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지식 칼럼/생활&잡학

최초의 청바지 유래 - 청바지가 파란 이유

2022. 9. 29.

최초의 청바지 유래 - 청바지가 파란 이유 / ⓒ Mica Asato


 

최초의 청바지 유래

청바지가 파란 이유

 

녹색, 붉은색도 있는데 왜 하필 청바지는 파란색일까요? 물론 청바지가 영어로 Blue jeans(블루진)이니까 그렇게 부르겠지만, 그렇다면 영어로는 왜 그렇게 부르게 됐는지도 연결되는 질문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최초의 청바지 유래 - 청바지가 파란 이유

 

청바지의 유래와 시작

 

최초의 청바지에 대한 의견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미국 서부 개척시대에 마차를 타고 서쪽으로 이동하던 사람들이 입었다는 것입니다. 마차를 덮은 질긴 천으로 바지를 만들면서 탄생했다는 것입니다.

 

그보다도 더 구체적인 청바지의 유래는 1940년경, 미국에서 만들었던 작업용 바지라는 것입니다. 이때도 서부에서는 금을 캐려는 사람들이 들끓었고, 샌프란시스코의 골드러시 광부들이 작업용으로 입었기에 질긴 바지가 필요했다는 설입니다.

 

그런데 사실, 작업용 바지에 질긴 천이 이용된 이유는 따로 있었습니다. 대형 천막을 만들려고 천을 잔뜩 준비해뒀었는데, 천막 납품이 취소되면서 그걸로 청바지를 만들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 후, 1970년대에 젊음의 상징이 되면서 대유행을 하게 됩니다.

 

 


 

청바지는 왜 파라색일까?

 

어쩌면 당연합니다. 작업복으로 만든 바지가 빨간색, 핑크색일 수는 없으니 말입니다. 당연히 파란색 바지니까 Blue jeans(블루진)이란 뜻이 생기는데... 여기에는 Indigo(인디고)라는 천연염료가 등장합니다. 이 색이 청바지의 유래이기도 한 것입니다.

 

인디고는 남아시아가 원산인 식물로 만들어집니다. 세계적인 생산량은 약 5만 톤 정도입니다. 그중 95%가 청바지 제작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청바지의 생산량은 비교도 할 수 없게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이걸로 감당한 수가 없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최근의 청바지는 합성염료로 물들여 판매됩니다. 처음에 유행하게 된 jeans(진)의 색이 파란색이었기에 청바지라고 부르게 된 바지... 이제는 이름이 블루진(Blue jeans)이다 보니 파란색을 계속 구해야 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스키니진, 여자 몸에 너무도 안좋다는 스키니진에 대해

 

스키니진, 여자 몸에 너무도 안좋다는 스키니진에 대해

[스키니진, 여자 몸에 너무도 안 좋다는 스키니진에 대해] 여자의 스키니진은 이제 거의 필수 아이템처럼 자리를 잡았습니다. 날씬한 몸매를 원하다 보니 나이를 가리지 않고 유행하는 스키니진

kiss7.tistory.com

샌드위치를 백작이 만들었다구? - 샌드위치의 유래의 진실

 

샌드위치를 백작이 만들었다구? - 샌드위치의 유래의 진실

[샌드위치를 백작이 만들었다구? - 샌드위치의 유래의 진실] 샌드위치는 샌드위치 백작이 만든 것이다? 흔히 샌드위치의 유래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은 영국의 샌드위치 백작이 도박에 빠져서

kiss7.tistory.com

한국 블랙프라이데이 뜻 세일기간 유래 - 코세페, 광군제

 

한국 블랙프라이데이 뜻 세일기간 유래 - 코세페, 광군제

[한국 블랙프라이데이 뜻 세일기간 유래 - 코세페, 광군제] 경제소비의 축제 같은 시즌을 'Black Friday'라고 합니다. 미국의 경우 최대 70%~90%나 물건을 싸게 살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큰 소비현상이

kiss7.tistory.com

 

[최초의 청바지 유래 - 청바지가 파란 이유]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