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언어-의미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키스세븐지식 2020. 11. 16. 12:41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펜트하우스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 ⓒ StockSnap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Penthouse(펜트하우스) 뜻은 지금은 좋은 의미로 사용되지만, 원래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부자들만 산다는 곳, 펜트하우스란 의미를 어원과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글은 Penthouse의 특징에서 시작하여 뜻을 살펴본 후, 이 말이 생기게 된 어원의 뿌리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펜트하우스란 무엇인가?

현대인들이 부자가 되면 살고 싶은 곳, 탁 트인 뷰와 독립적인 공간, 고급 자재, 멋진 디자인...

답답한 도시에서 이런 곳에 산다는 것은 아무래도 서민에게는 꿈 같은 곳입니다. 부자들이 사는 옥탑방은 초고층 아파트 옥상에 설계된 거주용 아파트를 말합니다. 서민들도 건물 옥상에서 살긴 하지만, 서민들이 사는 곳은 옥탑방이라고 부릅니다.

 

[옥탑방도 펜트하우스다]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 ⓒ paulnaude

'펜트하우스'란 뜻은 건물 가장 높은 층에 독립되어 지어진 거주 공간을 말합니다.

옥상에 지어졌기 때문에 당연히 도시를 내려다보는 시각적인 탁 트임이 일단 최고의 장점이겠습니다. 또한 다른 아파트처럼 집들이 붙어있지 않기 때문에 자유로운 디자인을 할 수 있고, 개인 공간이 확보되므로 훨씬 독립적인 안정감을 줍니다.

보통은 한 채, 많아야 두 채 정도의 작은 집만 만들며, 더 고급일 경우엔 전용 엘리베이터와 공조 시설 등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실제론 부자들의 집이다]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 ⓒ ImaArtist

어떤 사람들은 옥상에 정원까지 꾸며서 도시 속의 작은 전원 공간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또 어떤 설계에서는 천장을 높게 하여 탁 트인 느낌을 주기도 하고, 어떤 설계에서는 복층 구조를 만들어 마치 땅 위의 단독 주택에 사는 듯한 느낌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독립성과 고급 디자인이 적용된다]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 ⓒ Jeroen Kransen

옥상에 있으므로 여름, 겨울의 환경에 대한 자동 환경 조절 시설이 있어야 하고 독립된 엘리베이터나 출구를 가진 경우도 많습니다. 대신, 이런 설비가 들어가면서 돈이 있는 사람만 감당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아예 지어질 때부터 최고급 자재와 인테리어로 부자만을 대상으로 한 집이 지어지기도 합니다.

 

 

펜트하우스 뜻과 아파트

사실, 지금 같은 펜트하우스란 개념은 1920년대가 돼서야 생긴 개념입니다.

미국은 1920년대에 엄청난 건축 붐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예전 같으면 직사광선이 싫어서 살기 나쁘다는 옥상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이르렀습니다.

드디어, 1923년에 플라자 호텔 옥상을 주거용 아파트로 분양할 계획이 세워졌고, 1925년 '콘데 나스트'라는 건물 옥상에 호화 개인 주거 건축물이 지어지면서 본격적인 펜트하우스의 뜻이 만들어집니다.

 

[도시에서 좋은 뷰를 가진 집]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 ⓒ Unknown

그럼, 그 이전의 펜트하우스는 어떤 뜻이었을까요?

그전에는 그렇게 고급스러운 단어가 아니었습니다. 우리 말로 치면 "바깥채" 정도였는데, 원래의 집 밖에 붙은 헛간이나 축사 등을 부르는 말이었습니다.

그러다가 현대식 건물이 만들어지면서 펜트하우스란 말은 건물 바깥에 임시로 만들어서 옥상용 계단이나 공기정화실, 엘리베이터 기계실 등으로 사용되던 곳이었습니다.

 

[원래는 이런 것을 말한다]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 ⓒ Thirteen-fri

한편 전쟁 중에는 본대 건물 밖에 있는 진지, 또는 작전 구역의 교두보 같은 곳을 부르는 말로도 쓰였습니다. 지켜야 하는 곳이 본대라면, 적군이 본대에 닿기 전에 싸울 건물이 필요하니 건축에서 건물 밖 임시건물의 의미와 같은 것입니다.

대체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사용하는 펜트하우스의 뜻은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려는 인간의 물질적 욕망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펜트하우스 어원, 의미

영어로 펜트하우스의 뜻을 본다면 "옥탑", 또는 "지붕" 정도로 부를 수 있겠습니다. 예전 외국의 집은 지붕에 작은 방을 만들기도 했으니 무리 없는 해석입니다.

하지만 사전을 찾아보면, 현대의 사전에서는 "고급 옥상 주택"이란 말이 먼저 나오니, 세상이 많이 변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어원은 앵글로 노르만어에서 왔다]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 ⓒ sandra1599

그러나 펜트하우스란 말은 영어가 아닙니다. 정확히는 라틴어가 영어로 합성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하우스(house)는 영어라고 해도 문제없는데, 펜트(Pent)의 어원은 라틴어에서 왔습니다.

앵글로-노르만 어에는 펜티스(apentiz)라는 말이 있습니다. 맨 앞의 a는 묵음이 되어 발음하지 않는데, 펜티스의 뜻은 "매달려 있는", "인접한" 등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최고급 내부 시설]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 ⓒ Luxhabitat

 

그러니까 펜트하우스의 뜻은 어원상에서는 본 집에 붙어 있는 작은 집 정도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건물 벽에 추가된 구조"라는 의미가 확정된 것은 약 13세기 정도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국립국어원에서는 '하늘채'라는 말을 사용하려고 권하고 있습니다. 두 말을 비교해 보면, 하늘채란 말이 좀 더 분위기 있고 발음도 쉬운 것 같습니다.

 


 

또 읽어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빼빼로데이 유래, 뜻 - 날짜와 일본 포키데이, 선물 매출

 

빼빼로데이 유래, 뜻 - 날짜와 일본 포키데이, 선물 매출

빼빼로데이 [빼빼로데이 유래, 뜻 - 날짜와 일본 포키데이, 선물 매출] ​ 사람들이 어쩌다가 스스로 만든 것이 빼빼로데이의 유래입니다. 빼빼로데이 뜻은 날씬하자는 의미였는데, 어느 날부터

kiss7.tistory.com

미국 뉴욕 마천루 경쟁,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 -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크라이슬러 빌딩, 40 월 스트리트 빌딩

 

미국 뉴욕 마천루 경쟁,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 -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크라이슬러 빌딩, 40

[미국 뉴욕 마천루 경쟁,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 -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크라이슬러 빌딩, 40 월 스트리트 빌딩]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은?" 이런 질문을 받으면, 현재는 중국과 아랍에서

kiss7.tistory.com

세계의 호텔, 420호만 없는 이유 - 420 뜻, 유래

 

세계의 호텔, 420호만 없는 이유 - 420 뜻, 유래

[세계의 호텔, 420호만 없는 이유 - 420 뜻, 유래] ​ 과학적인 이유 없이 어떤 층이나 번호가 없는 경우는 우리나라 호텔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층을 엉뚱하게 F로 표시한다거나 4

kiss7.tistory.com

 

[펜트하우스란 뜻과 아파트 의미 - Penthouse 어원]​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