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투명 개구리 - 원리와 이유 (시스루 개구리, 유리 개구리)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투명 개구리 - 원리와 이유 (시스루 개구리, 유리 개구리)

키스세븐지식 2022. 10. 4. 14:2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투명 개구리 - 원리와 이유 (시스루 개구리, 유리 개구리) / ⓒ nuriapiera


 

투명 개구리

원리와 이유 (시스루 개구리, 유리 개구리)

 

등 쪽은 푸른 녹색이지만 팔다리와 배 쪽은 투명해서 배속이 다 보이는 투명 개구리가 있습니다. 속이 비쳐서 시스루 개구리라고도 합니다.

이런 유리 개구리가 투명한 이유와 원리 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투명 개구리 - 원리와 이유 (시스루 개구리, 유리 개구리)

 

투명한 유리개구리

 

투명 개구리의 원리와 이유 / ⓒ REFERENCIA

유리개구리는 몸이 투명해서 유명합니다. 현재까지 발견된 것은 총 156종입니다. 특히 안데스 산맥에 있는 '구아얄라밤바' 강 남쪽과 북쪽에서 각각 다른 종류의 투명개구리가 발견되어서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이들의 학명은 Hyalinobatrachium mashpi와 Hyalinobatrachium nouns입니다.

 

이 개구리의 등은 푸른 녹색입니다. 다른 개구리와 비슷해 보이지만, 등 역시도 왠지 투명한 듯이 보입니다. 진짜 투명한 곳은 팔과 다리입니다. 그런데 뒤집으면 더 놀랍니다. 심장, 소화기관, 신경 계통 등이 훤히 보이는 것입니다.

 

몇몇 생물은 몸을 투명하게 만드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명 생물의 원리는 나노 단위의 미세한 물질이 배열되어 빛의 간섭이 생겨 반사되지 않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또, 어떤 투명 동물은 주변의 빛을 반사해서 투명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또는 색소가 모자라서이기도 합니다.

 

 


 

투명 개구리의 원리와 이유

 

시스루 개구리, 유리 개구리 사진 / ⓒ oncenoticias.digital

파충류, 양서류 중에는 보호색 등으로 위장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런데도 불구하고 투명개구리가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완전히 색을 바꾸는 것보다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즉, 유리개구리의 원리는 바로 위장술의 하나라는 것입니다.

 

사진 합성을 가장 잘하는 방법은 경계선을 자연스럽게 중첩시키는 것입니다. 사람의 배경을 바꿀 때, 외곽선을 흐리게 하면 자연스럽게 배경과 중첩되어 보입니다. 그러데, 배경과 비슷한 물건의 외곽선을 흐리게 합성하면 거의 찾기 힘들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실제로 그런지 영국 브리스톨 대학 등이 실험했습니다. 젤라틴으로 만든 가짜 개구리 360마리를 숲속에 놔둬 본 것입니다. 결과는 역시 외곽선이 투명한 개구리가 절반 이하의 공격을 받았던 것이었습니다. 투명개구리 입장에서는 배쪽을 투명하게 하다 보니 팔 다리가 알맞게 투명해져서 중첩이 잘 되게 된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늑대달팽이 - 달팽이를 먹는 육식달팽이

 

늑대달팽이 - 달팽이를 먹는 육식달팽이

장미빛 늑대달팽이 늑대달팽이 - 달팽이를 먹는 육식달팽이 ​ 주제 : 달팽이와 생태계 - 늑대달팽이란 뜻 - 달팽이 이동속도와 크기 - 달팽이를 먹는 육식달팽이 - 하와이 달팽이의 멸종 - 육식

kiss7.tistory.com

황소개구리 소탕과 멸종 - 황소개구리 천적은 두꺼비?

 

황소개구리 소탕과 멸종 - 황소개구리 천적은 두꺼비?

[황소개구리 소탕과 멸종 - 황소개구리 천적은 두꺼비?] 1990년대의 우리는 외국에서 유입된 황소개구리 소탕작전을 벌여야 했습니다. 이들이 국내 토종 생태계를 망가트리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kiss7.tistory.com

마리아나 해구 - 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다의 심해어, 심해생물

 

마리아나 해구 - 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다의 심해어, 심해생물

[마리아나 해구 - 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다의 심해어, 심해생물] 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다는 마리아나 해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에는 각종 심해어 등 희한한 모양의 심해생물이 살고 있습니

kiss7.tistory.com

 

[투명 개구리 - 원리와 이유 (시스루 개구리, 유리 개구리)]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