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펜싱 에페, 사브르, 플뢰레 차이와 규칙, 뜻, 유래 - 펜싱 정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펜싱 에페, 사브르, 플뢰레 차이와 규칙, 뜻, 유래 - 펜싱 정보

키스세븐지식 2021. 7. 28. 13:49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펜싱 에페, 사브르, 플뢰레 차이와 규칙, 뜻, 유래 - 펜싱 정보 / ⓒ Tom Page


펜 싱

에페, 사브르, 플뢰레 차이

펜싱 경기는 에페, 사브르, 플뢰레의 차이로 종목을 정합니다. 이것은 공격 범위 규칙과 칼의 종류, 점수 방식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사브르, 플뢰레, 에페의 규칙과 유래 등으로 펜싱을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은 플뢰레, 사브르, 에페의 차이와 점수, 공격 규칙 등에 대해 비교해서, 올림픽 경기의 꽃인 펜싱을 이해하는 데에 나름의 참고가 될 것입니다. 최대한 재밌있는 유래에서 이해를 돕도록 했으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펜싱 에페, 사브르, 플뢰레 차이와 규칙, 뜻, 유래 - 펜싱 정보

에페, 사브르, 플뢰레의 차이와 규칙

펜싱 차이와 경기 규칙 / ⓒ Korea_London_WomenTeam_Fencing

먼저 간단히 펜싱의 차이를 설명하고 자세히 설명합니다. 에페, 사브르, 플뢰레의 가장 큰 차이는 속도와 공격 범위입니다. 경기 방식 자체가 사브르는 매우 공격적이고, 에페는 지략적이며, 플뢰레는 그 중간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뢰레와 사브르는 상체만 공격할 수 있고, 에페는 전체를 공격할 수 있는데, 플뢰레는 머리와 양팔도 공격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공격 범위는 에페가 가장 넓고, 사브르와 플뢰레 순으로 점점 좁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펜싱 경기 종류와 규칙 / ⓒ IOC Young Reporters

또한 속도감이 있는 사브르와 플뢰레는 공격권이 있는 쪽에서 공격한 것만 점수로 인정이 됩니다. 즉, 일단 방어에 성공한 다음에 공격권을 얻어서 점수를 따는 것이므로 배구와 비슷하기도 합니다.

 

세 종목 모두 기본적인 펜싱 규칙에 의해 찌르기에 성공하면 1점을, 경계선 밖까지 밀어내면 1점을 얻습니다. 단, 에페와 플뢰레는 3라운드를 해서 점수가 높거나 15점이 넘으면 승리하고, 사브르는 2라운드로 해서 먼저 8점을 얻으면 다음 라운드로 넘어가며 점수를 따집니다.

 

 


에페 차이와 유래, 뜻 - 규칙 특징

[에페] 펜싱 에페, 사브르, 플뢰레 차이와 규칙, 뜻, 유래 - 펜싱 정보 / ⓒ 에페마스터

'에페'의 뜻은 "실전용 검"이라는 의미입니다. 에페의 유래는 검투사의 결투에서 왔습니다. 검투사들은 결투에서 승리하기 위해 상대를 분석하고 공격 작전을 짜내야 했습니다. 그러므로 펜싱 경기 중 가장 느리고 견제가 심합니다.

또한, 공격 방법은 찌르기만 가능합니다. 실제 결투에서도 상대를 죽이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승리가 목적이므로, 상대가 먼저 피를 흘리게 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격 범위도 몸 전체가 허용됩니다.

칼은 90cm 길이에 770g까지의 무기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손잡이에 손목 보호막이 펜싱 경기 중에서 가장 큽니다. 먼저 팔 공격도 가능한 데다가, 먼저 피를 흘리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사브르 차이와 유래, 뜻 - 규칙 특징

[사브르] 펜싱 에페, 사브르, 플뢰레 차이와 규칙, 뜻, 유래 - 펜싱 정보 / ⓒ Marie-Lan Nguyen

'사브르'의 뜻은 사용하는 칼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사브르의 유래는 기마병의 전투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기마병들이 순식간에 돌진하듯이, 경기 방식도 시작과 동시에 빠르게 진행됩니다.

또한 공격 방법은 찌르기뿐만 아니라 베기도 허용 됩니다. 전투는 상대를 죽이는 것이 목적이므로 찌르기든 베기든 다 허용되는 것입니다. 다만, 말 위에서 하던 전투이기 때문에 허리 위만 공격이 가능합니다. 말까지 죽일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사브르라는 칼은 길이 88cm에 500g까지의 무기입니다. 올림픽 경기 규칙에서는 단체전 때는 8점이 아니라 9라운드 45점을 먼저 따면 이기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플뢰레 차이와 유래, 뜻 - 규칙 특징

[플뢰레] 펜싱 에페, 사브르, 플뢰레 차이와 규칙, 뜻, 유래 - 펜싱 정보 / ⓒ Marie-Lan Nguyen

'플뢰레'의 뜻은 "꽃"이라는 의미입니다. 프랑스어로 꽃은 Fleur인데, 정말로 칼끝이 꽃 모양처럼 보입니다. 플뢰레의 유래는 연습 경기에서 왔습니다. 그러니까 전사를 키우는 훈련 과정에서 온 것입니다.

유래가 연습 경기이다 보니, 공격 범위는 더 좁아져서 머리와 팔, 허리 아래는 공격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마병처럼 베는 것도 금지되어, 찌르기만 가능합니다.

플뢰레의 칼은 90cm에 500g까지를 사용합니다. 연습용인 만큼 훨씬 가볍고 매우 잘 휩니다. 또한 사브르처럼 전격전을 하거나, 에페처럼 탐색전을 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속도가 중간 정도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여기까지 펜싱 종류인 플뢰레, 사브르, 에페의 유래를 통해서 규칙의 특징을 비교 설명했습니다. 원리를 통해서 기억하면 펜싱 경기를 더욱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배구 다른 색 유니폼의 이유 - 배구 리베로 역할과 다른 옷

 

배구 다른 색 유니폼의 이유 - 배구 리베로 역할과 다른 옷

[배구 다른 색 유니폼의 이유 - 배구 리베로 역할과 다른 옷] 경기에서 혼자서만 다른 옷을 입는 배구 선수가 끼어 있습니다. 배구에서 다른 색 유니폼을 입는 선수는 리베로라고 합니다. 아직 배

kiss7.tistory.com

초보자 골프 점수 계산 방법 - 언더파, 오버파, 홀인원이란 뜻

 

초보자 골프 점수 계산 방법 - 언더파, 오버파, 홀인원이란 뜻

골프 점수 계산 초보자 골프 점수 계산 방법 - 언더파, 오버파, 홀인원이란 뜻 ​ <주제: 스포츠와 여가> - 골프 점수 계산법 - 골프 경기 방법 이해 - 언더파, 오버파 뜻 - 양파, 홀인원 뜻 이렇듯이

kiss7.tistory.com

자유형 잠영금지에 대한 일화 (수영대회에서 잠수로 경기를 치르면 안 된다?)

 

자유형 잠영금지에 대한 일화 (수영대회에서 잠수로 경기를 치르면 안 된다?)

[자유형 잠영금지에 대한 일화 (수영대회에서 잠수로 경기를 치르면 안 된다?)] 잠영이 유행이 되며 수영경기가 혼란을 겪다 수영은 물을 헤엄치는 스포츠입니다. 잠수는 물속에 들어가 있는 것

kiss7.tistory.com

 

[펜싱 에페, 사브르, 플뢰레 차이와 규칙, 뜻, 유래 - 펜싱 정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