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이슈/시사 따라잡기

관봉권이란 - 관봉 뜻과 5천만원 관봉권 신권과 은행 유통

2025. 4. 24.

관봉권

관봉 뜻과 5천만원 관봉권 신권과 은행 유통


관봉권이란 - 관봉 뜻과 5천만원 관봉권 신권과 은행 유통
관봉권이란 - 관봉 뜻과 5천만원 관봉권 신권과 은행 유통 ⓒ JTBC


 

권력 기관의 어두운 돈이 있다면, 그것은 무조건 국민의 손해입니다. 국민의 세금이 공개적이지 않은 곳에서 특정 권력자를 위해 사용된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경우 중에 관봉권이란 것이 있습니다. 묶여 있어서 은행에서 유통시키기 전의 돈을 말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관봉의 뜻과 관봉권의 뜻을 설명하고, 그동안 정치권에서 사실로 밝혀진 뭉칫돈 의혹 논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일반인은 만져 보지도 못하고, 권력 기관과 대기업에서만 만질 수 있다는 관봉권 신권에 대해서 이해해 봅시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관봉권이란 - 관봉 뜻과 5천만원 관봉권 신권과 은행 유통


 

일반인은 구하기 어렵다는 신권 뭉치

 

신권이 관봉 뭉치 형태로 개인에게 돈이 인출되는 사례는 매우 드뭅니다. 심지어 한국은행에서는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은행 지점에서는 관봉권 인출 사례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다만, 은행 관계자들의 말을 찾아보면, 고액 자산가들이 거래하는 강남 PB 지점에서는 1년에 한두 번 정도 가능할 수는 있다고 합니다.

 

언론 취재에 의하면, 주로 기업의 비서실이나 자금부에서 명절 때 임원들에게 지급할 목적으로 구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일부 대기업은 구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5천만 원에서 1억 원 상당의 신권을 받는 경우라고 하는데, 여러 방법으로 취재했으나 기업이 아닌 일반인은 아예 구할 수 없는 것이라는 결론입니다.

 

또한, 청와대와 거래하는 은행 지점에서는 청와대의 요청에 따라 관봉권이 유통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권력기관의 비자금처럼 사용될 수 있다는 위험성을 의미합니다. 국민의 혈세를 권력자가 흥청망청 써도 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세금을 내는 일반 국민은 손도 못대는 신권 뭉치라도 권력자와 대기업은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JTBC의 보도 화면 - 일반인은 구하기 어렵다는 신권 뭉치
JTBC의 보도 화면 - 일반인은 구하기 어렵다는 신권 뭉치 ⓒ JTBC

 


 

관봉 뜻과 관봉권이란 뜻

 

관봉(官封)은 관청에서 서류에 도장을 찍어 밀봉하던 데서 유래한 말입니다. 정부가 발행한 돈을 한국조폐공사에서 한국은행으로 보낼 때 액수와 화폐 상태에 이상이 없음을 보증하는 의미인데, 십자 형태의 띠를 두르고 비닐로 포장한 돈다발을 의미합니다.

 

官封(관봉)의 뜻은 "정부가 싸서 꼭 붙였다"는 의미입니다. 한자로는 官(관. 벼슬) 封(봉. 싸 붙이다)입니다. 그러므로 관봉권의 뜻은 "기관이 싸 묶은 돈"이라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정부와 금융 기관에서 만든 돈을 실제로 사용되기 전까지 종이로 묶고 그 위를 비닐로 싸서 열지 못하게 해 놓은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한국은행은 돈이 관봉된 상태 그대로 시중 은행에 공급합니다. 이것은 확실하게 일정 단위로 되어 있기 때문에 돈을 세기에 편합니다. 5만 원권 5천만 원은 티슈 크기의 한 묶음으로 포장됩니다. 이러한 5천만 원 묶음 10개(5억 원)가 다시 비닐로 포장되어 은행에 공급됩니다. 그 후에 이것을 열어서 은행이 사용하게 됩니다.

 

과거 논란 때의 자료 화면 - 관봉 뜻과 관봉권이란 뜻
과거 논란 때의 자료 화면 - 관봉 뜻과 관봉권이란 뜻 ⓒ TheCBSnewsTV

 


 

관봉권이 문제인 이유는?

 

관봉 형태의 돈은 일반 시중 은행에서 유통되는 화폐와 달리 띠지에 시중 은행 담당자의 도장이 찍혀 있지 않고 조폐공사의 도장만 찍혀 있어 자금 추적이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처음부터 관봉권을 요구하는 경우 자금 추적을 막으려는 의도가 있을 수 있다고 추정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보수 정부였던 이명박 정부 시절, 민간인 불법 사찰 증거를 인멸하려던 의혹이 일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때 입막음용으로 5천만 원이 관봉권으로 전달된 사례가 있습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거쳐 돈이 사용된 것으로 밝혀졌고, 재판에 의해 청와대 비서관이 처벌받았습니다.

 

또한 보수 정부였던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이 청와대에 자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도 관봉권이 사용됐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청와대가 뒷돈으로 사용할 돈을 국정원이 몰래 준 것으로써, 재판에서 국정원 관계자들은 5만 원권 지폐가 100장 단위로 띠지에 묶여서 관봉권으로 청와대로 보내졌다고 증언했었습니다.

 

 

 


 

이어지는 관봉권 사건 의혹

 

역시 보수정부였던 윤석열 정부 시절, 또다시 이런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윤석열은 건진법사라는 무속인과 대통령 후보시절부터 관련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황당하게도 한국 보수 기독교 단체들이 무속인을 가까이 하는 윤석열을 하나님의 이름으로 지지하는 상황이지만, 건진법사는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네트워크본부에서 활동했었습니다.

 

집을 압수 수색하는 과정에서, 2022년 5월 13일 날짜가 찍힌 한국은행 관봉 형태의 5천만 원 신권 뭉치가 발견되었습니다. 이날은 윤석열 전 대통령 취임 3일 후인 날입니다. 건진법사의 본명은 전성배이며 개인입니다. 개인에게 대규모 관봉권이 전달될 가능성은 없다는 한국은행 입장과 다른 사건이기에 의혹이 일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발견된 관봉 돈뭉치는 관봉 포장 비닐에 찍힌 기기번호, 담당자, 책임자, 일련번호 등은 지폐 검수에 사용되는 정보와 바코드가 찍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처리된 상황만 적힌 것이기 때문에 어디로 간 것인지는 추적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결국 수사 기관의 추적 수사를 통해서만 그 과정을 알 수 있는 것이 관봉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비화폰이란? - 비화폰 뜻과 원리, 서버와 비상계엄령 사건

 

비화폰이란? - 비화폰 뜻과 원리, 서버와 비상계엄령 사건

비화폰뜻과 원리, 서버와 비상계엄령 사건 계엄 계획 입증에 필요한 비화폰 논란이 뜨겁습니다. 왜 이런 논란이 일어나는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 비화폰이란 뜻과

kiss7.tistory.com

 

환율 상승 뜻 원인 이유 장단점 영향 - 환율 상승 시 유리한 사람

 

환율 상승 뜻 원인 이유 장단점 영향 - 환율 상승 시 유리한 사람

환율 상승뜻 원인 이유 장단점 영향 환율이 뭔지 모르는 사람은 환율에 대한 설명을 들어도 또 헷갈립니다. 그 이유를 여러 가지를 동시에 설명 듣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해는

kiss7.tistory.com

 

 

[ 관봉권이란 - 관봉 뜻과 5천만원 관봉권 신권과 은행 유통 ]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