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환율 오르는 이유 - 달러 환율 상승 원인과 원화 약세 이유​​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문&사회

환율 오르는 이유 - 달러 환율 상승 원인과 원화 약세 이유​​

키스세븐지식 2022. 8. 31. 00:3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환율 상승과 하락 이유, 원인 / ⓒ geralt


 

환율 오르는 이유

달러 환율 상승 원인과 원화 약세 이유

 

경제뿐 아니라 생활과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는 환율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특히 환율이 오르는 이유와 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원인(달러 강세)에 대해서 집중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사실 환율 변동의 이유는 매우 많습니다. 그러므로 최근에 일어난 현상을 중심으로 이해하는 것이 쉬울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환율 오르는 이유 - 달러 환율 상승 원인과 원화 약세 이유​​

 

환율이 오르는 원인

 

달러 환율 상승 원인과 이유 / ⓒ Karolina Grabowska

국제 환율은 상대적입니다. 한쪽의 돈 가치가 올라가면 다른 쪽은 떨어지게 됩니다. 1998년 IMF가 오기 전의 환율은 거의 800원대였습니다. 그러다가 IMF에서 1999원까지 올랐다가 2008년 때는 1000원까지 떨어집니다. 그리고 2022년엔 1400원대를 위협하는데...

 

환율을 잘 모르는 초보라면, 이것을 먼저 알아둬야 이해가 쉽습니다. 물건이 희소해지면 가격이 오르는데, 돈의 가치도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금리가 오르면 저금이 많아져서 시중의 돈 개수도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금리가 오르면 돈이 줄어들고, 그러면 가치도 오르는 것입니다.

 

첫 번째 환율이 오르는 이유는 미국의 '연방준비제도' 때문입니다. 달러를 찍어내는 나라가 미국이니까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원유 가격 때문에 달라지기도 합니다. 여기다가 전쟁 등의 국제 정세 문제도 끼어듭니다. 그러니까 전 세계는 연결되어 있고, 불안한 요소가 생기면 환율 인상, 인하의 이슈가 되는 것입니다.

 


 

가장 큰 원인, 연방준비제도

 

환율이 오르는 이유 / ⓒ geralt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로 경제가 침체하자 미국 정부는 경기를 살리기 위해 돈을 마구 풀었습니다. 그런데 돈이 너무 풀리자 이번에는 시중의 돈을 줄이려고 합니다. 돈의 개수가 줄어야 물가도 안정되기 때문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은행이 이자를 많이 주면 됩니다. 그러면 다른 데에 투자하려던 사람들이 은행에 달러를 맡깁니다. 즉 시중에 있던 돈들이 은행으로 많이 들어가면서 달러의 개수가 줄어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희소성이 생기면 환율이 오르는 이유가 됩니다.

 

하지만 국제 사회는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달러를 이용해서 수출, 수입을 하는 회사들은 달러의 수가 모자라니까 급해집니다. 한국 돈을 더 얹어 주고서라도 달러를 확보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이미 달러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팔 때 이득을 봅니다. 한국 돈을 더 받게 되니까 말입니다.

 

 


 

환율에 더해지는 국제 정세

 

원화 약세 이유와 원인 / ⓒ Karolina Grabowska

그런데 하나 더 생각해 둘 것이 있습니다. 투자는 결국 심리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사람이 불안해지면 안전한 자산에 투자를 집중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2022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후 불안한 사람들은 달러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경쟁 환율로 유로화가 있지만, 러시아와 가까운 지역이라 달러와 경쟁이 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니까 달러 쏠림이 더 심해지고, 달러 환율 상승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유럽이 전쟁에 휘말릴까 봐 미국 달러에 몰리면, 달러의 개수가 모자라지면서 또 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또 하나의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러시아가 엄청난 천연가스를 생산하는 나라라는 것입니다.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 유럽에 대해 러시아가 나쁜 마음을 먹어서 천연가스 공급을 불안정하게 만들어버리면 유로화는 더욱 불안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환율 상승의 추가 이유와 원인

 

달러 환율이 오르는 원인과 이유 / ⓒ Tumisu

보통 환율이 오르면 같은 1달러로도 더 많은 한국 돈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수출 기업들이 이익을 봅니다. 하지만 현재 국제 유가는 과거에 비해 많이 올라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니 수출이 늘어도 기본 지출이 함께 늘기 때문에 별 이득이 없는 달러 강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원화 약세로 수출 기업이 유리하다고 해도, 또 불안한 것은 중국입니다. 한국의 수출입은 중국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국 위안화 역시 달러에 대한 힘이 약하다면, 우리나라 환율도 덩달아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2022년의 경우 원화 대 달러의 환율이 1400원이 넘어갈 것으로 전망했었습니다. 그런데 고환율이 계속되면 물가도 올라가서 서민이 힘들어집니다. 미국 물가를 안정시키는 대신 다른 나라들의 물가가 오르는 현상이므로 걱정되는 면도 많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국가부도의 날(IMF) 원인 - 실화로 보는 외적 IMF 이유

 

국가부도의 날(IMF) 원인 - 실화로 보는 외적 IMF 이유

[국가부도의 날(IMF) 원인 - 실화로 보는 외적 IMF 이유] 우리의 IMF는 원인이 무엇이었을까요? 여러 가지 이유 중에서 외적인 요인을 찾아 국가부도의 날의 실화를 확인해 봅니다. 당시의 국제 경제

kiss7.tistory.com

세계대공황 이유 2 - 스무트-홀리법과 보호무역주의

 

세계대공황 이유 2 - 스무트-홀리법과 보호무역주의

[세계대공황 이유 2 - 스무트-홀리법과 보호무역주의]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세계대공황 원인이 무엇인가를 가지고 설전을 하고 있습니다. 즉 보호무역의 관세정책이 세계대공황의 원인이라는

kiss7.tistory.com

한국 뉴딜정책이란? - 뉴딜정책 뜻, 효과, 의미, 장단점

 

한국 뉴딜정책이란? - 뉴딜정책 뜻, 효과, 의미, 장단점

뉴딜정책 뜻, 효과, 의미, 장단점 한국 뉴딜정책이란 것을 이해하기 위한 배경 상식 - 뉴딜정책의 뜻과 의미 - 효과와 장단점 - 관련 역사 상식과 배경 - 한국 뉴딜정책의 현실 이 글은 위의 내용

kiss7.tistory.com

 

[환율 오르는 이유 - 달러 환율 상승 원인과 원화 약세 이유​​]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