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공동경비구역 JSA 줄거리 결말 해석 - 개봉년도, 관객수, JSA 뜻 본문

영화 사전

공동경비구역 JSA 줄거리 결말 해석 - 개봉년도, 관객수, JSA 뜻

키스 키스세븐 2019. 6. 6. 17:09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공동경비구역 JSA 줄거리 결말 해석 - 개봉년도, 관객수, JSA 뜻] 



<공동경비구역 JSA> 원작은 작가 박상연의 <DMZ>입니다. 무의식까지 스며든 사회적 학습이 증오로 바뀌고 비극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공동경비구역 JSA 개봉년도 관객수는 2000년의 589만 명입니다. 이 영화는 <쉬리>와 함께 한국 영화 부흥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JSA 뜻은 공동경비구역이란 뜻입니다.(Joint Security Area) 

박찬욱 감독이 2000년 제작했으며 송강호, 이병헌, 이영애, 신하균, 김태우가 주연을 맡았습니다. (이 글은 공동경비구역 JSA 줄거리, 결말, 해석, 뜻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공동경비구역 JSA 줄거리 - 한 민족 


남북한 군인들 간의 총격사건으로 사망사고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 영화는 소피(이영애)라는 중립국 조사단 소령의 시점으로 사건을 추적합니다. 그녀는 스위스에서만 해외동포이기에 남북한 사이에서 중립적인 역할을 합니다. 

공동경비구역 JSA 줄거리는 휴전선 초소의 총격사건에 다른 두 개의 주장을 보여줍니다. 남측은 북한군에게 납치되어서 반격했다고 하고, 북측은 남측 병사가 습격을 해 왔다고 주장합니다. 북한 2명이 죽은 사건, 그러나 발사된 총알의 개수가 맞지 않고 오히려 남성일(김태우) 일병 총에서 핏자국이 발견됩니다. 


사진: 영화의 포스터. 공동경비구역 JSA 해석 : 휴전선 총격사건 미스터리(영화의 포스터. 공동경비구역 JSA 해석 : 휴전선 총격사건 미스터리 [공동경비구역 JSA 결말 줄거리 개봉년도, 관객수, JSA 뜻] / ⓒ 박찬욱)


그리고 과거의 회상 장면이 나옵니다. 판문점에서 마주 보고 경비를 서는 두 사람... 그때 관광객이 모자를 떨어트리고, 오경필(송강호)이 친절하게 모자를 주워줍니다. 이 장면이 바로 공동경비구역 JSA 결말에 나오는 사진이 바로 그 장면입니다. 

그런데 얼마 후 밤... 비무장지대 초소의 이수혁(이병헌)이 갈대숲에서 볼 일을 보다가 지뢰를 밟고 맙니다. 절망적인 상황에 지나가던 송강호를 만나게 되고 도움을 받습니다. 공동경비구역 JSA 뜻은 판문점 지대이고, 진짜 주무대는 인근 휴전선 초소인 것입니다. 



그 후 이들은 은근슬쩍 편지, 선물을 주고받으며 점점 친해집니다. 그러다가 공동경비구역 JSA 줄거리의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병헌 병장이 갑자기 남성일 일병을 데리고 북한 초소로 놀러 온 것입니다. 

그런데 이후의 이야기는 은근히 재미있습니다. 남북관계와 관계없이 친구가 되는 모습은 가슴을 훈훈하게 만들기도 합니다.(공동경비구역 JSA 개봉년도 당시만 해도 박찬욱 감독은 구속도 각오한 표현이었다고 함) 중간에 탈북을 제의하다가 살벌해지지만, 초코파이로 농담처럼 넘아가는 장면도 인상 깊습니다. 


사진: 뭉클한 남북 병사들. 공동경비구역 JSA 해석: 우리는 한 민족(뭉클한 남북 병사들. 공동경비구역 JSA 해석: 우리는 한 민족 [공동경비구역 JSA 결말 줄거리 개봉년도, 관객수, JSA 뜻] / ⓒ 명필름)




공동경비구역 JSA 결말 - 현실 


그러던 어느 날, 제대를 앞두고 마지막으로 북한 초소로 놀러 가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러나 이때 북한군 장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영화 장면은 갑자기 바뀌며 결말에 대한 복선이 나옵니다. 송강호와 이병헌의 양쪽 대질신문에서 갑자기 싸우며 체제에 아부하는 장면입니다. 

관객은 이때 즈음, 이들이 살아남기 위해서 서로 뭔가를 은폐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영애는 그 후 이병헌에게 "당신이 가장 걱정하는 오경필을 지켜주겠다"며 실토를 유도하게 됩니다. 


사진: 총을 쏜 초보병사의 총을 수습하는 오경필. 공동경비구역 JSA 해석: 분단은 현실이다(총을 쏜 초보병사의 총을 수습하는 오경필. 공동경비구역 JSA 해석: 분단은 현실이다 [공동경비구역 JSA 결말 줄거리 개봉년도, 관객수, JSA 뜻] / ⓒ 심재명, 이은)


이제 공동경비구역 JSA 줄거리는 진실로 넘어갑니다. 당시 갑작스러운 북한 장교의 출현으로 다들 정신이 나간 상태, 이때 서로 총을 뽑는데 오해를 하고 김태우가 총을 쏩니다. 그로 인해 정우진(신하균)이 죽습니다. 이병헌도 방아쇠를 당기지만 고장으로 송강호는 살아남습니다. 

송강호가 먼저 이성을 차리고는 총의 지문을 닦은 후 이병헌이 쏜 것이며 김태우는 아예 없었던 것으로 하자고 합니다. 그 후 송강호의 팔에 총상을 입힌 후 서로의 알리바이를 맞춥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이수혁 귀환을 위한 교전 장면. 공동경비구역 JSA 해석: 남북정세와 인간적인 비극(이수혁 귀환을 위한 교전 장면. 공동경비구역 JSA 해석: 남북정세와 인간적인 비극 [공동경비구역 JSA 결말 줄거리 개봉년도, 관객수, JSA 뜻] / ⓒ 박찬욱)




다시 현재의 장면으로 넘어오고, 이영애는 다 알고 있지만 다 이해한다는 듯이 말을 해 줍니다. 이때 이병헌에게 동생 같았던 신하균의 모습이 떠 오르며 마음에 심한 가책을 받습니다. 그는 헌병의 총을 빼앗아서 자신의 머리에 쏘고 자살합니다. 

공동경비구역 JSA 결말이 더 아련한 것은, 그 후 다시 처음 장면으로 돌아가서 모자를 주워주던 장면의 사진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공동경비구역 JSA 뜻은 서로 적이면서도 함께 해야 하는 현실을 얘기합니다. 그 사이, 젊은이들의 비극이 배경인 영화입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