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영화 빅 피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팀 버튼의 판타지 Big Fish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영화 빅 피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팀 버튼의 판타지 Big Fish

키스세븐지식 2020. 11. 21. 23:0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빅 피쉬

Big Fish

[영화 빅 피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팀 버튼의 판타지 Big Fish]

팀 버튼의 판타지 영화인 빅 피쉬의 줄거리와 결말은 아버지의 과거가 주 내용입니다. 이 영화는 현재의 아버지와 아들, 과거 아버지의 무용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빅 피쉬의 뜻과 해석도 함께 연구해 봅니다.

 

2003년 팀 버튼 감독, 이완 맥그리거, 알버트 피니, 빌리 크루덥, 제시카 랭 주연으로 제작, 개봉했습니다. (이 글은 영화 빅 피쉬, 줄거리, 결말, 뜻, 해석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영화 빅 피쉬 줄거리 - 판타지 같은 이야기

​윌(빌리 크루덥)은 아버지가 위독하다는 연락을 받고 부모님 집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는 아버지와 3년이 넘게 연락하지 않고 어머니와만 통화하고 살았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어릴 때부터 계속 꿈 같은 망상 이야기만 해댔기 때문입니다.

 

​윌의 아버지 에드워드(이완 맥그리거)는 마녀를 만나서 유리구슬로 미래를 보았다느니, 큰 거인과 여행을 했다느니 하는 애기들를 반복했습니다. 이 때문에 참다못한 윌과 사이가 나빠졌던 것입니다.

이후 영화는 아버지 에드워드의 젊은 시절을 보여주며, 과거로 돌아갑니다.

 

[성장이 주제다] 영화 빅 피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팀 버튼의 판타지 Big Fish

과거의 에드워드는 용기 넘치고 무엇이든 잘하는 청년이었습니다. 그러다가 그는 책에서 읽은 한 구절에 영향을 받아 여행을 시작합니다. 영화 빅 피쉬의 뜻이 여기서 나오는데, 그 명대사는 "큰 곳의 물고기(Big Fish)는 더 크게 자란다"는 구절입니다. 큰 물고기는 잘 잡히지 않는다는 말도 나옵니다.

 

이때 거인이 마을의 가축을 잡아갔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그는 자신이 처치하겠다고 길을 나섰는데, 동물에서 만난 거인은 자신의 생각과 달랐습니다. 에드워드는 거인에게 더 넓은 세상으로 떠나자고 제안을 했고, 둘은 같이 모험을 시작합니다.

 

에드워드는 유령마을도 구경하고, 또 다른 곳에서는 서커스단도 만납니다. 이때 그의 마음이 순식간에 빼앗기는 사건이 일어납니다. 나중에 윌의 어머니가 될 여자에게 반한 것입니다. 하지만 그녀는 금세 사라져서 그를 절망에 빠트렸습니다.

 

서커스단의 단장이 묻자 에드워드는 상사병에 걸렸음을 고백합니다. 그러자 단장은 못 오를 나무이니 쳐다보지도 말라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뜻을 굽히지 않는 에드워드... 여기서 단장은 황당한 제안을 하는데, 한 달에 한 번씩 그녀에 대하 정보를 줄테니 서커스단에서 일하라는 것이었습니다.

 

[빅 피쉬의 러브스토리] 영화 빅 피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팀 버튼의 판타지 Big Fish

너무나도 깊이 빠졌기에 제안을 받아들인 에드워드는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런데 단장은 정말로 한 달에 한 개씩만 말해줍니다. 그것도 좋아하는 꽃이 황수선화라는 둥 아주 쬐끔씩만 말해 주며 1년, 2년을 보냅니다. 결국 화가 폭발한 에드워드가 성질을 부리자 이름이 산드라라는 것과 사는 곳을 가리켜 줬습니다.

 

드디어 그녀를 찾아갔지만 너무 늦었습니다. 산드라(제시카 랭)는 이미 약혼을 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드워드는 황수선화 밭까지 만들어 가며 지극 정성을 들여 사랑을 고백했습니다.

 

[판타지 어드벤처] 영화 빅 피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팀 버튼의 판타지 Big Fish

 


영화 빅 피쉬 결말 - 사실이었던 판타지

현재의 에드워드는 며느리를 보자 또 젊은 시절의 모험 이야기를 해댔습니다. 며느리는 아버지의 사랑 이야기가 나오자 로맨틱하다고 좋아했지만, 에드워드는 다 지어낸 이야기라고 쏘아붙입니다. 사실 그는 아버지가 바쁘다는 핑계로 다른 여자와 딴 살림을 차렸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아내가 윌에게 아버지를 사랑하긴 하냐는 질문을 하지만 그는 아무 말도 안 합니다.

 

영화 빅 피쉬의 줄거리는 다시 과거로 갑니다. 산드라는 에드워드의 정성에 감복해서 파혼하고 그에게로 옵니다. 그런데 운명의 장난인지, 에드워드에게 징집 통지가 날아왔습니다.

 

[빅 피쉬란 큰 물고기다] 영화 빅 피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팀 버튼의 판타지 Big Fish

군대에 끌려간 그는 어떻게든 복무 기간을 줄이려고 공훈을 세우고 특별 제대를 하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위험한 임무에 자원병으로 나섭니다. 중국까지 날아가서 설계도를 훔쳐야 하는 임무! 하지만 일이 꼬여서 연락 두절이 되고, 산드라에게 전사 통지가 날아갔습니다.

 

그러나 에드워드는 용케도 탈출에 성공하고 다시 나타나는데... 그 후, 둘이 잘사는가 싶었는데 얼떨결에 은행강도와 엮이게 되어버렸습니다. 은행을 터는 데 실패한 후, 에드워드는 은행강도에게 금융업의 허점을 가르쳐 주며 무식하게 은행을 터는 일을 그만두라고 충고합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얼마 후 은행강도가 에드워드에게 1만 달러나 되는 돈을 보내온 것입니다. 그에게서 배운 수법으로 큰돈을 벌었다며 고맙다고 보낸 것이었습니다. 지금 행복하게 사는 집은 그때의 돈으로 산 것입니다.

 

한편 아버지 말을 절대 믿지 않는 윌은 창고 정리를 하다가 무슨 증서를 발견했습니다. 거기 적힌 주소를 따라가다가 에드워드가 젊을 때 갔던 유령마을에 도착하게 됩니다. 그리고 거기서 만난 한 아주머니에게서 아버지의 이야기가 사실이라고 것과 평생 어머니만을 사랑했다는 얘기도 듣습니다.

윌은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데, 아버지의 증세가 나빠져서 병원에 있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빅 피쉬 뜻은 성장이다] 영화 빅 피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팀 버튼의 판타지 Big Fish

영화 빅 피쉬의 결말은 병원 장면입니다. 아버지의 기력은 다해 가고, 가족들은 눈물을 흘리며 그를 바라봅니다. 그를 잘 알고 있는 의사는 윌이 태어날 때 아버지가 출장 때문에 병원에 오지 못했고, 그래서 미안한 마음을 환상 이야기로 채웠다고 말해줍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이제 사망 직전의 에드워드, 잠깐 정신이 든 그는 윌에게 자신이 예전에 해 줬던 마녀의 예언에 대해 얘기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하지만 윌은 그런 얘기는 들은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마치 들었던 것처럼 아버지가 큰 물고기로 변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꾸며냈습니다. 아버지는 정확히 기억해서 기쁘다는 듯 세상을 떠납니다. 그리고 영화 빅 피쉬의 결말 장면엔 강을 헤엄치는 빅 피쉬가 보입니다.

 

 


영화 빅 피쉬 해석 - 뜻

영화 Big Fish(빅 피쉬)의 뜻은 제목 그대로 큰 물고기를 말합니다. 그런데 왜 빅 피쉬일까? 빅 피쉬의 명대사를 보면, 작은 어항에 있는 물고기는 딱 그만큼만 자라고 큰 어항의 물고기는 더 클 것이라는 이야기가 먼저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즉 바다로 바다로 물이 모여 나가듯이 더 큰 곳에서 많은 경험을 익히면 더욱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 영화의 주제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큰 강의 물고기는 쉽게 잡히지 않는다는 명대사가 다시 나오면서 명확해집니다.

 

[빅 피쉬 해석] 영화 빅 피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팀 버튼의 판타지 Big Fish

젊을 때의 아버지는 더 성장하고 싶어서 모험을 합니다. 그 과정에서 사랑도 합니다. 그러나 그 후로도 많은 일이 그에게 닥치고 동시에 두 가지의 난관에 부닥칩니다.

 

첫째는 가정을 가진 후 더 이상 자유로운 성장을 할 수 없었던 것이고, 또 하나는 그렇다고 가정에 모든 만족을 줄 수도 없었던 것입니다. 이것은 빅 피쉬 결말 부분에서 의사가 말하는 윌의 탄생 순간 이야기로 언급됩니다.

영화 빅 피쉬 줄거리 내내 윌에게 허황된 이야기를 해대는 아버지의 심리는 결국 이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팀 버튼 감독] 영화 빅 피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팀 버튼의 판타지 Big Fish

마지막 장면에서 의사가 말합니다. 윌이 태어날 때 아버지가 바빠서 오지 못했었는데, 그렇게 말하는 것보다는 모험담을 말하는 것이 훨씬 재미있지 않냐고 반문하는 것도 빅 피쉬 결말의 명대사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아들 윌이 아버지의 허황된 판타지 모험담에 동참하며 마침내 아버지의 마음을 이해하게 됩니다. 아버지는 죽지만, 그의 마음속에서는 큰 물고기가 되어 더욱 성장할 그에게 기억된다는 것이 영화 빅 피쉬의 내용입니다.

 

 


 

함께 볼만한 영화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줄거리 결말 실화 해석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줄거리 결말 실화 해석 - 제리 콘론 사건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 줄거리 결말 실화 해석 - 제리 콘론 사건] ​ 영화 줄거리의 실화는 '제리 콘론 사건'입니다. 이 실존인물을 모티브로 제작된 영화가 아버지의 이름으로입니다. 이 영화

kiss7.tistory.com

영화 시간 여행자의 아내 줄거리 결말 원작

 

영화 시간 여행자의 아내 줄거리 결말 원작 - 레이첼 맥아담스, 에릭 바나

[영화 시간 여행자의 아내 줄거리 결말 원작 - 레이첼 맥아담스, 에릭 바나​] 영화 시간 여행자의 아내 줄거리의 원작은 '오드리 니페네거'의 소설입니다. 이 소설의 시간여행은 특이하게도 시

kiss7.tistory.com

세렌디피티 영화 줄거리 결말 뜻

 

세렌디피티 영화 줄거리 결말 뜻 - 존 쿠삭, 케이트 베킨세일

[세렌디피티 영화 줄거리 결말 뜻 - 존 쿠삭, 케이트 베킨세일] 이 글은 영화 세렌디피티 줄거리, 결말, 뜻에 대한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세렌디피티 영화 줄거리는 각 애인이 있는 두 사람의 새

kiss7.tistory.com

 

[영화 빅 피쉬 줄거리 결말 뜻 해석 - 팀 버튼의 판타지 Big Fish]​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