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새우 색, 꽃게 색이 변하는 이유와 원인 - 아스타크산틴 효과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생활&잡학

새우 색, 꽃게 색이 변하는 이유와 원인 - 아스타크산틴 효과

키스세븐지식 2023. 3. 29. 18:2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새우 색, 꽃게 색이 변하는 이유와 원인 - 아스타크산틴 효과 / ⓒ  sintec


 

꽃게, 새우 색깔

변하는 원인은 아스타크산틴

 

익으면 붉은색을 띄며 군침 돌게 하는 새우, 그리고 꽃게의 색깔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봅시다. 원래는 어두운색이었지만, 열을 가하면 붉게 되는 이유, 그런데 차갑게 하면 또 하얗게 되는 것이 무엇 때문인지 하는 것입니다.

 

<순서>

  • 갑각류의 색이 변하는 이유
  • 아스타크산틴의 붉은색
  • 아스타크산틴의 효능 효과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새우 색, 꽃게 색이 변하는 이유와 원인 - 아스타크산틴 효과

 

갑각류의 색이 변하는 이유

 

우리가 보는 꽃게와 새우의 색깔은 붉은색 또는 짙은 주황색입니다. 하지만 살아있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회색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새우 색과 꽃게 색은 암청색이라고 합니다. 어두운 파란색이란 뜻입니다. 

 

익히면 새우 색깔이 변하는 이유와 원인 / ⓒ&nbsp;sherreenleesy

그런데 왜 꽃게 색깔, 새우 색깔이 변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껍데기에 있는 'Astaxanthin(아스타크산틴)' 때문입니다. 아스타크산틴은 색소입니다. 갑각류, 일부 어류, 극피동물, 미세조류 등에 들어 있습니다. 적색 색소라고 불리며 연어, 불가사리 등이 빨갛게 보이는 것이 이것 때문입니다. 

 

익히면 꽃게 색깔이 변하는 이유와 원인 / ⓒ&nbsp;dabbram

그런데... 그래도 이상합니다. 연어나 불가사리 색이 아스타크산틴 때문에 붉은 것이라면 이해가 가는데, 새우와 꽃게의 색상은 암청색입니다. 왜 그런 것일까요? 그 이유는 이것이 단백질과 결합해 있기 때문입니다. 아스타크산틴은 단백질과 만나면 짙은 푸른색이 됩니다. 

 

 


 

아스타크산틴의 붉은색​

 

참 신기하게도, 아스타크산틴은 열을 받으면 단백질에서 분리됩니다. 꽃게 색, 새우 색이 붉게 변하는 이유는 이 분리 현상 때문입니다. 단백질과 결합해 있다가 뜨거워지면 분리되면서 원래의 빨간색이 보이게 되는 원리입니다. 열 이외에도 산, 알칼리와 만나도 이런 현상이 생깁니다. 

 

이 색소는 빛 속의 여러 색깔 중 붉은색만 반사하고 모든 것을 흡수해버립니다. 그래서 아스타크산틴이 많이 들어 있으면 더욱 붉게 보입니다. 하지만 분리되었다고 해서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뭉쳐 있던 것이 분리된 것일 뿐, 껍데기는 여전히 같은 성분으로 되어 있으니까요...

 

 


 

아스타크산틴의 효능 효과​

 

한편, 반대로 차갑게 하면 새우든 꽃게든 색이 허옇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아스타크산틴과는 관계가 없고, 단백질과 지방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단백질과 지방이 굳으면서 흰색이 도드라지고 다른 색들을 가리게 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지금까지 여러 연구가 있었는데, 아스타크산틴의 효능, 효과는 의외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유해 활성 산소(암의 원인)를 없애는 황산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이는 곧 노화방지, 피부개선 등의 효과, 효능이 있는 것을 알려지고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킹크랩, 대게, 홍게 차이점 - 홍게, 대게, 꽃게 뜻과 유래

 

킹크랩, 대게, 홍게 차이점 - 홍게, 대게, 꽃게 뜻과 유래

[킹크랩, 대게, 홍게 차이점 - 홍게, 대게, 꽃게 뜻과 유래] 게요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다 알고 있는 것이겠지만, 어쩌다가 한 번씩 먹는 사람이라면 킹크랩, 대게, 홍게 차이점 정도는

kiss7.tistory.com

곤충도 피가 있나? 문어는 왜 파란 피인가? - 피의 과학이야기

 

곤충도 피가 있나? 문어는 왜 파란 피인가? - 피의 과학이야기

[곤충도 피가 있나? 문어는 왜 파란 피인가? - 피의 과학이야기] 문어의 피가 파란색인 이유? 문어만 그런 게 아니다 남극에 사는 문어의 피는 파란색이라는 뉴스가 화제가 된적이 있습니다. 문어

kiss7.tistory.com

[새우 색, 꽃게 색이 변하는 이유와 원인 - 아스타크산틴 효과]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