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맥시재판 - 팔레르모 마피아 벙커 재판과 두 검사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맥시재판 - 팔레르모 마피아 벙커 재판과 두 검사

키스세븐지식 2022. 5. 21. 22:0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맥시재판 - 팔레르모 마피아 벙커 재판과 두 검사 / ⓒ rai.it


 

맥시재판

팔레르모 마피아 벙커 재판과 두 판사

마피아 때문에 몸살을 앓았던 이탈리아의 팔레르모 벙커 재판은 두 판사의 죽음까지 연결된 범죄전쟁이었습니다.

어떤 검사들은 정치에 관심이 더 많지만, 어떤 검사들은 희생을 무릎쓰고 사회 범죄와 맞섭니다. 여기에, 지오반니 팔코네 검사와 파울로 보르셀리노 검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맥시재판 - 팔레르모 마피아 벙커 재판과 두 판사

이탈리아 마피아 맥시재판

 

맥시재판 - 팔레르모 마피아 벙커 재판 / ⓒ Unknown

1960년대와 70년대에 이르러 이탈리아는 마피아 조직범죄 때문에 고통을 치러야 했습니다. 그들은 무기까지 동원해서 국가권력에 대항했고, 부패한 정치인에게 돈을 줘서 영향력을 행사했습니다.

마피아 때문에 이탈리아는 엄청난 돈이 유출됐고, 상공인과 시민들은 아예 저항을 포기할 정도였습니다. 이때 젊은 판사들이 목숨을 내놓고 마피아와의 전쟁에 도전했습니다. 드디어 정부가 범죄 조직을 넘어서는 때가 온 것입니다.

정치적 욕심이 있는 검사들은 진짜 큰돈을 받은 썩은 정치인은 잡아넣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들 편에서 반대편을 공격하고, 적은 이슈를 크게 터트려서 명성을 얻는 것이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팔코네와 보르셀리노 검사는 달랐습니다.

 

 



팔코네 검사와 보르셀리노 검사

 

[지오반니 팔코네, 파울로 보르셀리노] 벙커 재판의 두 검사 / ⓒ studenti.it

'지오반니 팔코네'와 '파울로 보르셀리노' 검사 등 권력에는 관심 없는 젊은 검사들이 도전한 것은 소시민을 괴롭히는 마피아였습니다. 그 이전에는 아무도 하려고 하지 않았던 일입니다. 암살 위협이 계속됐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마치 전쟁을 하듯이 특수 요원들의 경호를 받으면서 수사를 이어갔습니다. 마피아는 권력층 인맥을 동원해서 그들을 압박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검사의 권력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의 고통 때문에 시작한 그들이었기에 통하지 않았습니다.

마피아와 맞선 이탈리아의 두 검사, 팔코네와 보르셀리노는 마피아 조직 내의 균열을 노렸습니다. 결국 보스와 조직원을 비롯한 707명을 기소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그러기 위해 작성한 기소장만 해도 8000페이지가 넘었다고 합니다.

 

 



팔레르모 벙커 재판

 

팔레르모 마피아 벙커 맥시 재판 / ⓒ raicultura.it

드디어, 1986년 2월, 그 유명한 이탈리아 팔레르모 재판이 열렸습니다. 이 재판은 1992년까지 계속되었습니다. 너무나 많은 인원에 대한, 너무나 거대한 기소였기에 사람들은 이 마피아 재판을 '맥시 재판"이라고 불렀습니다.

당시 마피아는 미사일까지 동원하는 세력이었기 때문에, 재판을 위해서 특별한 법정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무장 마피아의 공격에도 견딜 수 있게 두꺼운 벽으로 설계된 8각형의 벙커를 구치소 안에 지어놓고 재판을 이어갔습니다.

정치권력이나 얻으려고 했던 검사들만 보다가, 목숨까지 걸며 최강의 적을 정면 상대하는 검사를 처음 본 국민들... 그들에게도 이 재판은 쇼킹한 일이었습니다. 결국, 476명이 유죄를 받고 19명이 종신형을 받았는데, 이들에게 내려진 총 형량은 2665년이나 되었습니다.

 

 



이탈리아와 마피아 전쟁의 두 검사

 

[검사의 죽음] 팔레르모 마피아 맥시재판 벙커 재판과 두 검사 / ⓒ opinione.it

그러나 지오반니 팔코네 검사와 파울로 보르셀리노 검사는 오직 이 사건을 위해 태어났나 봅니다. 팔레르모 맥시 재판이 끝나고 4개월 후, 결국 두 검사가 승용차 폭파 테러를 받아서 죽고 말았습니다. 범죄의 골이 깊어서 아직도 그 배후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젊은 검사들은 사명을 계속 이어갔고, 마피아가 무서워서 포기하고 살았던 시민들도 범죄 전쟁에 참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판사 등 정치권의 범죄 부패에 대한 감시가 광범위하게 펼쳐졌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이런 과정을 통해서는 이탈리아 경제 순위는 2018년에 세계 8위까지 뛰어올랐습니다. (GDP 기준) 지금, 국민들은 마피아와 전쟁을 하다가 목숨을 잃은 두 사람을 위해 팔레르모 공항의 이름을 "팔코네-보르셀리노 공항"으로 바꾸어 기념하고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한재동, 전병용 교도관, 안유 검사 - 박종철 사건의 비둘기​

 

한재동, 전병용 교도관, 안유 검사 - 박종철 사건의 비둘기​

박종철 사건의 비둘기 안유 검사, 한재동, 전병용 교도관 지금은 자유롭게 자신의 주장을 이야기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지만, 40년 전에는 전혀 그렇지 못했습니다. 정부의 마음에 들지 않으

kiss7.tistory.com

불구속 기소란, 구속 기소 뜻 차이 - 기소유예, 기소중지 뜻

 

불구속 기소란, 구속 기소 뜻 차이 - 기소유예, 기소중지 뜻

[불구속 기소란, 구속 기소 뜻 차이 - 기소유예, 기소중지 뜻] 뉴스에 검찰이 기소했다는 말이 나오면 피의자가 이미 유죄인 것처럼 잘못 생각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기소는 유죄, 무죄

kiss7.tistory.com

검경 수사권 조정법안 내용 뜻 - 검찰 개혁이란 뜻

 

검경 수사권 조정법안 내용 뜻 - 검찰 개혁이란 뜻

[검경 수사권 조정법안 내용 뜻 - 검찰 개혁이란 뜻] ​이 글은 검찰 개혁과 검경 수사권 조정법안 내용에 대한 기사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검찰개혁은 21세기 대한민국의 커다란 짐이었습니다.

kiss7.tistory.com

 

[맥시재판 - 팔레르모 마피아 벙커 재판과 두 검사]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