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시화호 토막 살인 사건 - 부인을 토막 살해한 김하일 살인 사건 본문

지금 이슈/사건과 사고

시화호 토막 살인 사건 - 부인을 토막 살해한 김하일 살인 사건

키스세븐지식 2022. 12. 18. 20:39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시화호 토막 살인 사건 - 부인을 토막 살해한 김하일 살인 사건 / ⓒ KBS


 

시화호 토막 살인 사건

부인을 살해한 김하일 사건

 

이 글은 2015년 경기도 시화호에서 있었던 부인 토막 살인 사건에 대한 정리 요약입니다.

이 사건은 중국 동포 김하일이 아내 한□□를 살해하고 시신을 유기한 사건입니다. 더구나 시신이 토막 토막 발견되어서 큰 공포를 주었었습니다. 그런데, 범행 동기가 환경 때문이었음이 강하게 드러나며 의외의 수사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시화호 토막 살인 사건 - 부인을 토막 살해한 김하일 살인 사건

 

시화호에 나타난 토막 시신

 

시화호에 떠오른 토막 시신 사건 / ⓒ KBS

2015년 경기도 시흥시에서 대부도 쪽 바다에서 시신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런데 끔찍하게도 낚시꾼이 발견한 것은 몸통만 있었습니다. 이후 시화호에서도 토막 시신이 발견되면서, 이 사건은 시화호 토막 살인 사건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범인은 김하일이었습니다. 

 

중국 지린성 출신의 47살 김하일은 한국에 들어오기 14년 전에 고향에서 한 씨와 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종이공장에 다니던 그는 잠시 배를 탔고, 2009년 방문취업비자를 얻어서 한국에 돈을 벌러 왔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없었기에 시화공단에 취업해서 막일에 가까운 일을 했습니다. 

 

몇 개월 뒤, 중국에서 부인 한□□ 남편을 따라 한국에 왔습니다. 역시 시화공단에서 허드렛일을 했습니다. 19살의 아들은 할머니와 살게 되었습니다. 두 부부의 꿈은 고향에 집을 사는 것이었습니다. 부부는 보증금 50만 원에 월세 30만 원짜리 원룸에 살면서 돈을 모았습니다. 

 

 


 

김하일 부부의 코리안드림

 

부인을 토막 살해한 후 옮기는 장면 / ⓒ KBS

한국에서 6년 동안 일하며 꼬박꼬박 저축한 돈은 꽤 많은 금액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부의 통장 잔고는 텅텅 비어 있었습니다. 원인은 김 씨의 도박 때문이었습니다. 외국인 신분이다 보니 카지노에 드나들면서 돈을 탕진한 것입니다. 결국 중국에 부칠 돈도 없게 되었습니다. 

 

마침내 부부싸움으로 번지는데, 이것이 시화호 토막 살인 사건의 원인이 됩니다. 중국에 돈을 보내라고 하는 부인 한 씨의 잔소리가 있자, 김 씨가 폭발했습니다. 갑자기 화를 내며 둔기로 내려친 뒤, 목을 졸라서 살해하고 말았습니다. 그 후 시신을 토막 낸 후 여러 차례에 걸쳐 시화호에 버렸습니다. 

 

이 끔찍한 범행은 바로 발각되고 말았습니다. 2015년 4월 5일 몸통이 발견된 후, 다음 날은 머리만 따로 발견되고, 그 다음 날은 손목과 발목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지문을 채취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경찰은 신원이 확인되자 그 남편 김하일을 용의자로 보고 감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비극이 된 시화호 살인 사건

 

시화호 토막 살인 사건의 범인 김하일 / ⓒ KBS

시화호 토막 살인 사건으로 전국이 공포에 질린 지 3일 후, 김하일은 결국 검거되었습니다. 남은 시신을 조카네 집 옥상에 숨기려고 가방 넣고 가다가 잡혔습니다. 잠복 중인 경찰에게 현행범으로 잡힌 것입니다. 그러자 주변 사람들은 크게 놀랐습니다. 평소 다툼조차 없는 조용한 성격이었기 때문입니다. 

 

부인 한□□도 잔소리가 심한 편이 아니었는데 이런 큰일이 벌어졌습니다. 전문가들의 심리분석에 의하면, 사이코패스는 아니지만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중국에서는 도박도 관심 없었는데, 한국에 살면서 교류 없이 단절된 생활을 오래 했기 때문일 것으로 보였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중국에서도 흉악범이 아니었을까하는 의심은 그런 전과가 없다는 것에서 쉽게 풀렸습니다. 그는 재판 중 진정으로 잘못했다고 말했습니다. 남은 월급 300만 원을 영치금으로 넣어주겠다고 했더니 부인 장려식에 써달라고 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시화호 토막 살인 사건의 범인 김하일은 징역 30년을 선고받았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해병대 총기 탈취사건 - 범인 조영국의 진돗개 하나 사건과 징역

 

해병대 총기 탈취사건 - 범인 조영국의 진돗개 하나 사건과 징역

해병대 총기 탈취사건​ 진돗개 하나와 범인 조영국 "진돗개 하나"란 위협상황이 실제로 발생했을 때 전투준비를 하라는 수준의 경보입니다. 보통 무장공비, 무장 탈영병 등이 있을 때 발령되는

kiss7.tistory.com

지존파 사건 정리 - 마스칸과 지존파 뜻(두목 김기환)

 

지존파 사건 정리 - 마스칸과 지존파 뜻(두목 김기환)

지존파 [지존파 사건 정리 - 마스칸과 지존파 뜻(두목 김기환)] 국민들을 충격 속으로 몰아넣었던 3대 연쇄살인 조직으로 영웅파, 막가파, 지존파 사건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두목 김기환의 지존

kiss7.tistory.com

 

강화 연쇄 실종 사건 - 유명 운동선수 아버지의 강화도 살인 사건

 

강화 연쇄 실종 사건 - 유명 운동선수 아버지의 강화도 살인 사건

강화 연쇄 실종 살인사건 연쇄 범죄 강화도 사건 강화도에서 연쇄적으로 실종 사건이 일어나고 살인 사건이 일어나는데, 유독 한 사람이 얽혀 있었습니다.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그가 나름 이

kiss7.tistory.com

 

[시화호 토막 살인 사건 - 부인을 토막 살해한 김하일 살인 사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