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드라이비트 공법이란 뜻 - 시공, 마감, 외벽 마감재, 화재 문제​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생활&잡학

드라이비트 공법이란 뜻 - 시공, 마감, 외벽 마감재, 화재 문제​

키스세븐지식 2021. 12. 10. 01:0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드라이비트 공법이란 뜻 - 시공, 마감, 외벽 마감재, 화재 문제​ / ⓒ Lowdown


 

드라이비트 공법이란

시공, 마감, 외벽 마감재, 화재 문제

 

요즘 건물은 외벽도 깔끔하고 단열도 잘 됩니다. 그런데 여기에 사용되는 드라이비트 공법 시공은 장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기에 걱정이 됩니다. 콘크리트로 된 건물인데 옆집, 윗집으로 마구 불이 번지는 것도 결국은 드라이비트 마감재 때문이었다는 것은 충격적입니다.

 

물론 모든 건물에 이 공법이 사용되는 것도 아니고, 드라이비트 마감하면 무조건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의정부, 제천, 밀양 화재 사고를 보면, 안심할 일도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드라이비트 공법이란 뜻 - 시공, 마감, 외벽 마감재, 화재 문제​

 

드라이비트란 뜻과 공법​

 

[내부 구조] 드라이비트 공법이란 뜻 외벽 마감재, 화재 문제​ / ⓒ soa.utexas.edu

드라이비트란 뜻은 이 시공 공법으로 유명해진 회사 Dryvit의 이름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바바리가 의류회사인지 모르고 프랜치코트를 바바리라고 부르던 것과 같은 상황입니다. 정확한 공법의 이름은 'EIFS'라고 해야 맞습니다.

 

EIFS란 뜻은 Exterior insulation finishing system(외부 단열재 마감 체제)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건물 바깥쪽에 단열재를 덮는 방법인 것입니다. 드라이비트 시공은 유럽에서 시작되었으며, 원래는 스투코 시스템이라고 불렀었습니다.

 

유럽은 돌로 된 건물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난방 효율을 높이기 위해 돌 바깥쪽에 단열재를 붙였는데, 이것이 미국으로 건너갔습니다. 1969년 미국에 드라이비트 회사가 외벽 마감재 사업을 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드라이비트 시공과 화재 단점

 

[화재 현장] 드라이비트 시공 공법 마감재, 화재 문제​ / ⓒ KBS

드라이비트 외벽 마감재는 건물 바깥쪽에 접착 몰탈을 바르고 유리섬유망을 덮은 후 스티로폼 단열판을 대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이 드라이비트 공법은 문제가 있습니다. 불이 나면 외벽을 타고 불이 위층으로 쉽게 번지기 때문입니다. ​

 

의정부 아파트 화재사건,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사고, 밀양 세종병원 화재 사고에서 건물 전체로 삽시간에 불이 번진 것을 보면 화재에 매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더구나 소방차가 물을 뿌려도 화재 진압에 방해가 됩니다.

 

좀 더 자세히 보면, 이 문제는 시공 업체의 비양심에서 시작됩니다. 돈을 아끼려고 접착제와 지지 앵커를 조금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접착제가 적으면 사이에 공간이 떠서 불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상황이 되고 맙니다.

 

 


 

드라이비트 외벽 마감의 장점

 

[해외 사례] 드라이비트 공법이란 뜻 - 시공, 마감, 외벽 마감재, 화재 문제​ / ⓒ Handwerker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드라이비트 공법을 계속 사용하는 것은 싸기 때문입니다. 원래는 외벽과 내벽 사이에 단열재를 넣어야 겨울에도 따듯한데, 이렇게 하면 돈이 많이 듭니다. 싸게 할 수 있는 데다가 시공이 간편하니 계속되는 것입니다.

 

더구나 기존 건물에도 추가로 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방의 난방을 잘해도 외벽이 추우면 벽에 이슬이 잘 맺히고 곰팡이까지 덕지덕지 생깁니다. 그래서 단열은 매우 중요한데, 낡은 건물에도 외벽에 바로 시공할 수 있으니 안 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스티로폼 설치 후 그 밖을 예쁘게 마감할 수 있는 드라이비트 마감재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이것은 건물 치장을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생깁니다. 일부 문제가 생겨도 그 부분만 바로 보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드라이비트 마감재의 대책

 

[너덜너덜한 마감재] 드라이비트 시공 공법 마감재, 화재 문제​ / ⓒ KBS

싸게 단열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지만, 지진이나 태풍에 마구 떨어지고 불이 나면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하는 문제는 반드시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감독과 관련 법도 엉성해서 사고가 우려됩니다.

 

우선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하는 패스터 앵커의 양과 벽에 바짝 붙게 하는 접착제 양을 엄격하게 감독하고 기준을 법으로 정해야 합니다. 독일의 경우 이에 대한 감독이 엄격하고 불연 소재의 등급도 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돈과 편리성, 효과가 좋은 장점이 있지만, 위험성 또한 가지고 있는 드라이비트 공법 시공... 외벽 마감재 시공을 할 때는 업체 선정을 잘해야 하고, 부실시공을 하는지도 잘 감시해야 나중에 큰 피해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점과 모양 + 포치 - 법적 주의사항까지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점과 모양 + 포치 - 법적 주의사항까지

발코니 베란다 테라스 차이점과 모양, 법적 주의사항 "베란다 확장 공사"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건 완전히 틀린 말입니다. 법적으로 베란다는 확장 공사를 할 수 없기 때문

kiss7.tistory.com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펜트하우스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 Penthouse(펜트하우스) 뜻은 지금은 좋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원래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부자들만 산다는 곳, 펜

kiss7.tistory.com

지하철 공사 방법은 어떻게 땅굴을 파나? - 지하철 공법들

 

지하철 공사 방법은 어떻게 땅굴을 파나? - 지하철 공법들

[지하철 공사 방법은 어떻게 땅굴을 파나? - 지하철 공법들] 지하철 공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어떤 것은 도로를 막고 공사를 하고, 어떤 것은 언제 지하철 공사를 했는지 모를 정도

kiss7.tistory.com

 

[드라이비트 공법이란 뜻 - 시공, 마감, 외벽 마감재, 화재 문제​]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