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올림픽 근대5종 - 경기종류(경기종목), 점수 규칙, 메달 개수​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올림픽 근대5종 - 경기종류(경기종목), 점수 규칙, 메달 개수​

키스세븐지식 2021. 8. 6. 14:1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올림픽 근대5종 - 경기종류(경기종목), 점수 규칙, 메달 개수​ / ⓒ BugWarp


 

근대5종

경기 종류, 경기 종목, 점수 규칙​

올림픽 근대5종의 경기종목(경기종류)와 점수 규칙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펜싱, 수영, 승마, 사격, 달리기가 합쳐진 경기이므로 각각의 점수 계산이 복잡합니다. 이 경기를 보는 포인트는 마지막 크로스컨트리 부분입니다. 그 이전의 점수 성적에 따라서 출발 순서가 정해지므로, 역전을 위해서는 가장 긴장되는 순간인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올림픽 근대5종목의 경기 소개와 종목별 점수의 규칙, 역사, 관람 포인트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올림픽 근대5종 - 경기종류(경기종목), 점수 규칙, 메달 개수​

근대5종 경기의 역사와 특징

올림픽 근대5종 - 경기종류(경기종목), 점수 규칙, 메달 개수​ / ⓒ Public Domain

고대의 인간이 사냥을 나갔다면 달리고 헤엄치고 싸워서 먹거리를 마련해야 했을 것입니다. 고대의 전쟁에서 군인은 벌판에서, 강에서, 어디에서든 전투를 벌여야 했을 것입니다. 이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것이 바로 올림픽 근대5종이라는 경기입니다.

ⓒ Republic of Korea

근대 올림픽을 만든 사람은 '쿠베르탱'이었습니다. 그는 모든 스포츠를 잘 할 수 있는 선수를 생각하며 이 경기를 창안했고, 1912년부터 정식 경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21세기에 들어와서는 퇴출당할 뻔한 위기도 있다가 다시 포함된 경기이기도 합니다.

2012년 올림픽에서는 사격과 육상을 합친 복합 경기로 부활했는데, 사격과 육상을 넣자는 제안은 우리나라가 했던 것이었습니다. 한편 쿠베르탱은 근대5종 선수만이 올림픽 대회의 진정한 선수로 불릴 수 있다고 말했었습니다.

 

 


​​

올림픽 근대5종 경기 종류

ⓒ Martin Rulsch

근대5종이란 경기의 종목은 펜싱, 수영, 승마, 사격, 육상경기... 이렇게 다섯 종목입니다. 인간의 극한을 대결하는 경기 종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대5종 경기 종류는 넓이뛰기, 원반던지기, 달리기, 창던지기, 레슬링이었다는 것도 재미있는 상식입니다.

ⓒ Marc

근대적인 5종목 전체 경기는 펜싱 경기를 먼저 실시하고, 수영, 승마의 순서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복합 경기로, 여기에 사격과 육상이 들어 있습니다. 이 중 상대를 대상으로 한 경기는 처음의 펜싱만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근대 스포츠 5종 경기 종류를 살펴보자면, 펜싱은 에페 종목의 풀리그가, 수영은 자유형 200m가, 승마는 장애물 비월 종목이 들어갑니다. 또한 사격은 15개의 표적을 쏘며, 달리기는 3000m 경기를 하게 됩니다.

 

 


근대5종 경기 종목별 점수

ⓒ BugWarp

근대5종의 점수 규칙과 함께 세부 종목도 봅니다. 펜싱 경기는 전원 풀리그, 1분 단판 승부로 이루어집니다. 즉 1명이 다른 35명과 1분씩 싸우는 것입니다. 승부가 안 나면 둘 다 패한 것으로 처리되며, 기본점수 1000점에 이기거나 질 때 점수가 더해지고 빼집니다.

두 번째 경기 종류의 점수 규칙은 이렇습니다. 200m 수영을 하는데, 기본적으로는 수영법에 제한이 없지만 대부분 자유형으로 헤엄칩니다. 2분 30초를 기준으로 1000점이고, 0.33초를 단축하거나 넘길 때마다 4점씩 더해지고 빼집니다.

ⓒ Public Domain

세 번째 경기 종목의 점수 규칙은 승마에 대한 것입니다. 비월 경기는 장애물 12개를 넘어서 350m~450m 코스를 완주하는 경기입니다. 시간은 60초~77초입니다. 이때 기본 점수 1200점에서 시간초과 때 4점, 장애물에 걸리면 20점 등으로 감정을 합니다.

네 번째인 크로스컨트리 종목의 점수 규칙은, 출발 시간의 차이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 이전의 각 종목에서 얻은 점수에 따라 1위 선수부터 차례로 출발하는 시간차가 있습니다. 5발을 명중시킨 후 1000m 달리기를 세 번 반복해서 12분 20초에 2000점을 주며, 시간 초과에 감점을 줍니다.

 

 


한국의 근대5종 금메달

올림픽 근대5종 - 경기종류(경기종목), 점수 규칙, 메달 개수​ / ⓒ Public Domain

올림픽 근대5종의 금메달은 남녀 개인전에서 총 2개의 금메달이 걸려 있습니다. 유럽에서 시작된 스포츠이다 보니, 역시 유럽 선수들이 강자입니다. 지금까지의 올림픽 금메달을 딴 12개 국가가 모두 유럽 국가입니다.

근대적인 스포츠 5종목의 강국은 헝가리, 스웨덴, 러시아(구.소련) 등이 있습니다. 아시아 선수 중에는 중국이 2012년 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딴 것이 전부입니다. 한국은 그동안 10위 이내에도 들지 못할 정도로 고전을 한 종목이기도 합니다.

ⓒ Doma-w

그런데, 최근 한국의 발전이 눈에 띄게 보이고 있습니다. 남자 근대5종 선수 중에는 전웅태 선수와 정진화 선수가 기대받고 있습니다. 여자 근대5종 선수는 김세희와 김선우가 기대받고 있습니다. 한국의 올림픽 금메달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실 한국은 아시안 게임에서 이 종목을 가장 잘하는 나라였습니다. 다만 그동안 세계 대회의 격차가 났을 뿐입니다. 과거에는 5일 동안 이루어졌지만, 최근에는 하루에 몰아서 하므로 지치지 않는 정신력과 체력이 있어야만 하는 종목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올림픽 스포츠 클라이밍 - 콤바인 뜻과 경기 규칙 (암벽등반 경기)

 

올림픽 스포츠 클라이밍 - 콤바인 뜻과 경기 규칙 (암벽등반 경기)

스포츠 클라이밍 클라이밍 콤바인 뜻과 경기 규칙 ​ 올림픽의 스포츠 클라이밍은 경기 규칙과 방법, 뜻 자체가 매우 낯선 경기입니다. 이전에는 없던 종목이 2020 도쿄올림픽부터 새로 생겼기

kiss7.tistory.com

세계 배구 순위와 비교 - 세계 국가대표 남자/여자 배구 랭킹 순위

 

세계 배구 순위와 비교 - 세계 국가대표 남자/여자 배구 랭킹 순위

배구 랭킹 순위 세계 국가대표 배구팀 순위 ​ 한국 여자배구가 2021년 도쿄 올림픽에서 강팀인 일본, 터키 등을 완파하며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 배구의 세계 순위가 낮기 때문에 더

kiss7.tistory.com

올림픽 금메달 가격 - 금메달 금 함량과 비율, 역사와 은메달, 동메달 가격

 

올림픽 금메달 가격 - 금메달 금 함량과 비율, 역사와 은메달, 동메달 가격

금메달 가격 금메달 금 함량 비율 ​ 올림픽 금메달 가격과 금 함량을 따진다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지만, 그냥 궁금한 것을 해결한다는 차원에서 알아봅니다. 시상식에서 선수들이 메달을 깨물

kiss7.tistory.com

 

[올림픽 근대5종 - 경기종류(경기종목), 점수 규칙, 메달 개수​]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