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 줄거리 결말 뜻 - 음악, 아역과 트란 누 옌케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 줄거리 결말 뜻 - 음악, 아역과 트란 누 옌케

키스세븐지식 2020. 11. 27. 01:0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그린 파파야 향기

/지식블로그 kiss7.tistory.com/ ⓒ The Scent of Green Papaya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 줄거리 결말 뜻 - 음악, 아역과 트란 누 옌케]

이 영화를 보는 법 : 이 영화를 제대로 보고 싶다면, 달팽이가 초록잎 위를 가는 모습을 상상해 보면 됩니다. 그렇습니다. 아주 천천히 음미하며 화면 구석구석의 배치와 색감, 그리고 음악과 효과음... 섬세하게 배우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영화입니다. 액션 영화처럼 줄거리나 화면 전개를 급히 따라가려고 하면 영화의 진짜 재미를 느낄 수가 없습니다.

1993년 트란 안 홍 감독, 트란 누 옌케, 만 산 루(그린 파파야 향기 아역), 티 록 트루옹, 호아 호이 부옹 주연으로 제작, 개봉했습니다. (이 글은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 줄거리, 결말, 뜻, 음악, 아역에 대한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그린 파파야 향기 줄거리 - 하녀 무이

그린 파파야의 뜻은 어린 열대나무의 열매를 의미합니다. 영화의 배경은 베트남의 1950년대입니다. 시골에 살던 열 살 소녀 무이(만 산 루)는 집안의 생계를 위해 도시로 보내졌습니다. 어느 부잣집의 하녀로 일하게 된 무이. 그 집의 여주인은 무이에게 잘해 주었습니다. 7년 전 무이와 같은 또래의 딸을 잃었기에 마음이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 집의 남주인은 엉망진창이었습니다. 밖으로만 나돌다가 도박을 하고, 돈 떨어지면 집에 와서 돈 들고 나가는 사람입니다. 결국 집이 몰락해서 여주인은 힘겹게 살아야 했습니다.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 줄거리 결말 뜻 - 음악, 아역과 트란 누 옌케

여주인에게는 세 아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언제나 의젓한 무이와 비교하면 아쉬움이 있는 아이들입니다. 더구나 있으나 마나 한 남편 때문에 생활고에 빠진 여주인, 딸마저 잃은 그녀에게 비슷한 또래의 무이는 더욱 정이 가는 아이입니다. 무이는 하녀였지만, 이제는 여주인에게 딸처럼 되었습니다.

 

아들들은 일하는 무이를 귀찮게 합니다. 특히 막내아들은 도마뱀으로 놀라게 하고 일거리를 만들어 놓습니다. 그때 아들의 친구가 등징합니다. 무이에게 미소를 보내며 따듯이 해주는 아들의 친구 쿠엔(호아 호이 부옹)...

 

그렇게 세월이 지나고 영화 파파야향기 줄거리는 스무 살의 무이(트란 누 옌케)로 바뀝니다. 그동안 집주인의 생활은 더 빈곤해졌습니다. 이제는 하녀를 쓸 여유도 없어졌습니다. 결국 쿤 아들의 친구인 쿠엔의 집으로 보내기로 결정했습니다. 마음이 아픈 여주인은 마치 시집을 보내듯 이것저것을 챙겨서 떠나보냅니다.

 

​이제 무이는 쿠엔의 집에서 하녀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마음속으로 좋아하는 남자를 위한 식사 준비와 청소는 오히려 행복입니다. 무이는 쿠엔이 치는 피아노 소리를 들으며 일을 하고 있습니다.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 줄거리 결말 뜻 - 음악, 아역과 트란 누 옌케

감독은 이 평온하고도 행복한 시간을 화면과 소리로 대신 표현합니다. 따뜻한 햇살이 내리고 펼쳐진 나뭇잎과 풀들이 초록으로 가득합니다. 쿠엔의 집에는 여기저기 식물이 자리 잡고 있고, 풀벌레 소리가 은은하게 귀에 들리는... 화면과 소리가 매우 아름다운 영화입니다.

 

쿠엔이 피아노를 치는 이유는 그가 작곡가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하루 종일 곡을 씁니다. 무이는 그런 그를 또한 하루 종일 돌봅니다. 쿠엔을 짝사랑하는 마음 또한 더해 갑니다.

 

그린 파파야 향기 줄거리 결말 뜻 - 아역과 트란 누 옌케

 

 


그린 파파야 향기 결말 - 짝사랑의 열매

쿠엔의 모습을 보며 행복한 시간이 찾아왔지만, 무이의 신분은 가난한 집에서 태어난 하녀일뿐입니다. 이것을 여실히 느끼게 하는 대목이 바로 약혼녀의 등장 장면입니다. 가난한 무이에게는 엄두도 못 낼 고급스러운 물건들... 무이는 약혼녀가 벗어놓은 금빛 신발에 호기심을 내보기도 하고, 립스틱을 슬쩍 발라보기도 합니다. 이때 드뷔시의 "달빛"의 연주가 들립니다.

 

쿠엔을 매우 좋아하는 약혼녀. 그러나 언제나 피아노에 몰두하는 쿠엔은 그녀를 애타게 만듭니다. 쿠엔은 쇼팽의 전주곡을 연주하고 있었습니다. 전주곡 23번 곡은 자연스럽고 목가적인 분위기입니다. 그동안 약혼녀는 쿠엔의 머리를 매만졌습니다.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 줄거리 결말 뜻 - 음악, 아역과 트란 누 옌케

그녀는 쿠엔의 머리를 매만지며 베트남에 약혼자의 머리를 만질 수 있는 여자가 몇이나 되겠냐고 말합니다. 약혼녀가 그렇게 말하는 것은 자신이 쿠엔의 영역에 들어와 있다며 스스로를 위로한 것입니다.

 

그러나 쿠엔은 아무 대답도 없이 쇼팽의 전주곡 24번 곡으로 바꾸어 연주합니다. 이 곡은 23번 곡과 달리 주체할 길 없는 분노를 드러내는 듯한 곡입니다. 갑작스러운 연주 변화에 약혼녀가 당황해합니다. 그린 파파야의 줄거리는 갑자기 돌변하고, 그녀는 감정을 누르지 못하고 밖으로 나가버립니다.

 

그러나 무이와 쿠엔의 사이엔 다정다감이 넘쳤습니다. 무이는 파파야를 채 썰어서 음식을 만듭니다. 어떤 한국인은 베트남의 파파야 요리를 보고 베트남의 김치라고도 부릅니다. 흔한 재료라서 그런지 집에서 파파야를 키우는 베트남인이 꽤 많습니다.

 

쿠엔은 무이에게 글을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무이는 순수하고 맑은 눈동자로 쿠엔의 가르침을 온전히 다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쿠엔의 피아노 소리를 들으며 일을 하거나 책을 읽는 무이의 모습도 평화롭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 줄거리 결말 뜻 - 음악, 아역과 트란 누 옌케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의 줄거리는 비가 퍼붓는 어느 날로 이동합니다. 빗속에서 약혼녀가 집 안을 들여다봅니다. 안에서는 피아노를 치는 쿠엔과 그의 시중을 들고 있는 무이의 다정한 모습이 보입니다. 그리고 약혼녀는 아무 말 없이 약혼반지를 두고 쓸쓸히 걸어갑니다.

 

다시 화면에 나타난 무이는 임신해서 배가 부풀어 있습니다. 그린 파파야 향기의 결말은 흔들의자에서 배 속의 아기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는 무이의 모습으로 엔딩을 올립니다.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 뜻 해석

1993년 작의 이 영화는 베트남 영화 최초로 아카데미 외국어상 후보에 올랐던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잔잔한 화면과 색감, 음악으로 명작이 된 영화입니다. 그래서 칸 영화제에서는 황금카메라상을 수상했고, 한국국제음식영화제에도 초대받았었습니다.

 

특히 이 영화는 베트남 음식들이 계속 나오니, 외국 여행을 하듯 즐기는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독이 주변 소품이나 동선, 효과 하나하나까지 모두 세밀하게 계획을 세워놓고 만든 영화이므로 짜임새도 훌륭합니다.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 줄거리 결말 뜻 - 음악, 아역과 트란 누 옌케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 초반과 결말에는 다른 배우가 연기합니다. 성인 역은 '트란 누 옌케'가 했습니다. 1968년에 베트남에서 태어난 그녀는 "씨클로", "여름의 수직선에서", "세 번째 부인" 등에 출연했습니다. 또한 그린 파파야 향기의 아역은 '만 산 루'가 맡았습니다. 너무나 정감 있는 역을 한 그녀는 1980년에 프랑스에서 태어난 아역 배우입니다.

 

감독 '트란 안 홍'은 베트남에서 태어났으나 프랑스에서 연출 공부를 한 사람입니다. 스텝과 자본까지 프랑스 영화에 가깝지만, 감독과 배우는 베트남인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아쉽게도 만 산 루는 그 이후 출연 영화가 없었습니다.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의 뜻은 어린 열대 열매를 뜻합니다. 베트남인들이 늘상 가까이하는 음식 재료이므로, 이 영화에서 의미하는 것은 그저 평범하고 친근한 사람의 이야기일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뜻이 겹치는 중의적 표현이 들어 있습니다. 주인공의 이름이 무이(mùi)인데, 뜻은 베트남어로 "향기"를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무이라는 인물 자체의 향기 같은 삶을 비춘 것이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의 줄거리인 것입니다.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 줄거리 결말 뜻 - 음악, 아역과 트란 누 옌케

 


마지막으로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의 음악, 즉 OST 목록을 소개할 것이니 찾아 들을 때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 1. Estampe 1 (1:55) - 판화 곡
  • 2. Interlude A1 (0:30) - 간주
  • 3. Interlude B (0:51) - 간주​
  • 4~7. Estampes 2, 3, 4, 5, 6, 7 (3:20) - 판화 곡​
  • 8. Interlude A2 (0:30) - 간주​
  • 9. Estampe 8 (2:33) - 판화 곡​
  • 10. Estampe 2 bis (0:25) - 판화 곡​
  • 11. Estampes 9, 10 (2:13) - 판화 곡​
  • 12. Estampe 11 (0:45) - 판화 곡​
  • 13. Estampe 2 [Reprise] (0:31) - 판화 곡​
  • 14-16. Estampes 12, 13, 14 (5:24) - 판화 곡​
  • 17. Improvisation [Extrait] (0:12) - 즉흥적
  • 18. La Recherche (1:56) - 연구
  • 19. Co Dieu [Piéce ancienne] (2:13) - 공동의 신
  • 20. Cam Thong [Communion] (2:06) - 오렌지 가죽 끈
  • 21. Debussy - Clair de Lune [Suite de Bergamasque] (6:08) - 드뷔시 "달빛"
  • 22~23. Chopin - Préludes no 23, 24 (3:27) - 쇼팽 전주곡 23번, 24번
  • 24. Interlude A1 (0:31) - 간주​
  • 25. Estampe 1 (1:55) - 판화 곡​
  • 26. Interlude B (0:57) - 간주​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영화 안나 카레니나 줄거리 결말 원작 해석 - 톨스토이 첫문장 법칙

 

영화 안나 카레니나 줄거리 결말 원작 해석 - 톨스토이 첫문장 법칙

[영화 안나 카레니나 줄거리 결말 원작 해석 - 톨스토이 첫문장 법칙] ​ 영화 줄거리 원작은 톨스토이의 장편 소설입니다. 톨스토이는 첫 문장에서 행복한 가정과 불행한 가정의 이유를 말합니

kiss7.tistory.com

영화 쎄시봉 줄거리 결말 뜻 - 실존인물 멤버

 

영화 쎄시봉 줄거리 결말 뜻 - 실존인물 멤버

[영화 쎄시봉 줄거리 결말 뜻 - 실존인물 멤버] ​ 영화 <쎄시봉> 줄거리는 실존인물인 윤형주, 송창식, 이장희를 모티브로 하여 영화적 상상력을 넣은 내용입니다. 현재 힙합이 유행이듯이 1970년

kiss7.tistory.com

영화 그래비티 뜻 줄거리 결말 - 우주영화 음악 OST

 

영화 그래비티 뜻 줄거리 결말 - 우주영화 음악 OST

[영화 그래비티 뜻 줄거리 결말 - 우주영화 음악 OST]​ 우주 배경의 재난 영화로 극찬을 받은 이 영화는 아카데미 상 7개 부문을 수상했으니 한 획을 그은 영화는 확실합니다. 실제로 우주에서 위

kiss7.tistory.com

[영화 그린 파파야 향기 줄거리 결말 뜻 - 음악, 아역과 트란 누 옌케]​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