. 6. 30. 12:1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윤동주와 송몽규, 정병욱 - 생체실험 당한 시인과 독립운동가, 그리고 친구


 

윤동주 송몽규 정병욱

일본의 생체실험과 별 헤는 밤의 사연

 

천재 시인 윤동주, 그는 광복을 5개월 앞두고 형무소에서 죽었습니다. 원인은 일본의 생체실험... 그의 시와 죽음을 함께한 두 사람도 있었으니, 우리가 기억해야 할 그들에 대한 이야기를 적으려고 합니다.

 

시인 윤동주, 독립운동가 송몽규, 그리고 국문학자 정병욱의 인연과 사연은 시대적 비극과 함께했습니다. 송몽규는 윤동주와 죽음을 함께 한 사촌 형이며, 정병욱은 윤동주의 시를 되살려낸 친구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윤동주와 송몽규, 정병욱 - 생체실험 당한 시인과 독립운동가, 그리고 친구

 

시인과 독립운동가

 

[윤동주] 생체실험을 당한 시인

'윤동주'는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시인 중 한 명입니다. '송몽규'는 잘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처절하게 독립운동을 했던 사람입니다. 두 사람은 3개월 차이로 태어났고, 촌수로는 송몽규가 외사촌 형뻘이 됩니다. 둘은 어릴 때부터 함께 자라고, 같은 학교에서 공부하며 친구처럼 컸습니다.

 

윤동주뿐 아니라 송몽규도 문학 실력이 뛰어났습니다. 그러던 중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송몽규가 가출해서 중국으로 간 것입니다. 독립운동을 결심한 그는 중국 낙양으로 가서 군관학교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1년 만에 갑자기 학교가 문을 닫자, 바로 독립운동에 뛰어듭니다.

 

그때 윤동주는 일제 군국주의가 강제로 신사참배를 시키자, 반발하며 학교를 그만두고 고향에 가 있었습니다. 그동안 송몽규는 결국 잡혀서 감옥에 있었습니다. 그 후 송몽규는 공부를 하기로 하고, 연희전문학교(현. 연세대학교)에 들어갔습니다. 윤동주도 입학하여 같이 공부했습니다. 이때 윤동주는 '정병욱'도 만났습니다.

 

 


 

윤동주의 외사촌형 송몽규

 

[송몽규] 독립운동가이며 시인, 윤동주의 외사촌형

서울에서 공부하던 당시, 윤동주는 수많은 명시를 쏟아냈습니다. 윤동주는 송몽규를 "완고한 형"이라고 불렀습니다. 송몽규가 항상 "너는 시를 써라, 총은 내가 든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독립운동의 의지도 보이지만, 송몽규가 얼마나 윤동주의 안전을 걱정했는지도 알 수 있는 일화입니다.

 

그들은 더 깊은 공부를 하기 위해 일본 유학을 계획했습니다. 그러나 송몽규는 독립운동을 하다가 잡혀서 모진 고문을 받았고, 그 후에도 감시대상자가 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송몽규는 창씨개명을 받아들이고 유학길에 오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1942년, 그들은 그렇게 교토로 향했습니다.

 

독립운동가 송몽규와 시인 윤동주는 국내에 있을 때도 문학 모임을 통해서 민족 사랑을 실천하였었습니다. 일본에 가서도 그들의 열정은 식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거기에는 예상치 못한 난관이 있었습니다. 일제의 지독한 감시와 탄압이 있었던 것입니다.

 

 


 

재교토 조선인 학생 민족주의 그룹 사건

 

[가운데 아래 송몽규, 오른쪽 위 윤동주]

일본에 있던 조선 청년들은 조선인 강제 징병제를 반대하는 모임을 가졌었습니다. 그런데 1943년, 일제는 '재교토 조선인 학생 민족주의 그룹 사건'을 터트렸습니다. 송몽규가 먼저 잡힌 후, 일본 경찰은 윤동주와 '고희욱'을 추가로 잡아들였습니다. 죄명은 "일제가 패전할 것이니, 그때 무력봉기를 일으켜야 한다"고 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항일 운동의 핵심 인물로 체포되었습니다. 악독한 고문과 취조는 예상되는 수순이었고, 사상범으로 감시를 받았으니 무조건 유죄를 받게 됩니다. 1944년, 윤동주와 송몽규는 후쿠오카 형무소에 수감되었습니다. 다만 고희욱은 6개월 후 기소유예로 풀려났습니다.

 

그들의 나이는 겨우 29살이었습니다. 그런데 더욱 절망스러운 것은 일제가 사상범을 생체실험 대상으로 취급했다는 것입니다. 형무소에서 사상범은 다른 죄수와 달리 붉은색 죄수복을 입었습니다. 물론, 그때까지 두 사람은 그 이유를 몰랐지만 말입니다.

 

 


 

잔악한 일본의 생체실험

 

윤동주와 송몽규, 정병욱 - 생체실험 당한 시인과 독립운동가, 그리고 친구 / ⓒ 영화 동주

일제는 만주에서 731부대를 운영했습니다. 살아있는 사람을 얼리고 태우고 분해하는 등 아주 끔찍한 짓을 했습니다. 그런데 일본은 국내의 규슈 제국대학에서도 생체실험을 했었습니다. 조금 다른 것은, 혈액실험이였기에 실험당하는지도 모르고 서서히 죽어갔다는 것입니다.

 

1년 7개월 동안 송몽규와 윤동주는 서서히 죽어갔습니다. 원인은 일본인들이 놓는 주사 때문이었는데, 그것은 바닷물이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바닷물을 피 대신 사용하려던 무식한 실험을 당한 것입니다. 이때 죽어간 사람은 1800명이나 될 것으로 보입니다.

 

1945년 2월 윤동주는 뇌졸중으로 죽었고, 3월에는 송몽규가 사망했습니다. 그러나 사망 원인은 누가 봐도 의문이 주사 때문입니다. 그 후 1945년 8월, 우리는 광복을 맞았습니다. 5개월만 더 버텼다면 해방된 조국을 볼 수 있었을 텐데, 신은 그것마저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윤동주와 정병욱의 사연

 

정병욱이 윤동주의 원고를 숨겼던 마루 / ⓒ k-heritage.tv

우리에게 매우 유명한 유고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이 세상에 드러난 사연은 정병욱과의 인연에 있습니다. 연희전문학교에 정병욱이 입학했을 때, 이미 시인으로 유명한 윤동주가 찾아왔습니다. 그의 글을 보고 잘 읽었다며 보러 온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두 사람은 2년간 함께 공부했습니다.

 

정병욱은 윤동주에게 《별 헤는 밤》을 수정할 것을 조언했고, 그것이 지금 우리가 읽게 된 그 시입니다. 1942년 윤동주는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면서 그에게 시집 원고를 맡겼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정병욱이 1944년 징병당해서 끌려가게 됐다는 것입니다. 일본에 대한 저항시가 있었기에 들키면 불태워질 위기...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래서 그는 어머니에게 숨겨 달라고 신신당부하고 떠났고, 어머니는 윤동주의 원고를 항아리에 담아서 마룻바닥 아래 묻었습니다. 광복을 맞은 후, 그때서야 윤동주가 죽었다는 사실을 안 그는 큰 슬픔에 빠졌습니다. 이런 사연 속에 윤동주의 유고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출판하는데, 그가 없었다면 우리는 이 시를 읽지 못할 뻔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영화 동주 줄거리, 결말 - 윤동주 나오는 시

 

영화 동주 줄거리, 결말 - 윤동주 나오는 시

[영화 동주 줄거리, 결말 - 윤동주 나오는 시] 가슴을 적시는 시를 남기고 젊은 나이에 억울하게 죽어간 윤동주 시인을 그린 영화입니다. 영화 <동주>는 2016년 제작되었으며, 이준익이 연출하고

kiss7.tistory.com

이바라기 노리코 - 일본 교과서에 실린 윤동주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이바라기 노리코 - 일본 교과서에 실린 윤동주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이바라기 노리코 - 일본 교과서에 실린 윤동주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한국이나 일본이나 극단주의자들이 문제지만, 일본의 혐한감정은 역사적 가해자가 피해자를 공격하는 것이므로

kiss7.tistory.com

731부대 - 마루타 생체실험 만행을 저지른 일본의 731부대

 

731부대 - 마루타 생체실험 만행을 저지른 일본의 731부대

[731부대 - 마루타 생체실험 만행을 저지른 일본의 731부대] 마루타 생체실험을 하고도 잘 먹고 잘 살았던 731부대 책임자들 중일전쟁이 일어나기 이전 1930년대에 일본이 세운 괴뢰국인 만주국 내

kiss7.tistory.com

 

[윤동주와 송몽규, 정병욱 - 생체실험 당한 시인과 독립운동가, 그리고 친구]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