옳은 말 하면 따돌림당하는 이유
검은 양 효과란 심리학
이 글은 집단 내에서의 같은 편 따돌림에 대한 글입니다. 일명 "검은 양" 효과 이론이란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집단 내에서는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관찰합니다.
검은 양 효과란 심리학 - 옳은 말 하면 따돌림당하는 이유
검은 양 효과란 뜻
양은 원래 흰색입니다. 그래서 검은 양이란 의미는 혼자 완전히 다른 존재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자면, 밖에서 사람이 볼 때는 결국 같은 양이라는 결론이지만, 내부의 양들은 같은 양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흰 양들은 검은 양을 멀리하고 자기들끼리만 소통하려고 합니다. 검은 양 때문에 사자 눈에 더 잘 띄게 된다며 불평합니다. 그러면서 자기들끼리만 더욱 단합니다. 즉, 집단 따돌림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검은 양 효과란 뜻은 심리학에서 소수를 왕따시키고, 오히려 따돌림 과정에서 나머지가 단합하게 되는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즉, 사람들의 아주 못된 심리 현상을 의미하는 경우에 이 말을 사용합니다.
옳은 말 하면 따돌림당하는 이유
영국 더럼대학의 심리학과 교수인 '마야 커트라카'는 직접 사람들을 인터뷰해서 이런 현상을 확인했습니다. 집단이 옳지 않은 일을 할 때, 같은 내부의 사람이 옳지 않다고 말하면 외부의 사람이 옳지 못하다고 할 때보다 더 불쾌하게 여긴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팀과 B팀이 경쟁하는 과정에서 B팀이 비겁한 방법을 썼을 경우, B팀 내부에서 그러지 말자고 말을 하면 다른 B팀 팀원들이 모두 그를 공격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자신들의 결속력을 다지려고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심리학에서 검은 양 효과란 이렇게 혼자 다른 사람을 적보다 더 싫어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적의 지적보다 같은 팀원의 지적이 더욱 자신을 부도덕하게 느끼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 죄책감을 만회하기 위해 오히려 그를 배신자라고 낙인찍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소비와 정치에 영향을 주는 - 밴드왜건효과, 스놉효과의 편승효과
아포페니아와 변상증, 인간의 착각과 환상, 그리고 상상력
[검은 양 효과란 심리학 - 옳은 말 하면 따돌림당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