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늑대달팽이 - 달팽이를 먹는 육식달팽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늑대달팽이 - 달팽이를 먹는 육식달팽이

키스세븐지식 2020. 7. 28. 13:51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장미빛 늑대달팽이

늑대달팽이 - 달팽이를 먹는 육식달팽이

주제 : 달팽이와 생태계

- 늑대달팽이란 뜻

- 달팽이 이동속도와 크기

- 달팽이를 먹는 육식달팽이

- 하와이 달팽이의 멸종

- 육식성 장미빛 늑대달팽이 생태

달팽이라고 하면 느려터진 연체동물이라고만 생각합니다. 그러나 달팽이 중에는 생각보다 빠른 달팽이도 있고, 달팽이끼리 잡아먹는 흉폭한 녀석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위의 내용을 가지고 육식달팽이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달팽이계의 맹수, 늑대달팽이

우리가 아는 달팽이는 느리고 식물을 갉아 먹는 순한 연쳬동물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벗어나는 달팽이들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빠르고 같은 달팽이들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우는 육식달팽이도 있습니다.

인간으로 치면 식인종 달팽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는데, 장미 늑대 달팽이(rosy wolfsnail), 루미나 데콜라타 달팽이(decollate snail), 회색 랜싯투 달팽이(gray lancetooth), 톤 굴라 달팽이(two-toned gulella), 약탈 달팽이(predatory snail) 등이 있습니다.


로지 울프스네일의 모습 사진[로지 울프스네일의 모습 사진 (늑대달팽이 - 달팽이를 먹는 육식달팽이) / ⓒ Scot Nelson]


육식 달팽이라고 하면서 식인종이라는 별명까지 생기니 놀라울 수 있으나, 고양잇과로 치면 호랑이가 고양이를 잡아먹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중에서도 늑대달팽이는 하와이의 토종 달팽이들을 멸종시켜서 세계적으로도 유명합니다.

늑대달팽이가 주로 먹는 먹이는 민달팽이(껍데기가 없는 달팽이 종류)나 작은 달팽이들을 포식합니다. 다른 달팽이를 먹기 때문에 속도도 빠르고 덩치도 큽니다. 물론 사람을 공격하지는 못합니다.



늑대달팽이의 크기는 7 ~ 10cm 정도이고, 집은 약 7cm 정도입니다. 이동 속도는 초당 0.8cm 정도의 속도를 냅니다.

달팽이는 느린 것으로 유명합니다. 일반적으로 달팽이의 속도는 초당 0.4cm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늑대달팽이는 다른 달팽이를 잡아먹어야 하기 때문에 놀라운 속도를 내는 것입니다. 어떤 때는 3배 이상의 속도로 나타나서 덮칩니다.

보통의 달팽이는 맨눈으로 안 보일 정도로 작은 것부터 3cm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늑대달팽이는 크기도 두세 배가 되니, 달팽이의 입장에서는 엄청난 괴물인 셈입니다.


로시 울프달팽이의 러리 모양과 이빨[로시 울프달팽이의 러리 모양과 이빨 (늑대달팽이 - 달팽이를 먹는 육식달팽이) / ⓒ Scot Nelson]


늑대달팽이가 먹이를 쫓아가서 덮치는 방법은 달팽이들의 비극적 운명과 연결됩니다.

달팽이는 다리가 없기 때문에 땅과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서 점액을 분비하며 이동합니다. 이 때문에 이동할 때는 다른 달팽이가 이미 점액을 뿌리며 지나간 곳을 따라갑니다. 그래서 줄지어 이동하는 달팽이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늑대달팽이는 이 점액의 흔적을 쫓아가는 맹수입니다. 이동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점액을 추적해 와서 덮치므로 작은 달팽이들에게는 정말 공포스러울 것입니다.


이 달팽이는 이동속도도 빠르다[이 달팽이는 이동속도도 빠르다 (늑대달팽이 - 달팽이를 먹는 육식달팽이) / ⓒ Tim Ross]




늑대달팽이와 하와이 달팽이의 멸종

늑대달팽이는 머리에 촉수가 나와 있는데, 그 외에도 긴 반달 모양의 이빨을 달고 있습니다. 추격한 늑대달팽이가 먹이를 먹을 때는 입을 벌리면 하얀 것이 보입니다. 확장이 가능한 부리 같은 것이 이 안에 담겨 있는데, 이것으로 먹이의 살점을 자근자근 으깨서 삼킵니다.

먹이 달팽이는 잠시 놀라는 듯한 경련을 보이지만 이내 늑대달팽이의 몸 쏙으로 빨려 들어가고, 빈집만 남게 됩니다. 달팽이 세계에도 맹수가 있는 밀림과 같은 생태계가 있는 것입니다.


작은 달팽이에게 접근하는 울프달팽이[작은 달팽이에게 접근하는 울프달팽이 (늑대달팽이 - 달팽이를 먹는 육식달팽이) / ⓒ jaxshells.org]


이 녀석들은 길쭉하면서 연한 장미 빛깔의 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영어 이름이 아이러니하게도 "장밋빛 늑대달팽이(Euglandina rosea)"입니다. 녀석들은 약 24개월 정도를 삽니다. 자웅동체이지만 상대가 있어야 알을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짝을 찾아 관계를 맺습니다.

상대가 결정되면 머리를 서로 꼬고 격렬하게 머리를 흔드는데, 이들의 교미는 최대 4시간이나 지속되기도 합니다. 그 후 약 30여 개의 알을 낳는데, 한 달 정도 후에 새끼가 부화하게 됩니다.



21세기가 되어 늑대달팽이는 세계적인 사고를 쳤습니다. 엄밀하게 말하자면 늑대달팽이가 아니라 인간이 친 사고지만, 수많은 희귀달팽이를 멸종시키는 주범이 된 것입니다.

하와이는 달팽이가 흔했고 높이마다 다른 종이 있을 정도로 진화도 다양했습니다. 그런데 어쩌다가 아프리카산 외래종이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이 달팽이를 퇴치하기 위해서 아메리카에 사는 늑대달팽이를 가지고 와서 퍼트렸습니다. 이들인 육식성 포식 달팽이란 것이 알려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내뿜어 덮치는 하얀 것이 보인다[내뿜어 덮치는 하얀 것이 보인다 (늑대달팽이 - 달팽이를 먹는 육식달팽이) / ⓒ jaxshells.org]



그런데 하와이에 들어 온 늑대달팽이들은 아프리카산 '랜드달팽이'에는 관심이 없고, 하외이 토종의 작은 달팽이를 더 좋아했습니다. 특히 '하와이안 나무달팽이'는 '오아후'섬에서는 흔하디흔한 달팽이였는데, 늑대달팽이가 멸종시켜버렸습니다.

안 그래도 무차별 포획과 기후 변화 때문에 그들의 생태계가 망가져 가는데, 맹수 같은 달팽이가 들어오니 학살과 같은 일이 벌어진 것입니다. 그 외에도 많은 토종 달팽이들을 다 먹어 치우고 있는데, 생물학자들은 늑대달팽이의 등장으로 하와이 토종 달팽이의 1/3이 멸종당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하니 걱정입니다.



​[늑대달팽이 - 달팽이를 먹는 육식달팽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