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영화 뮤직 오브 하트 줄거리 결말 실화 - 메릴 스트립 주연

2019. 5. 12.

[영화 뮤직 오브 하트 줄거리 결말 실화 - 메릴 스트립 주연]


연기의 달인이라는 메릴 스트립 주연의 성장 드라마입니다. 역경을 겪지만 결국 성공하고 감동을 준다는 뻔한 스토리이지만, 이것은 뮤직 오브 하트 실화가 정말로 그랬기 때문에 당연한 것입니다. 영화 뮤직 오브 하트 결말에서 아이들의 행복한 모습과 메릴 스트립의 꿈을 다시 생각한다면 감동을 받기에 충분합니다.

웨스 크레이븐 감독이 1999년 메가폰을 잡았고 메릴 스트립, 에이단 퀸, 안젤라 바셋 주연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글은 영화 뮤직 오브 하트 줄거리, 결말, 실화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영화 뮤직 오브 하트 줄거리 - 고난


이 영화의 주인공은 해군 장교의 아내이며 두 아이의 엄마인 로베르타(메릴 스트립)입니다. 영화 뮤직 오브 하트 실화는 로베르타의 음악 교사 일화를 내용으로 합니다. 그녀의 꿈은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남편의 발령지를 따라 이사하고 아이들을 보살피느라 젊은 날을 보낸 그녀에게 슬픈 일이 찾아옵니다. 남편이 자신의 친구와 바람이 나서 이혼을 하게 된 것입니다. 뮤직 오브 하트 줄거리는 빈곤해진 그녀의 가정을 보여 주며 어떻게 하든 직장을 마련해야 하는 현실을 이해해 줍니다. 


사진: 영화 Music of the Heart 포스터. 로베르타 재단의 실화(영화 Music of the Heart 포스터. 로베르타 재단의 실화 [뮤직 오브 하트 결말 줄거리 실화 메릴 스트립] / ⓒ 웨스 크레이븐)


그러다가 우연히 친구 브라이언을 만나게 됩니다. 어릴 적에 천부적인 바이올린 재능을 가졌었기에 친구는 말합니다. 지금쯤 카네기 홀에서 연주를 하고 있어야 하는 거 아니었냐고... (뮤직 오브 하트 결말에 대한 복선입니다.) 그리곤 할렘가의 초등학교 일자리를 소개시켜 줍니다.

그러나 자격증도 없고 경험도 없는 그녀를 본 교장은 거절을 합니다. 뮤직 오브 하트 줄거리는 그녀의 끈질긴 노력으로 이어지고, 결국 교장의 마음을 여는데 성공합니다. 음악 보조교사(기간제 교사)가 된 것입니다. 



뮤직 오브 하트 줄거리에서 메릴 스트립이 있던 할렘은 미국의 흑인 빈민가를 말합니다. 그러니 아이들도 음악 인식이 부족해서 가르치기가 어렵습니다. 아이들은 악기로 칼싸움이나 하고, 부모들은 부유층 악기를 배워봐야 뭐하냐는 반응을 보입니다. 나중에 뮤직 오브 하트 결말에서는 모두 응원을 해주지만, 이 때는 학부모의 반대뿐 아니라 동료 교사들도 이해해 주지 않아사 마음고생이 심합니다.

그러다가 학기말 발표회가 열리고, 학부모와 교사들이 기립박수를 치며 아이들의 합주에 감동하게 됩니다. 


사진: 뮤직 오브 하트 실화에서도 두 아들이 있었다(뮤직 오브 하트 실화에서도 두 아들이 있었다 [뮤직 오브 하트 줄거리 결말 실화 메릴 스트립] / ⓒ 미라맥스)





뮤직 오브 하트 결말 - 실화


그 후 10년 동안 메릴 스트립의 수업은 인기 과목이 되어 있었습니다. 경쟁률이 높아서 추첨으로 학생을 뽑았고 개인교습 등으로 가정생활도 나아졌습니다. 영화 뮤직 오브 하트 줄거리는 행복한 메릴 스트립을 보여 줍니다.

두 자녀도 성장하여 엄마에게 남자 친구를 사귀라고 간섭을 합니다. (뮤직 오브 하트 실화에서 그들은 첼로 연주자와 의대 학생으로 성장합니다.) 덕분에 데이트도 즐기며 즐거운 생활을 보냅니다. 

사진: 뮤직 오브 하트 실화는 지금 로베르타 재단이 되었다(뮤직 오브 하트 실화는 지금 로베르타 재단이 되었다 [뮤직 오브 하트 결말 줄거리 실화 메릴 스트립] / ⓒ 월터 슈어)


이때 뮤직 오브 하트 결말에 들어서며 위기가 찾아옵니다. 교육위원회에서 할렘가 아이들이 바이올린을 배운다는 것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폐지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메릴 스트립은 학교에서 해고되고 괴로워합니다.

그러다가 학생들과 학부모의 지지를 받아서 수업 기금 마련을 위한 기부 콘서트를 열기로 결심합니다. 이것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응원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유명 음악가들도 그들을 돕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드디어 꿈에 그리던 카네기 홀 연주회가 열립니다. (뮤직 오브 하트 실화에서는 1993년 열렸습니다.) 메릴 스트립이 꿈꾸던 연주회를 아이들이 대신해서 꿈을 이루어주는 장면입니다. 청중들은 큰 감동을 받습니다.

영화 뮤직 오브 하트 결말에서는 그 후의 일들을 이야기해 주는데, 3년 동안 학교 음악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기금을 기부받았고, 2년간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으며, 그 후에는 로베르타 재단이 설립되어 오피스 118이라는 이름으로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