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버마 아웅산 테러 사건 정리 2 - 테러 범인 강민철, 신기철, 김진수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버마 아웅산 테러 사건 정리 2 - 테러 범인 강민철, 신기철, 김진수

키스세븐지식 2021. 7. 8. 14:3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버마 아웅산 테러 사건 정리 2 - 테러 범인 강민철, 신기철, 김진수

 

아웅산 테러 사건 2

아웅산 묘역 폭발 테러 범인들

아웅산 테러사건의 범인들은 강민철, 신기철, 김진수였습니다. 북한이 보낸 아웅산 묘역 폭발물 테러범이 이들이라는 공식 발표가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의혹 제기도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 사건은 국가적 비극임이 틀림없으며 대참사임이 분명합니다.

이 글은 2개의 시리즈로 되어 있으며, 여기서는 아웅산 묘소 폭탄 테러 사건 정리와 범인 테러리스트들의 결말도 정리하고 있습니다.

(제1편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마저 읽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버마 아웅산 테러 사건 정리 2 - 테러 범인 강민철, 신기철, 김진수]

폭발 사건과 범인 체포

이때 살아남은 사람들도 완전히 천운의 덕이었습니다. 애초에 범인들은 양쪽에 폭탄을 설치하고 가운데에는 소이탄을 설치했습니다. 한쪽 폭탄이 터지면 연결된 폭탄들이 터지고, 소이탄이 터지면 모두 불태워버리기 때문에 흔적도 남지 않게 됩니다.

그나마 다행히도 어쩌다가 선이 끊겨서 소이탄이 터지지 않으면서 끝에 섰던 인사들은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미얀마 경찰은 주변에서 신기철 상위(북한의 대위 계급)을 발견했습니다. 신기철을 그 자리에서 사살되었습니다.

[강민철, 신기철, 김진수] 버마 아웅산 테러 사건 정리 2 - 테러 범인 강민철, 신기철, 김진수

아웅산 묘소 테러 사건 발생 3일 후, 드디어 범인 '강민철' 상위와 '김진수' 소좌가 잡혔습니다. 당시 언론 발표에 의하면 미얀마의 군경이 잡았다고 알려졌으나, 당시 경찰관 '툰 묫 탄'이 33년 만에 증언한 바로는, 사실 이것도 순전히 행운이었다고 합니다.

김진수와 강민철은 '양곤' 강 하구에서 배를 타고 건너려고 시도했었습니다. 그때 수상한 모습을 본 버마 국민들이 그들을 발견합니다. 이에 김진수는 폭탄으로 위협하며 저항하다가, 그만 폭탄이 터져서 부상당하며 잡혔습니다.

 

 


아웅산 테러리스트 범인들

그런데 여기에도 증언이 조금 갈립니다. '라종일'의 주장에 의하면, 강민철이 군경에 포위되자 수류탄으로 위협했으나, 수류탄이 터지면서 왼쪽 팔이 잘려 나간 상태로 체포되었다고 하고 있습니다. 시민들에게 잡혔다는 증언과 상반되는 것입니다.

툰 묫 탓의 증언에서, 그때까지만 해도 경찰들은 그들이 아웅산 묘소 테러범이라는 것을 모르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미얀마 보안 당국이 시민들에 의해 검거됐다는 사실을 숨겼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33년 동안 아무도 몰랐던 것입니다.

버마 아웅산 테러 사건 정리 2 - 테러 범인 강민철, 신기철, 김진수

당연히 전두환은 아웅산 묘소 폭파 사건 이후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귀국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후, 버마 당국은 김정일의 친필지령을 받은 북한군 정찰국 특공대 등의 만행이라는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은 전쟁 위기로 들어섰습니다.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데프콘이 3단계까지 간 것은 1976년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과 1983년 '아웅산 묘소 폭탄 테러 사건' 단 두 번밖에 없습니다. 미국도 한국이 도발할까 봐 긴장 상태에 들어갔습니다.

남한에서는 북괴 만행 규탄대회가 열리고, 보복, 응징하자는 주장이 들끓었습니다. 하지만, 전두환은 국민 담화를 통해서 "이건 마지막 인내"라고 밝히고, 참모들에게는 "한 번 더 참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전쟁 위기와 의혹들

당시 한국의 입장도 난처했습니다. 이미 '86 아시안 게임', '88 올림픽 게임'을 유치한 상태에서 전쟁을 일으킬 수는 없는 일이었습니다. 실제로 88 올림픽 이후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북한과 완전히 벌어진 것을 보자면, 난처할만 한 일입니다.

미얀마(당시 버마) 역시 사회주의 국가였지만 북한에게 강경했습니다. 국교를 단절하고 대사관 철수, 북한 국가승인 취소 등의 초강경 대응을 했습니다. 그러나 북한은 한국 정부가 꾸민 자작극이라며, 오히려 억울하다는 비난을 퍼부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정말 아웅산 테러범들이 북한 소속이었는가에 대한 의혹으로 나오게 됩니다. 공식적으로는 테러범들이 개성 출신이고 웅진 항에서 배를 타고 버마로 들어갔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테러범의 처음 주장과 달랐습니다.

버마 아웅산 테러 사건 정리 2 - 테러 범인 강민철, 신기철, 김진수

테러범 강민철은 자신이 서울에서 자랐다고 말했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한국의 안기부 직원을 만난 뒤, 갑자기 북한에서 왔다는 진술로 바뀌었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북한도 이들은 북한 공작원이 아니라 남한의 북파공작원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공식 발표는 북한의 테러 행위로 되어 있습니다. 그 후, 강민철과 김진수의 운명은 크게 달라졌습니다. 김진수는 1986년에 사형이 집행되었고, 강민철은 수사에 협조한다는 조건으로 무기징역으로 낮추어져 미얀마 교도소에 갇혔습니다.

 

 


아웅산 테러범 강민철의 최후

'송영식'의 주장에 의하면, 강민철이 전향한 것에는 미얀마 병원의 간호사를 이용한 미인계도 작용했다고 합니다. 당시 그는 이성과 손 한 번 잡아보지 못한 숫총각이라고 알려졌기 때문에 그렇게 마음을 흔들었다는 것입니다.

전해지는 바에 의하면, 이후 미얀마 정부가 북한으로 갈 것인지 한국으로 갈 것인지를 물은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때 아웅산 묘소 테러 사건의 범인 강민철은 북한에는 안 간다며, 차라리 죽을 때까지 감옥에 있겠다고 했다고 합니다.

버마 아웅산 테러 사건 정리 2 - 테러 범인 강민철, 신기철, 김진수

한편 조선일보는, 이후 들어선 한국 정부가 햇볕정책을 하느라고 그가 한국에 오는 것을 반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하지만, 현지 뉴스매체인 2007년의 '이라와디' 뉴스를 보면, 강민철이 남북한 어디에도 가지 않겠다고 했다고 정확히 보도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러다가 세월이 흐르고, 2008년, 강민철은 중증 간 질환으로 죽었습니다. 53살이 되도록 교도소에서만 살다가 죽은 것인데, 실제로 그의 죽음을 본 증언자가 나오지 않아서 확인된 사실인지는 모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대사의 비극인 아웅산 테러 폭발 사건은 정리되고 맙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미얀마 아웅산 테러 사건 정리 1 - 전두환과 희생자(사망자)

 

미얀마 아웅산 테러 사건 정리 1 - 전두환과 희생자(사망자)

아웅산 테러 사건 1 아웅산 묘소 폭탄 테러 희생자 ​ 80년대, 우리나라는 끔찍한 사고를 연속으로 당했었습니다. 그 중, 전두환 당시 아웅산 테러 사건이 일어난 날은 1983년 10월 9일이었습니다.

kiss7.tistory.com

천안함 진실 - 침몰 사건 원인 정리 (당시 정부 문제)

 

천안함 진실 - 침몰 사건 원인 정리 (당시 정부 문제)

천안함 진실 천안함 침몰 사건 원인 정리 ​ 해군의 천안함은 2010년 피격 사건으로 침몰했고 장병 40명 사망, 6명 실종이라는 참혹한 결과를 낳았습니다. 그런데 10여 년이 흐른 뒤, 당시 천안함

kiss7.tistory.com

국군포로 장무환과 대사관녀 사건 - 국군포로 탈북과 송환 문제

 

국군포로 장무환과 대사관녀 사건 - 국군포로 탈북과 송환 문제

장무환 ​국군포로와 대사관녀 사건 ​ 2006년 대사관녀 사건으로 전 국민이 분노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실은 8년 전인 1998년에 있었던 일입니다. 그해 국군포로 장무환이 탈북해서 송

kiss7.tistory.com

 

[버마 아웅산 테러 사건 정리 2 - 테러 범인 강민철, 신기철, 김진수]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