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데드맨 워킹 실화 - 실제 인물 헬렌 프리진 수녀와 사형제도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세계&이슈

데드맨 워킹 실화 - 실제 인물 헬렌 프리진 수녀와 사형제도

키스세븐지식 2019. 5. 10. 12:1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데드맨 워킹 실화 - 실제 인물 헬렌 프리진 수녀와 사형제도]


영화 데드맨 워킹 뜻은 사형을 시작한다는 의미입니다. 1996년의 이 영화 이후 전 세계는 사형제도가 과연 옳은가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헬렌 프리진은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가 변호사로 넉넉한 가정에서 컸습니다. 시를 사랑하고 종교적으로 깨달음을 얻은 그녀는 수녀가 되어 가난한 자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영화 데드맨 워킹 실제 인물로 알려지기 전에도 흑인 빈민층 지역에서 사복 수녀로 헌신 중이었습니다. 





영화 데드맨 워킹 실존 인물

영화 데드맨 워킹 뜻은 "사형수 입장"이라는 뜻입니다. 사형 집형이 시작된다는 구호인 것입니다. 이 말을 제목으로 제작된 영화가 1996년 영화 데드맨 워킹입니다. 이 영화는 아카데미 상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고, 감독상, 남우주연상, 주제가상에도 후보로 올라서 뛰어난 영화였음이 증명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형제도가 과연 옳은 것인가 하는 질문을 전 세계에 던진 문제작이기도 합니다. 영화 데드맨 워킹 실화는 헬렌 프리진 수녀의 수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진: 헬렌 프리진 수녀는 사형제도 폐지를 주장한다(헬렌 프리진 수녀는 사형제도 폐지를 주장한다 [데드맨 워킹 실화 실제 인물 헬렌 프리진 수녀 사형제도] / ⓒ Don LaVange)


데드맨 워킹 실제 주인공 헬렌 프리진 수녀는 미국 루이지애나 주에서 사회봉사를 하는 수녀입니다. 그녀가 처음 목격한 것은 2년 동안 10대 남녀를 살해한 혐의의 패트릭 소니어라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도 데드맨 워킹 실제 인물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그의 영적 지도자를 하고 난 후 사형수 5명의 영적 지도자 역할을 했습니다.

그 경험담은 수기집에 담겨서 숀 펜, 수전 서랜던 주연의 영화 데드맨 워킹 실화로 각색되었습니다. 헬렌 프리진 수녀와 사형수의 이야기는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했습니다. 


영화 데드맨 워킹 실화는 사실 하나가 아니라, 1977년과 1980년에 비슷한 지역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의 각색입니다. 데드맨 워킹 줄거리는 1977년의 사건을 모델로 하였고 사형수 주인공의 모델은 1980년 사건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사건은 공통적으로 데이트 중인 10대들을 칼로 찌르고 강간한 후 총으로 살해한 사건입니다. 데드맨 워킹 실제 인물 헬렌 프리진 수녀가 쓴 수기집과 관계없이 영화적 스토리 구성을 위한 변경입니다. 


사진: 영화 데드맨 워킹의 숀 페 사형장면. 데드맨 워킹 뜻은 사형시작 구호이다(영화 데드맨 워킹의 숀 페 사형장면. 데드맨 워킹 뜻은 사형시작 구호이다 [데드맨 워킹 실화 실제 인물 헬렌 프리진 수녀 사형제도] / ⓒ 팀 로빈스)




데드맨 워킹 실화 - 사형제도

세계를 다니며 사형제도 폐지를 주장하던 헬렌 프리진 수녀가 한국을 찾은 적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인터뷰에서 사형제도는 범죄 억제 효과가 없다고 단언하고 있습니다. 헬렌은 말하길, 한국은 일제강점기와 민주화투쟁의 역사가 있고 불합리한 사형을 계속 경험해 왔다고 했습니다.

데드맨 워킹 실화 나라인 미국도 1976년 사형제도가 부활되었지만 오히려 범죄는 계속 늘고 있다고 합니다. 사형제도 반대자들은 오히려 종신형이 더욱 죄를 무겁게 묻는 제도라고 말합니다. 

사진: 영화를 보면, 과거의 사형은 대중을 겁주기 위한 것이었다(영화를 보면, 과거의 사형은 대중을 겁주기 위한 것이었다 [데드맨 워킹 실화 실제 인물 헬렌 프리진 수녀 사형제도] / ⓒ Ivow)


영화 데드맨 워킹 실제 인물인 수녀 헬렌 프리진은 미국에서 그동안 8백 명이 사형을 당했는데, 그 중 1200명은 무고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그 중 98%는 빈민층이나 정신질환자였다는 것입니다. 돈이 없어서 유능한 변호사를 만날 수도 없었고, 판검사도 힘없는 사람에게는 부담 없이 사형을 언도하고 있습니다. 데드맨 워킹 실화도 그렇지만 영화에서도 숀 펜이 돈이 없어 억울하다는 대사를 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수녀 헬렌 프리진이 처음 영적 지도자 역할을 했던 사형수의 피해자 아버지에 대한 일화도 있습니다. 희생자의 아버지는 종교의 힘으로 용서를 하고 사형을 반대했었습니다. 영화 데드맨 워킹 실화는 더욱 애틋했습니다. 자신의 죽음으로 희생자 가족에게 치유를 주었으면 좋겠다는 사형수도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 1백5개국에서는 사형을 집행하고 있지 않는데, 이것은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그러나 범죄에 대한 진정한 처벌은 반성할 기회를 주어야 하는 것인가, 사형으로 보복을 하는 것인가의 논쟁은 아직도 계속 중입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