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곡우 - 뜻과 의미(24절기), 날짜, 음식과 풍속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생활&잡학

곡우 - 뜻과 의미(24절기), 날짜, 음식과 풍속

키스세븐지식 2023. 4. 11. 14:3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穀雨(곡우) - 뜻과 의미(24절기), 날짜, 음식과 풍속 - t DenisDoukhan


 

곡우

곡우 뜻과 의미(24절기)

 

동양에는 24절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절기란 태양의 이동에 따라 계절의 변화를 정리한 것입니다. 절기의 이유는 태양의 높이에 따라 더움과 추움이 달라지는 것에 있습니다. 그중에서 태양이 황경 30도가 되는 때를 우리는 "곡우"라고 부릅니다.

 

穀雨(곡우)의 뜻은 "곡식과 비"라는 의미입니다. 농경시대의 계절의 중요성이 나타내는데, 도시 생활에서도 본격적으로 활기를 띠는 날씨이기도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곡우 - 뜻과 의미(24절기), 날짜, 음식과 풍속

 

24절기와 봄

 

'곡우'의 날짜는 양력으로 4월 20일이나 21일쯤이 됩니다. 태양력에서 24절기는 4월 4일~5일의 '청명'이 있은 후 곡우가 오고, 그 후에 5월 5일~6일 쯤에 '입하'가 옵니다. 청명의 뜻은 하늘이 맑아진다는 의미이며, 입하의 뜻은 여름에 들어선다는 의미입니다. 

 

곡우의 뜻은 穀(곡식 곡) 雨(비 우)의 의미입니다. 비가 잘 내리기에 곡식을 일구기 좋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겨울에 비가 줄었다가 여름에 많아지므로, 즉 봄이 온 후 여름을 준비하는 절기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태양의 "황경"이 30도 높이로 알맞게 뜨기 때문입니다. 이는 사람 입장에서 보는 태양의 높이인데, 더 낮으면 춥고, 더 높으면 덥습니다. 지구의 기울기가 약 23.5도 기울어 있기 때문에 생기는 자연 현상입니다. 

 

 


 

곡우의 뜻과 날짜

 

기후가 알맞기 때문에 본격적인 농사 준비를 합니다. 봄비가 자주 내리고 곡식이 풍성해지는 시기이므로, 이때부터 씨를 뿌리고 각종 작물의 모종을 밭으로 옮기기도 합니다. (고구나, 호박, 오이 등은 초봄에 싹을 틔워놨다가 이때 밭으로 옮김)

 

그래서 "곡우에 가물면 땅이 석 자나 마르고, 그해 농사를 망친다"는 속담도 있습니다. 그만큼 비가 중요한 시기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는 지방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어서, 경남 남해나 전북 순창 등에서는 오히려 너무 많이 오면 농사에 좋지 않다고 하기도 합니다. 

 

곡우의 뜻이 비로 곡식이 풍성해진다는 것처럼, 자연의 모든 생물도 그렇습니다. 산의 나무도 물이 가장 많이 오르는 시기이기에, 사람들은 나무에 상처를 내서 수액을 받기도 합니다. 이렇게 수액을 가지러 산에 가는 것을 "곡우물 먹으러 간다"고 표현합니다. 

 

 


 

곡우 음식과 풍속

 

곡우란 뜻이 농사만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때는 서해의 조기가 북상하기도 합니다. 따뜻한 곳에서 겨울을 보낸 조기가 서해로 올라오는 것인데, 연하고 맛이 있어서 이때 잡은 조기를 "곡우살이" 또는 "곡우사리"라고도 부릅니다. 

 

들과 산에 나는 나물들도 이때가 가장 맛있습니다. 막 싹을 틔우고 자라던 나물은 곡우까지 연합니다. 그 후로는 점차 질겨지기 때문에, 봄나물과 찰밥을 먹는다고 합니다. 곡우의 계절음식은 이렇게 조기나 나물 등 따뜻한 환경에서 오는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한편, 농사가 중요하다 보니 여러 풍속도 생겼습니다. 안 좋은 일을 당한 사람이 볍씨를 보거나 만지면 싹이 트지 않는다는 미신이 생겨서, 논에 심을 볍씨를 가려 놓기도 합니다. 또한 부부 잠자리도 이때는 조심하는데, 이는 모두 1년 농사의 시작이니 정성을 다한다는 뜻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대한 절기 - 뜻과 유래, 24절기 중 마지막 대한 날짜, 소한과 대한

 

대한 절기 - 뜻과 유래, 24절기 중 마지막 대한 날짜, 소한과 대한

대한 (절기) 24절기의 마지막 ​ [대한 절기 - 뜻과 유래, 24절기 중 마지막 대한 날짜, 소한과 대한] 달력은 양력과 음력이 있습니다. 대한의 절기를 조상의 풍습이기 때문에 음력으로 잘못 아는

kiss7.tistory.com

애기동지란, 어른동지란 뜻과 날짜​ - 애동지, 중동지, 노동지와 팥죽 먹는 날짜​

 

애기동지란, 어른동지란 뜻과 날짜​ - 애동지, 중동지, 노동지와 팥죽 먹는 날짜​

애기동지, 어른동지 날짜 애동지, 중동지, 노동지, 팥죽 먹는 날짜 동지 날짜는 양력과 음력이 다릅니다. 대체로 양력은 12월 21, 22일 정도로 일정하고 음력은 일정하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 그 이

kiss7.tistory.com

고추의 어원과 청량고추의 어원, 고추의 우리나라 전래

 

고추의 어원과 청량고추의 어원, 고추의 우리나라 전래

고추의 어원과 청량고추의 어원, 고추의 우리나라 전래 한국인의 불같은 성격을 잘 드러내는 음식으로 고추장과 김치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고춧가루라는 공통분모가 있습니다. 한국인의 음

kiss7.tistory.com

 

[곡우 - 뜻과 의미(24절기), 날짜, 음식과 풍속]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