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이슈/사건과 사고

손예연 살인 사건 - 부산 시신없는 살인사건 영화 화차 실사판 전말

2022. 12. 7.

손예연 살인 사건 - 부산 시신없는 살인사건 영화 화차 실사판 전말


 

부산 시신없는 살인사건

손예연 살인 사건

 

소설가 미야베 미유키 원작인 영화 《화차》의 줄거리는 소름끼치는 한 여자의 신분 세탁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화차의 실사판 사건이 실제로 부산에서 일어났었습니다. 이른바 시신 없는 살인사건입니다. 

 

죽인 것 같긴 한데, 시신이 없으니 죽였다고 확증할 수 없는 사건... 그러나 막장처럼 살아가는 인생 행적 때문에 숨길 수는 없는 사건이었습니다. 

(영화 화자의 줄거리, 결말은 아래 링크에 있음)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손예연 살인 사건 - 부산 시신없는 살인사건 영화 화차 실사판 전말

 

사치와 사기 본성

 

부산 시신없는 살인사건 범인 손예연 얼굴 사진

범인 손예연은 돈벌이가 확실하지 않으면서도 사치를 부리며 살았습니다. 혼인 신고도 안 하고 남자와 살면서 자식을 낳기도 했지만, 씀씀이가 헤프고 사기 사건까지 얽혀들자 남편은 떠나갔습니다. 하지만 백혈병으로 투병 중이던 딸은 양육하게 됩니다. 

 

돈이 궁하자, 사정이 딱하니 도와 달라며 백혈병 어린이 돕기 사업 등에 지원금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삼성카드에서 지원금을 받았지만, 문제는 사치였고 딸 아이 치료비까지 마구 쓰며 살았습니다. 다행히, 딸의 치료는 성공적이었습니다. 

 

더 이상 지원금이 나오지 않자 각종 사기 등을 치며 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0대 후반의 나이에 학원과 카페를 개업하기도 했지만, 제대로 되는 것은 없었고 병까지 얻었습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13살이나 어린 대학생과 동거했다고도 합니다. 

 

 


 

부산 시신없는 살인 사건의 배경

 

영화 화차 실사판 전말 / ⓒ CCTV

사기를 치고 싶은 욕구는 다시 일어나고, 창업자금이라고 속여서 위조 서류로 지원금을 받으려다가 들통나고 말았습니다. 이런 일이 있자 연하남과도 살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전 남편과 아이가 있다는 것도 속이고 있었는데, 이것도 들키고 말았습니다. 

 

부산 시신 없는 살인사건의 범인 손예연의 범행은 이제부터 시작됩니다. 2010년, 갑자기 여성 쉼터나 사망신고 절차 등을 검색하기 시작했습니다. 농약 정보도 알아보더니, 부검하면 독살이 드러나서인지 다른 독극물을 검색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황당한 것은 5월이 되자 자신을 대상으로 거액의 생명보험에 가입한 것입니다. 제대로 된 직업도 없는데 월 30만 원씩이나 내며 24억 원이 넘는 가입 상품을 부어갔습니다. 마침내, 6월이 되자 대구의 여성노숙자 쉼터로 향했습니다. 거기에서 26살의 김□□를 만나게 됩니다. 

 

 


 

손예연의 범행 전말

 

부산 시신없는 살인사건 후 지금 청구서 싸인

살인 사건 범인 손예연은 자신을 어린이집 원장이라고 하면서, 김□□을 채용하겠다고 거짓말했습니다. 당연히 김□□는 기쁜 마음으로 그녀를 따라나섰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 날, 김□□는 사라졌습니다. 수사에 의하면 새벽에 죽자 시신을 화장했고 합니다. 

 

화장해 버렸으니, 부산 살인 사건은 시신 없는 살인 사건이 되고 맙니다. 그런데 문제는 손예연이 자신을 사망한 것으로 신고한 것입니다. 앞으로는 김□□로 살기로 한 것이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가 수령인으로 되어 있는 지급금을 받아서 김□□로 살려는 것입니다. ​

 

그러나 빈틈이 많았습니다. 늙은 수령인 대신 대리인으로 왔다며 김□□라고 말하자 생명회사 직원이 이상하게 여겼습니다.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인 사망 3개월에 딱 맞춰서 온 것도 그랬습니다. 더구나 지문을 없애려고 펜을 닦아내는 것도 들켰습니다. 

 

 


 

무죄와 유죄를 오간 판결

 

손예연 살인 사건 긴급체포 당시 영상 / ⓒ SBS

당연히 해당 회사가 신고했고, 부산의 시신없는 살인사건은 수사가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어처구니없게도 범인 손예연은 자신이 김□□라고 우겨댔습니다. 경찰은 그녀가 직접 독극물을 만들어서 살인했다고 추측했습니다. 그러나 시신이 없으니 증명할 수 없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2011년, 손예연 살인 사건은 살인죄 혐의로 무기징역이 내려졌습니다. 당연한 듯 보였습니다. 그런데, 2012년 2심에서 살인죄는 무죄가 되었습니다. 시신이 없으니 살인, 범행 방법이 증명되지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만 시체 은닉죄는 5년 형이 선고되었습니다. 시신이 없는데...??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결국 2013년, 대법원에서 무기징역이 확정되었습니다. 정황으로 살인 혐의가 인정된 것입니다. 이 사건은 마치 영화 《화차》의 줄거리 같은 사건입니다. 현재 부산 시신없는 살인사건의 범인 손예연은 징역을 살고 있고, 당시 김□□를 데려온 쉼터는 2016년 문을 닫았다고 합니다. 

 

(영화 화자의 줄거리, 결말은 링크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영화 화차 원작 소설 화차 - 화차 뜻과 소설, 영화 일화 뒷이야기

 

영화 화차 원작 소설 화차 - 화차 뜻과 소설, 영화 일화 뒷이야기

소설 화차, 영화 화차 화차 뜻과 원작, 영화 뒷이야기 ​ 이 글은 작가와 감독의 이야기를 통해서 문학과 대중문화를 관찰하는 글입니다. 소설 화차의 작가 미야베 미유키, 영화 화차의 감독 변

kiss7.tistory.com

엄인숙 보험살인 사건 정리 - 여자 사이코패스 엄여인 사건

 

엄인숙 보험살인 사건 정리 - 여자 사이코패스 엄여인 사건

엄인숙 보험살인 사건 (여자 사이코 패스 엄여인 사건) ​ 한 방송에서 엄여인 연쇄살인 사건을 다루면서 큰 화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더구나 사이코패스 만점을 받았다는 엄인숙의 얼굴이

kiss7.tistory.com

리플리 증후군 영화 - 영화 태양은 가득히, 영화 리플리 결말 해석

 

리플리 증후군 영화 - 영화 태양은 가득히, 영화 리플리 결말 해석

리플리 증후군 영화 해석 영화 태양은 가득히, 영화 리플리 ​ '리플리 증후군'이란 것이 있습니다. 정식 심리학 용어는 아니지만, 거짓의 세계에 빠져 사는 망상의 증상을 말합니다. 이런 증상

kiss7.tistory.com

 

[손예연 살인 사건 - 부산 시신없는 살인사건 영화 화차 실사판 전말]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