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데스맨 워킹 결말, 줄거리 - 데드맨 워킹 뜻]
사형제도의 찬성과 반대는 풀리지 않는 과제입니다. 보수적일 수록, 후진국일 수록 사형을 지지하며 자주 집행되고, 진보적일 수록, 선진국일 수록 사형제도가 있어도 실제 사형 집행은 줄이려고 노력합니다. 영화 데드맨 워킹 뜻은 사형집행 장소에서 사형 시작을 알리는 의미입니다.
팀 로빈스 감독이 1995년 제작한 이 영화는 수잔 서랜든, 숀 펜 주연의 명연기로 극찬을 받았었습니다. (이 글은 데드맨 워킹 결말, 줄거리, 뜻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데드맨 워킹 줄거리 - 뜻과 실화
이 영화는 미국 루이지애나 주에서 봉사활동을 하던 헬렌 푸레전 수녀가 쓴 수기를 바탕으로 합니다. 여주인공 수잔 서랜든과 감독 팀 로빈스는 부부인데, 수기를 읽다가 감동하여 남편에게 영화화를 제의했다고 합니다. 영화 데드맨 워킹 실화는 1977년과 1980에 있었던 두 개의 살인사건이지만, 데드맨 워킹 줄거리에서는 하나로 각색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헬렌(수잔 서랜든)은 변호사인 아버지 덕에 넉넉한 가정에서 자랐지만, 가난한 흑인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는 수녀였습니다.
(사형제도의 찬성과 반대에 대한 논란이 겪해지게 했던 영화 포스터 [영화 데스맨 워킹 결말 줄거리 데드맨 워킹 뜻] / ⓒ 팀 로빈스)
그런데 어느 날 한 사형수로부터 편지가 옵니다. 면회가 아니라면 편지라도 대화 상대가 되어 달라고 부탁하는 그는 매튜 폰셀렛(숀 펜)입니다. 나중에 데드맨 워킹 결말에서 사형을 받을 인물입니다.
그는 돈이 없어서 변호사를 구하지 못하는 바람에 공범 대신 자신만 사형을 당하게 되었다고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법적인 도움을 부탁하지만 그의 태도는 매우 불량하고 공격적입니다. 데드맨 워킹 줄거리는 선한 수녀와 악한 사형수의 긴장도가 흥미진진합니다.
데드맨 워킹 뜻은 결말에 한 번 나옵니다. 정말 그럴만한 죄를 지은 걸까요? 사실입니다. 그는 공범과 함께 데이트하던 남녀를 칼로 찌르고 강간한 후 총으로 살해했습니다. 교도소의 신부님은 흉악범들이 이용해 먹을 뿐이니 조심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헬렌은 연방법원에 사면을 요청하고 위원회에 탄원서를 넣었습니다. 무료 변호사와 항소도 하고 주지사에게 부탁을 하는 활동도 시작합니다. 데드맨 워킹 줄거리는 헬렌의 활동에 집중됩니다.
(영화는 사죄와 용서에 대한 메시지도 있다 [영화 데스맨 워킹 결말 줄거리 데드맨 워킹 뜻] / ⓒ 그러머시 픽쳐스)
데드맨 워킹 결말 - 사죄와 용서
데드맨 워킹 뜻은 "사형수 입장"이라는 의미입니다. 사형식의 시작을 알리는 구호인 셈입니다. 주지사 선거기간이 되면서 사람들은 사형을 지지하는 강경한 분위기도 돌아서고, 데드맨 워킹 줄거리가 위기를 맞습니다. 헬렌은 자신을 비난하는 피해자 부모들을 만나게 되는데, 그로 인해 심한 괴로움을 겪습니다.
더구나 방송 인터뷰에서 매튜가 욕설과 함께 인종차별, 나치주의 발언까지 하면서 심각해지고, 데드맨 워킹 결말에는 결국 사형일자가 정해집니다.
(결국 데드맨 워킹 뜻처럼 사형대 앞으로 걸어가서 주사를 받는다 [영화 데스맨 워킹 결말 줄거리 데드맨 워킹 뜻] / ⓒ 폴리그램)
마지막 6일을 남기고 헬렌 수녀는 매튜로부터 영적 지도자 역할을 부탁받습니다. 여자로서는 그런 적이 없기 때문에 주변에서는 말렸지만, 헬렌 수녀는 그와 함께 지내면서 마지막 정신적 구원에 노력합니다.
하지만 매튜는 절박해지자 거짓말 탐지기 검사를 다시 해 달라고 요청합니다. 데드맨 워킹 줄거리에서 사형일 아침에 재검사를 하는 장면이 나오지만, 불안한 심리에서 제대로 될 리가 없습니다. 연방법원의 재심도 기각되고, 매튜는 가족과 마지막 만남을 가집니다.
드디어 사형시간이 왔습니다. 사형 직전 고해성사에서 매튜는 모든 사실을 고백하고 처음으로 피해자에게 진심 담긴 사죄를 합니다. 데드맨 워킹 뜻은 사형식을 받으러 가라는 의미입니다. 이 말이 들리자 매튜는 약물주사 사형대로 갑니다. 헬렌 수녀는 미소로 작별인사를 하고, 데드맨 워킹 줄거리는 매튜의 죽음으로 끝을 맞습니다.
데드맨 워킹 결말에서 중요한 말이 나옵니다. "살인이든 사형이든 사람을 죽이는 것은 나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