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미국 중간 선거란? - 의미와 설명, 미국 중간선거일과 예상 결과 정리​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세계&이슈

미국 중간 선거란? - 의미와 설명, 미국 중간선거일과 예상 결과 정리​

키스세븐지식 2022. 11. 9. 15:24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미국 중간 선거란? - 의미와 설명, 미국 중간선거일과 예상 결과 정리​


 

미국 중간 선거 설명

의미와 공화당, 민주당 미국 중간선거 정리

 

미국은 중간선거란 큰 전환점을 맞았습니다. 하지만 언론에서는 부분적으로만 기사를 내고 있어서, 미국 중간 선거일과 의미, 예상의 결과 등에 대한 정리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국이 중간에 정치적 전환점을 맞는 선거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글은 미국 선거 제도, 결과에 대한 예상에 대한 결과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의와 풀이까지 하고 있으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미국 중간 선거란? - 의미와 설명, 미국 중간선거일과 예상 결과 정리​

 

미국 중간선거 제도 설명

 

한국인들은 5년 간격의 대선과 4년 간격의 국회의원 선거, 4년 간격의 지방선거를 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의 중간선거 제도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때 미국은 세계 최초의 대통령 선출 국가인 동시에, 유럽의 의원제도에서도 영향을 받은 나라라는 것을 먼저 생각해야 이해가 쉽니다. 

 

우리나라와 달라지는 원인을 먼저 설명합니다. 미국의 대통령 임기는 4년입니다. 그런데 상원의원의 임기는 6년이고, 하원의원의 임기는 2년입니다. 그러나 상원의원의 중간선거일은 하원의원의 선거일과 겹치도록 하기 때문에 계산에서 오해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헷갈리지 않는 방법은, 미국은 무조건 2년마다 선거를 치른다는 사실을 기준으로 하는 것입니다. 즉, 한 번은 대통령 선거와 함께, 또 한 번은 그 사이에 합니다. 즉, 2년마다이므로 그 사이에 하는 것을 미국은 중간선거란 의미로 부르고 정권의 중간 심판으로 삼습니다. 

 

 


 

2년 중간선거일과 의미

 

위에서 상원의원 6년, 하원의원 2년, 중간선거 2년 간격이라는 전체적인 설명을 했습니다. 이때 연방 상원의원은 총 100석이고, 연방 하원의원은 435석입니다. 이중, 하원의원 임기는 미국 선거제도인 2년 주기와 맞기 때문에, 전체 의석을 2년마다 다시 뽑습니다. 

 

그리고 임기 기간의 차이가 나는 상원의원은 전체의 약 1/3씩만 선거를 다시 치르게 됩니다. 예를 들어, 2022년 중간선거에서 35석을 새로 뽑았는데, 이들은 2016년에 뽑혔던 상원의원들입니다. 그리고 2024년에 다시 30여 명만 다시 뽑는데, 이들은 2018년 선거에서 상원의원이 된 사람들인 것입니다. 

 

그런데, 상원의원은 각 주에서 2명씩 뽑아 보냅니다. 그 중에는 위처럼 1/3씩 뽑는다고 해서 임기 6년과 딱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간혹은 아예 상원의원을 새로 뽑지 않는 주도 있을 수 있습니다. 즉, 2년 간격의 선거에는 임기가 만료된 주의 상원들 1/3만 새로 뽑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중간선거 예상과 결과

 

이번엔 미국 중간선거의 예상과 결과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미국은 4년인 대통령 임기 중간에 반드시 중간선거일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중간평가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체로 중간에 있는 선거는 집권당이 대부분 패합니다. 2년 동안 실망한 지지자들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다만, 2002년에서 집권당은 공화당이었고, 승리는 상원에서 공화당, 하원에서 공화당, 주지사에서 공화당이 이겼습니다. 이것은 매우 특별한 경우입니다. 911테러를 받아서 미국인들이 무조건 집권당을 지지하는 현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어느 나라든 외부의 공격을 받으면 집권당이 유리해집니다. 

 

하지만 2006년 공화당 집권 때 상원은 민주당, 하원도 민주당, 주지사도 민주당이 이겼습니다. 2010년의 집권당은 민주당인데, 상원에서는 이겼지만 하원은 공화당, 주지사도 공화당이 이겼습니다. 즉, 특별한 상황이 없다면 상원에서 이겨도 하원은 무조건 집권당이 불리한 것입니다. 

 

2014년의 집권당은 민주당이었고, 이 중간선거 결과에서 상원, 하원, 주지사 모두 공화당이 이겼습니다. 2018년은 공화당이 집권했는데, 상원은 비슷했어도, 또 하원과 주지사에서 민주당이 이겼습니다. 그러므로 2022년 미국 중간선거 결과도 공화당이 이길 가능성이 큰 겁니다.

 

 


 

미국 중간선거 영향

 

언론에서는 누가 이길 것인가, 이기면 누가 유리할 것인가를 두고 마치 게임 중계하듯이 기사를 내지만... 위에서 보듯이 대체로 이미 방향은 정해져 있습니다. 2022년의 집권당은 민주당이므로, 상원이 아무리 비슷해도 하원은 반드시 공화당이 이기게 되어 있습니다. 

 

즉, 미국 중간고사 예상과 결과의 차이는 단지 특별한 상황이 있었는지, 아니면 그 차이가 크냐, 적냐의 차이일 뿐인 것입니다. 언론에서 게임 중계하듯 하는 것은 괜한 클릭 유도일 뿐입니다. 더구나 2022년의 대통령은 조 바이든이었는데, 특별한 이슈가 없어서 큰 인기도 없기 때문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문제는 이 결과가 한국에 유리하냐 불리하냐의 예상일 것입니다. 대부분은 어느 쪽이 이기든 한국에게는 불리한 상황이라고 봅니다. 민주당이 되면 미국 국내 경제 상황이 안 좋아서 그렇고, 공화당이 되면 트럼프라는 광기의 정치인이 비논리적으로 미국 중심의 정책을 마구 남발하게 부추길 것이기 때문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미국 선거인단이란? - 1. 미국 대선 방식에서 선거인단 선출 방법

 

미국 선거인단이란? - 1. 미국 대선 방식에서 선거인단 선출 방법

미국 선거인단이란 [미국 선거인단이란? - 1. 미국 대선 방식에서 선거인단 선출 방법] 2016년 미국 대선에서 힐러리는 200만 표나 더 받고도 트럼프에게 졌습니다. 이것은 대통령 선출을 위한 미국

kiss7.tistory.com

미국 선거인단이란? - 2. 미국 대선 투표방식의 문제점

 

미국 선거인단이란? - 2. 미국 대선 투표방식의 문제점

미국 대선 투표방식​ [미국 선거인단이란? - 2. 미국 대선 투표방식의 문제점] 1편에 이어 2편에서도 미국의 대통령 선거 투표방식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직선제인 우리나라와 많이 다르기 때문

kiss7.tistory.com

슈퍼위크 뜻 - 대선 슈퍼위크란 것과 스포츠, 이벤트, 정치의 단어 뜻

 

슈퍼위크 뜻 - 대선 슈퍼위크란 것과 스포츠, 이벤트, 정치의 단어 뜻

슈퍼위크 뜻, 의미 / 대선, 스포츠, 이벤트 ​ "대선 슈퍼위크"란 말이 뉴스에 자주 오르내립니다. 한국이든 미국이든 선거 때 특히 이 말이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정치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

kiss7.tistory.com

[미국 중간 선거란? - 의미와 설명, 미국 중간선거일과 예상 결과 정리​]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