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세계 배구 순위와 비교 - 세계 국가대표 남자/여자 배구 랭킹 순위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세계 배구 순위와 비교 - 세계 국가대표 남자/여자 배구 랭킹 순위

키스세븐지식 2021. 8. 5. 13:5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세계 배구 순위와 비교 - 세계 국가대표 남자/여자 배구 랭킹 순위 / ⓒ Minerva97


 

배구 랭킹 순위

세계 국가대표 배구팀 순위

한국 여자배구가 2021년 도쿄 올림픽에서 강팀인 일본, 터키 등을 완파하며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 배구의 세계 순위가 낮기 때문에 더욱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과거에는 남녀 배구 모두 세계 상위권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세계 배구 랭킹 순위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세계 배구 순위와 비교 - 세계 국가대표 남자/여자 배구 랭킹 순위

배구 뜻과 남녀 배구 비교

배구의 뜻은 한자로 排球를 씁니다. 여기서 排의 뜻은 "세로줄", "밀치다"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배타적이다", "배출하다"의 배는 같은 한자입니다.

영어로 배구인 Volley(발리)의 뜻은 "공중에 떠 있는"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절대 땅에 떨어트리면 안되는 운동인 셈입니다.

세계 배구 순위와 비교 - 세계 국가대표 남자/여자 배구 랭킹 순위 / ⓒ TaniaVdB

남자 경기와 여자 경기는 각각 자체 리그가 있습니다. 남자 배구와 여자 배구를 비교하자면... 남자 배구는 강스파이크 등 강력한 스피드가 매력이고, 여자 배구는 리시브 랠리가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배구 경기를 보면, 남자 배구 경기는 강력한 공격으로 빠른 점수 획득이 재미를 주는 반면, 여자 배구 경기는 끈질기게 공을 살리고 다시 넘기는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배구 남자/여자 세계랭킹 순위

그러면 이제는 국제 배구 연맹이 발표한 국가대표팀의 랭킹을 확인해 봅시다.

ⓒ GFDL

<여자배구 세계 순위, 세계 랭킹>

  1. 미국
  2. 브라질
  3. 중국
  4. 터키
  5. 일본
  6. 이탈리아
  7. 도미니카 공화국
  8. 네덜란드
  9. 러시아
  10. 세르비아
  11. 벨기에
  12. 독일
  13. 폴란드
  14. 대한민국

 

ⓒ GFDL

<남자배구 세계 순위, 세계 랭킹>

  1. 브라질
  2. 미국
  3. 이탈리아
  4. 폴란드
  5. 러시아
  6. 캐나다
  7. 아르헨티나
  8. 이란
  9. 프랑스
  10. 세르비아
  11. 일본

20. 중국

24. 한국

배구 상위권인 나라들은 대부분 키와 체력에서 강한 나라들입니다. 그 때문인지 한국 국가대표 배구팀의 세계 랭킹은 여자는 10위권 밖, 남자는 20위권 밖에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까지가 한국 배구의 황금기였습니다.

그나마 여자 배구는 아시아권의 나라들이 간간히 끼어 있지만, 남자 배구는 유럽과 중남미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일본의 선전입니다. 그들은 시간차 공격을 처음 시도하는 등, 꾸준히 상위권에 있습니다.

 

 


남자/여자 배구 세계랭킹 순위

세계 배구 순위와 비교 - 세계 국가대표 남자/여자 배구 랭킹 순위 / ⓒ Gary Howden

현재까지의 전체 성적을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는 하계 올림픽 메달 집계 기준입니다.

  1. 소련
  2. 브라질
  3. 미국
  4. 일본
  5. 중국
  6. 쿠바
  7. 러시아
  8. 네덜란드
  9. 폴란드
  10. 유고슬라비아
  11. 이탈리아
  12. 독일
  13. 불가리아
  14. 페루
  15. 대한민국

아시아 배구는 일본이 계속 선두권입니다. 그들은 이미 1960년대부터 배구를 발전시켜왔고, 그 기술을 한국과 중국이 받아들여서 성공시켰었습니다.

ⓒ Minerva97

한국도 197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배구 강국 중의 하나였습니다. 당시 배구 규칙은 한국인의 승부 근성이 발휘되기에 알맞은 면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남녀 배구 모두 1998년까지는 아시안 경기대회에서 항상 1~2위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근래에는 한국뿐 아니라 중국도 세계 랭킹에서 뒤쳐지기 시작했습니다. 2000년 이후 세계 배구는 강력한 스파이크 배구로 변했고, 스파이크 영향이 더 큰 남자 배구가 먼저 뒤쳐지기 시작한 것입니다.

남자 배구의 최고 스타는 강만수입니다. 당시 아시아에서는 적수가 아예 없던 선수였습니다. 여자 배구의 최고 스타는 김연경입니다. 배구 전문가들은 그녀가 10억 명 중에 한 명 나올만한 선수라고 평가했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세계 골프 랭킹 선수 - 세계 남자/여자 골프랭킹 순위

 

세계 골프 랭킹 선수 - 세계 남자/여자 골프랭킹 순위

골프 랭킹 세계 남자/여자 골프 순위​ ​ 세계 골프에서 세계랭킹 순위는 미국과 한국이 양분하고 있습니다. 남자골프는 세계 10위 이내에 미국 선수가 7명이나 되고, 여자골프는 세계 10에 이내

kiss7.tistory.com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세계 야구 순위 야구 WBSC 순위 랭킹 ​ 축구에서 세계 순위 랭킹을 매기듯이, 야구에서도 세계 순위 랭킹을 매깁니다. 그 대표적인 기관이 WBSC(세계 야구 소프트볼 연맹)입니다. 이 글에서는 2021

kiss7.tistory.com

세계 탁구 순위 - 여자/남자 세계랭킹 순위 (개인, 복식, 혼합복식)

 

세계 탁구 순위 - 여자/남자 세계랭킹 순위 (개인, 복식, 혼합복식)

탁구 순위 여자/남자 세계랭킹 순위 ​ 세계 탁구에서 세계랭킹 순위는 단연 중국의 독무대입니다. 그러나 그나마 현재까지 중국에 도전할 수 있는 수준은 한국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추세

kiss7.tistory.com

 

[세계 배구 순위와 비교 - 세계 국가대표 남자/여자 배구 랭킹 순위]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