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점과 모양 + 포치 - 법적 주의사항까지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생활&잡학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점과 모양 + 포치 - 법적 주의사항까지

키스세븐지식 2021. 11. 26. 13:1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점과 모양 + 포치 - 법적 주의사항까지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점과 모양, 법적 주의사항

 

"베란다 확장 공사"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건 완전히 틀린 말입니다. 법적으로 베란다는 확장 공사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의 차이점과 모양에 관해 설명합니다. 그 외에도 포치란 무엇인지, 이런 것들을 어떻게 쉽게 구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할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점과 모양 + 포치 - 법적 주의사항까지

 

발코니, 베란다 뜻과 개념

 

먼저 전체적인 개념을 잡고 시작하겠습니다.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점과 모양 + 포치 - 법적 주의사항까지 / ⓒ www.kiss7.kr

  • 베란다란 건물 위쪽에 생긴 트인 공간입니다. 마치 옥상 같습니다.
  • ​발코니란 건물 밖으로 튀어나오고 난간이 있는 서비스 공간입니다.
  • 테라스란 건물에서 밖으로 나갈 때 층을 둔 공간이며 그래서 1층에 생깁니다.
  • 포치란 현관에 지붕을 만들어 집 앞으로 공간을 마련한 것입니다.

 

한국의 발코니는 서비스 공간으로 제공되어 추가 시공이 이루어진다 / ⓒ Shidong

'발코니'의 어원은 라틴어 balcone에서 왔습니다. 발코니란 뜻은 결국 "큰 창문"이라는 것입니다. 대체로 거실에 큰 창문을 내고, 연장해서 난간이 있는 공간을 만든 것을 발코니라고 합니다.

 

'베란다'의 어원은 의견이 분분한데, 인도 힌디어라고도 하고 포르투갈어라고도 합니다. 어쨌든 서로 영향을 준 것은 확실한데, 대체로 Verandah나 Veranda에서 왔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실 베란다란 뜻도 "난간"입니다. 사람이 떨어지면 안 되니까 난간이 있어야겠지요.

 

'테라스'의 어원은 Terrace라는 말 그대로 "평평한 땅"이라는 의미에서 왔습니다. 원래는 마당이 있는 집에서 1층에 내는 것이지만, 옥상에 공간을 마련해서 휴식 공간으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포치, 테라스, 베란다, 발코니 차이점

 

그럼 각각의 모양과 위치도 비교해 보겠습니다.

 

베란다 - 발코니 차이점 / ⓒ DokaRyan

베란다와 발코니, 테라스, 포치의 차이는 베란다만 옥상처럼 하늘을 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나머지 세 개는 앞과 옆으로 튀어나와 있습니다.

만약, 3층까지 40평 넓이로 짓고 4층은 20평으로 지었다고 칩시다. 그러면 4층에 생긴 20평은 마치 옥상처럼 될 것입니다. 베란다란 뜻은 결국 이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파트 발코니를 베란다라고 부르면 잘못된 것입니다. 베란다는 하늘쪽으로 오픈된 공간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단, 외국의 경우 집 앞마당 쪽의 공간을 말하기도 함)

 

발코니 - 베란다 차이점 / ⓒ Unknown

그런데 발코니는 큰 창을 내고 튀어 나간 공간에 난간이 있습니다. 요즘은 난간 위에 유리창을 올려서 집 안의 공간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어떤 집은 아예 문틀을 뜯어내고 거실이나 방으로 연결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 놓고는 베란다를 확장했다고 하는데, 베란다는 건물 위층에 있는 것입니다. 발코니 확장이라고 해야 맞는 말입니다. 발코니는 옆쪽으로 오픈된 공간이라고 이해해야 합니다. 

 

 

테라스와 발코니, 베란다의 차이점은 테라스는 땅에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길을 가다 보면 테이블을 내놓고 커피를 마실 수 있게 해 놓은 카페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카페는 테이블을 놓기 위해 마루 같은 것을 깔아놨는데, 이것이 바로 테라스란 것입니다. 즉, 테라스는 집 앞에 넓은 계단 층을 올려서 공간을 만들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라스 차이점 / ⓒ Jana

마지막으로 포치는 현관 앞에 있는 아주 작은 공간입니다. 현관 바로 앞에 지붕을 하나 만들어서 비를 피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놓았다고 생각하면 쉽니다. 그러므로 포치와 테라스의 공통점은 1층에서 연결되었다는 것이고, 이것들과 발코니, 베란다의 차이는 1층이 아니라는 것이기도 합니다. 단, 아파트 같은 곳에서는 테라스나 포치를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발코니 확장, 집 살 때 주의할 점

 

먼저 주의할 점은 우리나라에서는 발코니와 베란다가 차이 없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건축법에서도 혼동을 피하려고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베란다는 법적 용어로 사용하지 않고, 어떤 경우엔 베란다(발코니)라고도 표현하고 있습니다.

 

우선, 발코니 확장은 법적으로 합법입니다. 단 몇 가지 제한 조건이 있긴 합니다. 여기에는 대피공간 및 방화판 구조에 대한 조건이 있으니, 시공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발코니는 자기 집에서 확장한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발코니 확장 공사 후 모습 방송 - 발코니, 베란다 법적 주의사항까지 / ⓒ KBS

그런데 발코니와 베란다 확장의 차이점은, 베란다는 확장이 불법이라는 것입니다. 건물 위의 자투리 공간을 이용한다는 단순한 생각이겠지만, 결국은 남의 집 지붕을 무단점거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불법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러므로 만약 빌라나 단독주택을 살 때는 관련 서류를 떼서 확인해야 합니다. 불법으로 베란다를 넓혀 놓고 집을 파는 사람들이 가끔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 건물 소유주에게 벌금이 나오기 때문에, 계속 벌금을 떠안는 상황이 되고 맙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펜트하우스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 Penthouse(펜트하우스) 뜻은 지금은 좋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원래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부자들만 산다는 곳, 펜

kiss7.tistory.com

지하철 공사 방법은 어떻게 땅굴을 파나? - 지하철 공법들

 

지하철 공사 방법은 어떻게 땅굴을 파나? - 지하철 공법들

[지하철 공사 방법은 어떻게 땅굴을 파나? - 지하철 공법들] 지하철 공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어떤 것은 도로를 막고 공사를 하고, 어떤 것은 언제 지하철 공사를 했는지 모를 정도

kiss7.tistory.com

델파인 라로리 하우스 - 니콜라스 케이지의 델핀 라로리 맨션

 

델파인 라로리 하우스 - 니콜라스 케이지의 델핀 라로리 맨션

[델파인 라로리 하우스 - 니콜라스 케이지의 델핀 라로리 맨션] 영화 <저스티스>, <더 록> 등에 출연했던 케이지가 유령의 집을 샀다고 해서 2007년 큰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라로리 하우스를 니콜

kiss7.tistory.com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점과 모양 + 포치 - 법적 주의사항까지]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