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동지 팥죽 - 유래와 동짓날에 팥죽을 먹는 이유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간&건강

동지 팥죽 - 유래와 동짓날에 팥죽을 먹는 이유

키스세븐지식 2021. 12. 19. 21:39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동지 팥죽 - 유래와 동짓날에 팥죽을 먹는 이유 / ⓒ wizdata


 

동지 팥죽

팥죽 유래, 먹는 이유

 

동지가 되면 먹는 음식인 팥죽의 유래와 먹는 이유에 대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그 이유가 귀신을 막기 위해서라고 하는데, 팥에 대해 알아보면 이것이 겨울에 중요한 건강식품이라는 것도 알게 됩니다.

 

그런데 동짓날은 따지고 보면 서양에도 있는 풍습입니다. 유럽에 할로윈데이가 생기기 전에 있던 풍습을 아래 링크에 정리했습니다. 또한, 애기동지, 어른동지에 대한 설명도 링크에 있으니 지식 릴레이로 읽어 보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동지 팥죽 - 유래와 동짓날에 팥죽을 먹는 이유

 

동짓날 팥죽을 먹는 이유

 

동지 팥죽 - 유래와 동짓날에 팥죽을 먹는 이유 / ⓒ nculture.org

동지의 날짜는 음력 11월(양력 12월 22일) 정도에 오는 절기입니다. 대설과 소한 사이에 있으며, 일 년 중 가장 밤이 긴 날입니다. 거꾸로 말하면, 이때부터 밤이 점점 짧아지고 낮이 길어지니, 옛날 사람들은 부활의 날로 여기기도 했습니다.

 

서양에도 동지 풍습이 있는데, 동서양을 막론하고 동지의 밤이 가장 길다는 것 때문에 음의 기운이 가장 강하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즉, 귀신, 유령이 마구 돌아다닌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를 막기 위해 팥죽을 먹게 되었습니다.

 

음양오행에서 붉은색은 양의 기운을 가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로 인해, 음의 기운을 가진 악귀를 쫓는 데에 효과가 있다는 생각도 퍼졌습니다. 동지에 팥죽을 먹는 이유뿐 아니라, 팥을 여기저기 뿌리는 이유도 이런 것 때문입니다.

 

 


 

형초세시기의 동지 팥죽 유래

 

동지 팥죽 - 유래와 동짓날에 팥죽을 먹는 이유 / ⓒ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

동지는 한자로 冬至라고 씁니다. 동짓날에는 동지 팥죽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런데 동지에 팥죽을 먹는 이유는 중국에서 건너온 풍습입니다. 기록에 의하면 동지의 유래를 《형초세시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형초세시기에는 공공씨라는 사람이 나옵니다. 그의 아들은 망나니처럼 말썽을 부리던 자식이었는데 동짓날 죽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후로 전염병 귀신이 되어서 동짓날마다 자꾸 나타나는 것이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공포에 떨어야 했습니다.

 

공공씨는 아들이 살아 있을 때 팥을 싫어하는 정도를 넘어 무서워하기까지 했다는 것을 떠올렸습니다. 그래서 팥을 뿌리고 팥죽을 만들어 먹었는데, 이것이 마을로 퍼지고 주변 나라에도 퍼져서 동짓날에 팥죽을 먹는 유래가 되었습니다. ​

 

荊楚歲時記(형초세시기)란 중국 중부 한가운데 지방인 후베이(후난 지방)의 풍속을 기록한 책입니다. 여러 편의 세시기가 있지만, 동지 팥죽의 유래는 6세기 풍속을 기록한 책에 나옵니다. 이 책에서는 초나라 시대의 풍속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중국, 일본의 동지 팥죽과 팥죽 효능

 

동지 팥죽 - 유래와 동짓날에 팥죽을 먹는 이유 / ⓒ KBS

중국에서 유래된 동지 팥죽 먹는 날은 일본에도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팥죽에 조랭이떡을 넣어서 먹기도 하는데, 일본에서는 단호박을 넣은 팥죽을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중국은 팥죽이 아니라 찹쌀 팥밥과 탕위안을 먹는 곳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겨울은 팥의 계절일지도 모릅니다. 흔히 먹는 호빵, 붕어빵뿐만 아니라 팥칼국수까지 인기가 있습니다. 팥에 들어 있는 비타민B1과 비타민C, A, 인, 철분, 칼슘 등이 영양이 모자란 겨울철 건강을 보충해 준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팥이 붉은 이유는 안토시안 색소 때문입니다. 안토시안의 효능은 유해산소를 제거해서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동지 팥죽을 먹는 이유와 유래가 귀신 때문이라지만, 몸에 좋으니 먹는다는 이유가 더 맞겠습니다.

 

아래 지식링크에 동지 유래도 링크로 연결해 놨으니 재미있는 지식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애기동지란, 어른동지란 뜻과 날짜​ - 애동지, 중동지, 노동지와 팥죽 먹는 날짜​

 

애기동지란, 어른동지란 뜻과 날짜​ - 애동지, 중동지, 노동지와 팥죽 먹는 날짜​

애기동지, 어른동지 날짜 애동지, 중동지, 노동지, 팥죽 먹는 날짜 동지 날짜는 양력과 음력이 다릅니다. 대체로 양력은 12월 21, 22일 정도로 일정하고 음력은 일정하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 그 이

kiss7.tistory.com

대한 절기 - 뜻과 유래, 24절기 중 마지막 대한 날짜, 소한과 대한

 

대한 절기 - 뜻과 유래, 24절기 중 마지막 대한 날짜, 소한과 대한

대한 (절기) 24절기의 마지막 ​ [대한 절기 - 뜻과 유래, 24절기 중 마지막 대한 날짜, 소한과 대한] 달력은 양력과 음력이 있습니다. 대한의 절기를 조상의 풍습이기 때문에 음력으로 잘못 아는

kiss7.tistory.com

Halloween(할로윈) 뜻과 어원 - 날짜, 핼로윈데이의 기원

 

Halloween(할로윈) 뜻과 어원 - 날짜, 핼로윈데이의 기원

할로윈 뜻, 어원 [Halloween(할로윈) 뜻과 어원 - 날짜, 핼로윈데이의 기원] 할로윈 데이의 날짜는 매년 10월 31일입니다. 예전에는 종교성이 짙은 11월 1일이었고, 그 이전에는 미신 풍습의 날이었지

kiss7.tistory.com

 

 

[동지 팥죽 - 유래와 동짓날에 팥죽을 먹는 이유]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