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비닐과 물, 기름 - 비닐장갑에 기름이 묻는 경우, 비닐봉지에 물이 새는 경우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생활&잡학

비닐과 물, 기름 - 비닐장갑에 기름이 묻는 경우, 비닐봉지에 물이 새는 경우

키스세븐지식 2021. 12. 8. 13:3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비닐과 물, 기름 - 비닐장갑에 기름이 묻는 경우, 비닐봉지에 물이 새는 경우 / ⓒ randy7


 

비닐과 물, 기름

비닐봉지, 비닐장갑에 물 새는 이유

 

비닐봉지에 음식을 담는 경우, 비닐장갑을 끼고 음식을 만지는 경우... 한 번쯤은 느꼈을 것입니다. "왜 비닐봉지에서 물이 새지?", "왜 비닐장갑인데 기름이 묻지?" 하는 것 말입니다.

 

그래서 비닐에 물이 새는 이유와 기름이 스며드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이걸 이해하면 비닐봉지로 밀봉했는데도 냄새가 나는 이유도 알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비닐과 물, 기름 - 비닐장갑에 기름이 묻는 경우, 비닐봉지에 물이 새는 경우

 

폴리에틸렌 고분자 화합물

 

비닐과 물, 기름 - 비닐장갑에 기름이 묻는 경우 / ⓒ Lok shesa

비닐봉지(봉투)에 음식을 담아놨는데, 안의 액체가 스며 나와서 냉장고가 엉망이 된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치킨을 먹으려고 비닐장갑을 꼈는데 손에 기름이 잔뜩 묻은 경험도 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비닐이 플라스틱 고분자 화합물이기 때문입니다.

 

이 "플라스틱", "고분자"라는 말은 결정적인 힌트입니다. 비닐의 재료는 '폴리에틸렌'이란 것입니다. 폴리에틸렌은 플라스틱 석유 제품 중의 하나입니다. 원유를 고열로 가열해서 열분해하여 만든 것이므로 원인이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비닐장갑을 껴도 기름이 배어 나오는 이유는 비닐장갑이 기름 제품이기 때문이고, 비닐봉지(봉지)에서 물이 새는 이유 비닐이 고분자 화합물이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비닐장갑에 기름이 묻는 이유

 

비닐과 물, 기름 - 비닐봉지에 물이 새는 경우 / ⓒ Magalie L'Abbé

좀 더 자세히 알아봅시다. 우선, 비닐장갑 안에 기름이 배어드는 것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기름과 물은 잘 섞이지 않고, 물끼리와 기름 끼리는 잘 섞입니다. 그런데 폴리에틸렌은 기름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기름과 친합니다.

 

물론 손 위에 막을 씌운 것이기 때문에 기름도 잠깐은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 끼게 되면 기름과 친한 비닐장갑에 기름이 스며들 수밖에 없습니다. 기름의 양이 적기 때문에 물처럼 보일 때도 있지만, 기름이 배어든 것이 맞습니다.

 

반면 물은 잘 막아낼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친하지 않은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짧은 시간 동안만이라는 것이 함정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한 고분자 화합물에 있습니다.

 

 


 

비닐봉지에 물이 새는 이유

 

비닐과 물, 기름 - 비닐장갑에 기름이 묻는 경우 / ⓒ 황영길

비닐이 기름으로 만들었으니 물은 잘 막을 것 같은데, 그렇다면 비닐봉지에 담아 놓은 반찬에서 물이 줄줄 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분자 화합물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고분자 화합물이란, 분자량이 1만 이상인 화합물입니다. 100개 이상의 원자로 되어 있다는 얘긴데, 쉽게 말하자면 분자가 크다는 뜻입니다. 분자가 크다는 것은 그사이의 공간도 클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촘촘하게도 만들 수 있지만 이렇게 생각하면 좀 쉽습니다.

 

비닐 봉투에 액체를 담았을 때, 액체가 한꺼번에 통과하지는 못하지만 분자는 스며들 수 있습니다. 고분자라면 그사이의 공간으로 스며들어 밖으로 나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비닐에 넣으면 밀봉이라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의 특징과 특성 이해

 

비닐과 물, 기름 - 비닐봉지에 물이 새는 경우 / ⓒ Bicanski

이제 결론을 생각해 봅시다. 비닐장갑으로 기름을 막기를 원한다면 세 가지 중의 하나를 해야 합니다. 라텍스 장갑으로 바꾸든지, 비닐장갑을 두세 겹 껴든 지, 짧은 시간 안에 끝내든지 하는 것입니다. 그게 아니면 어차피 스며듭니다.

 

이번엔 비닐봉지에서 물이 새는 것을 막길 원한다면 두 가지밖에 없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만 넣어 놓든지, 밀봉이 가능하고 두꺼운 제품을 사용하든지입니다. 흔히 보는 검은 비닐봉투로 오랜 기간 물을 막을 것이라고 기대하면 안 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위에서 설명했듯이, 분자는 아주 조금씩 스며 나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생선을 담아 보관할 때도 당장은 비닐이 큰 효과를 가지지만, 결국은 비린내가 스며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음식 쓰레기를 버릴 때 비닐로 밀봉해도 냄새가 나는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전자레인지와 랩, 전자레인지의 괴담과 사용 상식

 

전자레인지와 랩, 전자레인지의 괴담과 사용 상식

[전자레인지와 랩, 전자레인지의 괴담과 사용 상식] 전자레인지가 분자를 변형시킨다는 것은 대부분 괴담입니다. 오히려 전자레인지 자체의 문제보다는 음식을 담는 용기나 포장 재질 때문에

kiss7.tistory.com

한국 석유수출 - 세계 6위의 석유대국입니다

 

한국 석유수출 - 세계 6위의 석유대국입니다

[한국 석유수출 - 세계 6위의 석유대국입니다] 한국이 석유수출국이라는 사실을 아십니까? 한국인들에게 한국 수출의 업종은 무엇이겠냐고 물어보면 이렇게 대답할 것입니다. "반도체 아니예요?

kiss7.tistory.com

석유의 생성 원인 - 석유의 고갈과 매장량에 얽힌 의문

 

석유의 생성 원인 - 석유의 고갈과 매장량에 얽힌 의문

[석유의 생성 원인 - 석유의 고갈과 매장량에 얽힌 의문] 석유는 어떻게 생성되느냐는 석유 생성 원인에 대한 질문은 항상 있어왔지만 아직까지 명쾌한 해답은 없는 상태입니다. 일상에서 가장

kiss7.tistory.com

 

[비닐과 물, 기름 - 비닐장갑에 기름이 묻는 경우, 비닐봉지에 물이 새는 경우]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