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호주 에뮤 전쟁 - 에뮤란 새와의 전쟁 실화. (인간과 새의 전쟁)

2021. 4. 4.

호주 에뮤 전쟁 - 에뮤란 새와의 전쟁 실화. (인간과 새의 전쟁)

 

에뮤 전쟁

호주의 새와의 전쟁

[호주 에뮤 전쟁 - 에뮤란 새와의 전쟁 실화. (인간과 새의 전쟁)]

오스트레일리아(호주)는 한국전쟁(6.25전쟁)에도 참전한 나라입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대전에도 참가할 정도로 나름 용감한 군대입니다. 현재 세계 국방력 순위 19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호주의 군대에게는 치욕적인 3가지의 전쟁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토끼와의 전쟁, 낙타와의 전쟁, 그리고 에뮤와의 전쟁입니다. 그런데 불행히도 호주는 이 동물과의 전쟁에서 모두 패하였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호주군을 비웃으며 인류 역사상 가장 치욕적인 전쟁이라고 놀립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호주군과 에뮤의 전쟁

호주 에뮤 전쟁 - 에뮤란 새와의 전쟁 실화. (인간과 새의 전쟁) / ⓒ Unknown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14년 정도가 지난 1932년, 호주는 심각한 습격을 받았습니다. 호주의 위치가 남태평양에 있기 때문에 적을 침략을 직접 받을 확률은 낮습니다. 그 공격은 호주 내부에 있었습니다. 바로 동물의 습격이었습니다.

 

그때 호주는 기록적인 가뭄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에뮤란 새들이 농장에 나타납니다. 그들 역시 먹이를 찾아 나선 것뿐입니다. 호주의 농장들은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결국 국방장관은 군대를 파견해서 기관총으로 싹쓸이를 시도했습니다.

호주 에뮤 전쟁 - 에뮤란 새와의 전쟁 실화. (인간과 새의 전쟁) / ⓒ WA Department

그러나 문제는 에뮤의 수가 2만 마리가 넘었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이 새는 60km의 속도로 달리는데 방향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또한 덩치도 커서 한 발에 쓰러지지도 않습니다. 심지어 기관총을 들이박아서 고장 내기도 했습니다.

 

마침내, 11월 1일부터 시작된 에뮤와의 전쟁은 9일 날 호주군의 항복으로 끝납니다. 이들은 겨우 200마리~500마리 정도를 잡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동물보호협회의 압력 때문에 더 이상은 전쟁을 계속할 수 없었습니다. 이후로 사람들은 호주군을 놀릴 때 이 전쟁을 꺼내게 되었습니다.

 

 


에뮤란 새와 전쟁 실화

호주 에뮤 전쟁 - 에뮤란 새와의 전쟁 실화. (인간과 새의 전쟁) / ⓒ Unknown

사실 말로는 전쟁이라고 하지만, 기관총 2정과 군용 트럭을 투입한 정도에 불과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동학운동이 있던 1894년 우금치 전투에서, 2만 명의 동학군은 일본군 기관총에 쓰러졌고 겨우 5백 명만 살아남았으니, 그저 가볍게만 볼 일은 아닙니다.

 

인간과 새의 전쟁이라는 특이한 역사이기 때문에 '에뮤 전쟁'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호주군이 에뮤의 전쟁에서 패한 이유는 인간과 전혀 달랐다는 것입니다. 동물이라고 무시하던 인간은 "알지 못하는 것 자체가 가장 큰 적"이라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호주 에뮤 전쟁 - 에뮤란 새와의 전쟁 실화. (인간과 새의 전쟁) / ⓒ Unknown

제1차 세계대전에서 기관총이 대단한 위력을 발휘한 이유는 상대가 정면으로 달려왔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인간의 속도는 매우 느립니다. 하지만 에뮤의 속도는 60km나 되고 사방팔방으로 뛰기 때문에 맞추기가 어려웠던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에뮤는 날지 못하는 새 중에서 타조 다음으로 큽니다. 전체 길이는 180cm까지 자라기도 하며 여러 겹의 깃털이 방탄조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평소의 모습이 난폭한 것은 아닙니다. 호기심이 많고 인간을 무서워하지 않기 때문에 말썽꾸러기가 된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U-1206 잠수함 침몰 사건 - 화장실 때문에 침몰한 독일 잠수함

 

U-1206 잠수함 침몰 사건 - 화장실 때문에 침몰한 독일 잠수함

[U-1206 잠수함 침몰 사건 - 화장실 때문에 침몰한 독일 잠수함] ​ 재수 없는 일을 당했을 때 "똥 밟았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때 있었던 유명한 똥 잠수함 사건에 대해 이

kiss7.tistory.com

조류학자 로버트 스트라우드 - 교도소 무기수의 영화 버드맨

 

조류학자 로버트 스트라우드 - 교도소 무기수의 영화 버드맨

[조류학자 로버트 스트라우드 - 교도소 무기수의 영화 버드맨] ​ 배운 것도 없는 사람이 세계적인 조류학자가 되었다면? 그 사람이 교도소 무기수였다면? 한 번 잘못한 사람이 끊임없는 노력으

kiss7.tistory.com

버드 스트라이크란 - 항공기 추락사고와 동체착륙 (1549편 뉴욕발 허드슨강 사고 등)

 

버드 스트라이크란 - 항공기 추락사고와 동체착륙 (1549편 뉴욕발 허드슨강 사고 등)

버드 스트라이크란 - 항공기 추락사고와 동체착륙 (1549편 뉴욕발 허드슨강 사고 등) 버드 스트라이크란, 말 그대로 조류와 충돌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항공기 추락사고에서는 특히 조심하

kiss7.tistory.com

 

[호주 에뮤 전쟁 - 에뮤란 새와의 전쟁 실화. (인간과 새의 전쟁)]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