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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군파의 요도호 납치사건과 더블 하이재킹 - 채희석 관제사 일화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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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군파의 요도호 납치사건과 더블 하이재킹 - 채희석 관제사 일화

키스 키스세븐 2021. 3. 25.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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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군파의 요도호 납치사건과 더블 하이재킹 - 채희석 관제사 일화

 

요도호 납치사건

한국의 더블하이재킹

[적군파의 요도호 납치사건과 더블 하이재킹 - 채희석 관제사 일화]

1970년 일본의 과격단체 적군파가 일본 JAL 351편 여객기를 납치해서 북한으로 간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사건을 자세히 보면 두 번의 항공기 납치 사건(더블 하이재킹)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129명을 인질로 잡았던 이 사건에는 두 명의 숨겨진 인물이 있었습니다. 인질들을 대신해서 인질이 되어 준 일본의 '야마무라 신지로' 운수성 정무차관과 김포 공항에서 관제했던 '채희석' 관제사입니다.

 

이 글에서는 그중에서 일본 비행기를 납치한 한국 관제사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적군파의 '요도호 납치사건'에 대한 정보와 전체 설명은 맨 아래에 있는 링크를 읽어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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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항공 351편 공중 납치 사건

[요도호 사건 경로] 채희석 관제사 일화 - 적군파와 요도호 더블 하이재킹 납치사건 / ⓒ www.kiss7.kr

1970년, 평양으로 가겠다던 적군파의 납치 비행기가 갑자기 서울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그런데 일본 정부는 왜 그렇게 됐는지 정확히 모르고, 한국 정부는 관련자들에게 발설을 금지시켰습니다. 그래서 JAL 351편 납치사건에는 의문이 남았습니다.

 

그러나 당시 김포 공항에서 일본 JAL 351편 여객기를 하이재킹했던 관제사의 증언은 그 의문을 풀어줍니다. 하지만 관련된 다른 인물들과의 증언에 엇갈리기 때문에, 정확한 사실관계를 다시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군파 테러범들] 적군파의 요도호 납치사건과 더블 하이재킹 - 채희석 관제사 일화

북한에 망명하겠다며 여객기를 납치한 범인들은 왜 갑자기 서울 김포공항으로 가게 되었을까요? 단순한 착오냐, 실수냐 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그런데, 채 관제사의 증언을 보면 원인은 한국의 비행기 납치였습니다.

 

무슨 얘기냐 하면, 적군파가 요도호 납치사건을 벌였는데, 한국이 적군파에게 사기 치고 다시 요도호를 납치해버렸다는 말입니다. 여기에는 한국 측의 몇 가지 불법과 무식한 적군파의 문제, 국제 관계의 비밀이 섞여 있습니다.

 

 


적군파의 요도호 하이재킹

[일본 방송 재현 장면] 채희석 관제사 일화 - 적군파와 요도호 더블 하이재킹 납치사건

1970년 3월 31일, 일본 도쿄를 출발한 보잉 727 일본항공 351편은 적군파(일본 공산주의 급진 세력)에게 납치되었습니다. 이 비행기는 납치범들의 위협에 의해 동해를 따라 북으로 가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이미 북위 38선을 넘어선 상태였습니다.

 

거기에서 바로 서쪽으로 쭉 날아가면 평양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레이더 관제소인 '랩컨'의 관제 범위는 국제 항공법상 40마일이기 때문에 더 이상 그들에게 간섭할 수 없었습니다. 일본과 한국의 전투기가 추격하고 있었지만, 그대로 보내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적군파의 요도호 납치사건과 더블 하이재킹 - 채희석 관제사 일화 / ⓒ KTV

JAL8315기는 '요도호'라고 불리는 비행기였습니다. 그들은 평양에 착륙하기 위해 공공 비상 주파수로 평양 관제소를 호출했습니다. 곧이어 한 주파수와 연결되고, 그 주파수의 관제사는 134.1 주파수로 통신하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주파수는 김포공항의 주파수였습니다.

 

사실은, 요도호가 평양과 통신하려고 할 때 한국의 김포공항에서 먼저 통신 버튼을 눌러서 연결했고, 평양이 아닌 주파수를 가르쳐 주며 김포 공항과만 통신하게 했던 것이었습니다. 일본 JAL 351편은 그 통신의 지시에 따라 평양이 아닌 서울로 향하게 됩니다.

 

 


한국의 JAL351편 재납치​

[당시 일본 기사] 채희석 관제사 일화 - 적군파와 요도호 더블 하이재킹 납치사건

당시 국방장관도 중앙정보부장도 다 부인하고 있지만, 김포 공항에서 관제를 맡았던 '채희석' 관제사는 이렇게 증언하고 있습니다. 중앙정보부장이 전화를 해 와서는 김포공항에 내리게 하라고 했으며, 필요하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고 하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그때 요도호 납치사건의 JAL351편에서 비상 통신이 들어왔습니다. 만약 이때 김포 관제소에서 0.1초만 더 늦게 통신 버튼을 눌렀다면, 평양 관제소와 연결돼서 바로 평양으로 갔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북한보다 먼저 들은 것은 행운이었습니다.

[일본 방송 재현 장면] 적군파의 요도호 납치사건과 더블 하이재킹 - 채희석 관제사 일화

항공법상 40마일이 넘는 거리의 비행기 통신을 가로채는 것은 불법입니다. 하지만, 김포 관제소에서는 이를 강행했습니다. 요도호 조종사에게 일단은 김포 관제소라며 134.1 주파수를 가르쳐 주었습니다. 비상 주파수 내용은 북한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서울 관제소라고 한 것입니다.

 

그러나 조종사는 그 말을 잘 못 들었는지 다시 평양 관제소냐고 물었습니다. 다행히 이미 주파수가 넘어왔기 때문에, 채 관제사는 이제부터는 대놓고 평양 관제소가 맞다고 하기 시작했습니다. 북한 원산 부근까지 갔던 비행기는 270도나 방향을 틀어 서울로 오기 시작했습니다.

 

 


요도호와 채희석 관제사의 증언

채희석 관제사 일화 - 적군파와 요도호 더블 하이재킹 납치사건 / ⓒ KTV

일본 항공기 요도호 납치사건을 또다시 납치해 오는 채 관제사를 보며, 미군 랩컨 관련자들은 최고의 하이재커라며 엄지손가락을 들어 보였습니다. 드디어 오후 3시 19분, 적군파는 그곳이 평양인 줄 알고 비행기를 착륙시키게 됩니다. ​

 

잠깐이나마 북한 영공에 들어갔던 비행기는 서울로 비행했습니다. 이때 해주의 군부대에서 곡사포를 쏘는 일이 있었으나 무사히 넘어갔습니다. 그동안 서울 김포 공항에서는 분주한 준비가 시작되었습니다. 평양으로 속여야 했기 때문입니다.

[일본 방송 재현 장면] 적군파의 요도호 납치사건과 더블 하이재킹 - 채희석 관제사 일화

20여 명의 여인들이 울긋불긋한 치마저고리를 입고 꽃다발을 든 채 준비했고, 북한군의 붉은 별 마크를 달고 인민군 복장을 한 군인들도 공항에서 대기했습니다. 일본 적군파는 기내 방송에서 평양에 오느라고 수고했다는 방송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중 하나가 미군 비행기와 흑인 병사를 발견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 김포 공항 관제소는 그들이 러시아군이라고 거짓말했지만 통할 리 없었습니다. 준비 시간이 너무 짧았기 때문에 생긴 실수였던 것입니다.

 

 


요도호 납치사건의 결말

[일본 방송 재현 장면] 채희석 관제사 일화 - 적군파와 요도호 더블 하이재킹 납치사건

범인들은 비행기 문을 열려다가 평양이 아니라는 사실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남한 관제소에게 완전히 사기당했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은 일본 적군파는 교신을 차단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약 3박 4일 동안 승객들은 비행기 안에 억류되어 있게 됩니다.

 

이후, 일본 운수성 정무차관 '야마무라 신지로'가 민간인과 맞교환되어 평양까지의 안전을 책임지며 같이 가겠다는 협상을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다행히 모든 인질들이 풀려났습니다. 그 후 요도호 납치사건을 일으킨 적군파는 다시 평양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북으로 떠나는 요도호] 적군파의 요도호 납치사건과 더블 하이재킹 - 채희석 관제사 일화 / ⓒ KTV

미국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면 훈장을 받고 영웅 칭호를 받았을 법한 일이지만, 채희석 관제사는 그 후 수십 년 동안 이에 대해 한 마디도 말하지 못하고 살아가야 했습니다. 일단 정부가 항공법을 위반했고, 북한을 자극할 우려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비공식적인 말이지만, 한국 정부에게 빚을 지게 된 일본 정부는 감사의 표시로 한국의 지하철 건설을 도와주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요도호 납치사건에 대해 정신적 연금상태가 돼버린 채희석은 큰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합니다. 결국 그는 다음 해 군 생활을 그만두고 민간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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