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전두환 사망과 원인 - 대통령 재임 중 공과 사 정리와 평가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전두환 사망과 원인 - 대통령 재임 중 공과 사 정리와 평가

키스세븐지식 2021. 11. 23. 13:51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전두환 사망과 원인 - 대통령 재임 중 공과 사 정리와 평가 / ⓒ KBS


 

전두환 사망

반란, 살인의 전 대통령

 

누구나 죽은 뒤에는 잘못을 덮어주는 편인데, 도저히 그게 불가능한 전 대통령이 있습니다. 전두환은 제11대, 12대 대통령이었지만, 12.12 군사반란, 5.18 민주화 운동 학살 등의 심각한 죄가 더 크기 때문입니다.


비리, 뇌물로 추징금 선고를 받고도 내지 않고, 반성도 사과도 하지 않았습니다. 마침내 2021년 전두환이 사망했는데, 죽는 날까지 국민 밉상으로 살다 간 사람이라, 고인이라 할지라도 언론이 좋지 못했습니다. 그 과정을 살펴봅니다.

 

(아래 링크에 노태우 사망 정리도 이어지니, 링크를 찾아 보길 바랍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전두환 사망과 원인 - 대통령 재임 중 공과 사 정리와 평가

 

전두환의 삶, 어떤 인간인가

 

반란 후 정권 탈취 - 전두환 사망과 원인 공과 사 정리와 평가 / ⓒ KBS

'전두환' 전 대통령 사망을 계기로, 그의 공과와 어떤 인물인지를 살펴봅니다. 그는 경남 합천군에서 1931년에 태어났지만, 어릴 때 대구로 이사 갔으니 대구 사람입니다. 또한 2021년 사망했으니 90세를 살다 간 것입니다.

 

1961년 박정희 전 대통령이 5.16 군사반란을 해서 정권을 빼앗을 때, 그는 육사생도들의 쿠데타 지지를 주도했습니다. 그 후 1976년 대통령 경호실에 들어갈 때까지, 박정희의 정권 강탈을 배워온 셈입니다.

 

그 후 군에서는 있어서는 안 될 사조직인 하나회를 만들었고, 1979년 박정희 시해 사건이 일어나자 그것을 바탕으로 정면에 나섭니다. 중앙정보부장직을 달라고 요구해서 사찰 정보를 독차지하고는 결국 5.18 광주 학살을 주도했습니다.

 

 


 

전두환, 대통령이 되다

 

대통령 취임 정리와 평가 - 전두환 사망 원인 등 정리 / ⓒ KBS

결국 1980년 제11대 대통령에 취임하며 정치욕을 이루었습니다. 재임 기간 동안 역사에 남을 일들도 있긴 했습니다. 프로야구 출범, 야간 통행 금지 해제, 학생 복장 자율화, 컬러텔레비전 보급 등의 변화가 크게 일어난 시대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프로스포츠, 컬러 방송, 야한 영화를 장려하며 "3S 정책"을 펴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국민을 얕잡아 보고 관심을 돌리려는 의도였으나, 실제로 현혹돼서 전두환을 지지하는 국민들이 매우 많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 사이 여러 선거에서, 전두환은 보수주의와 경상도 지역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으면서 독재를 이어갔습니다. 이때 보수주의와 경상도는 독재 정권의 힘의 근원이 된 것입니다. 지독한 지역주의 역시 더욱 심해졌습니다.

 

 


 

독재 정권을 이어간 역사

 

노태우와 전두환은 반란죄를 지었다 - 전두환 사망 대통령 공과 사 정리 / ⓒ KBS

그 뒷면에는 삼청교육대 사건,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등 피해자들이 땅을 칠 만행을 저지르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국민들의 원성이 하늘을 찌르자, 퇴임 후에는 백담사에 가서 잠시 반성하는 척 했습니다.

 

그러나 그 후 노태우와 김영삼으로 대통령이 바뀌면서 결국 법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1995년 구속되는데, 죄명은 내란죄, 반란죄, 살인죄, 뇌물수수죄 등이었습니다. 여기에서 사형을 받고 항소에서 무기형을 받는데, 나중에 사면, 복권 받았습니다.

 

그래도 놀라운 일은 계속됩니다. 국민의 44%가 감형이 적절하다고 지지했던 것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보수 성향 때문에 과거 청산이 잘되지 않는다는 단면을 그대로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전두환의 사망과 원인, 혈액암

 

기자에게 화 내는 모습 - 전두환 사망과 원인 평가 / ⓒ KBS

한편,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두환은 사망하는 그날까지 반성의 자세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뇌물수수로 2200억 원의 추징금을 선고받았음에도, 자신은 재산이 29만 원밖에 없다며 내지 않았고, 죽는 날까지 결국 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죽기 전 사죄했던 노태우와 다른 평가를 받는 것입니다. 

 

심지어는 말년에도 5.18 광주 민주화 운동 중 군부의 학살을 증언하는 사람들에게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며 비난을 하기도 합니다. 이 일로 재판을 받게 되는데, 일방적으로 재판에 불출석하고, 재판에서도 조는 등 불성실한 태도 때문에 국민의 분통을 터트렸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2021년 10월, 그의 친구이며 제13대 대통령이었던 노태우가 사망한 뒤, 그해 11월에 전두환도 사망합니다. 나이는 90세였으며, 혈액암의 일종인 다발성 골수종을 앓고 있었습니다. 직접적인 사망 원인은 갑작스러운 심정지였다고 합니다. 

 

(아래 링크에 노태우 정리 글이 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노태우 서거(사망) - 전두환과 노태우 전 대통령 평가 비교

 

노태우 서거(사망) - 전두환과 노태우 전 대통령 평가 비교

노태우 전 대통령 노태우 서거(사망)와 전두환 평가 ​ 노태우 전 대통령이 2021년 사망했습니다. 과거, 전두환과 함께 12.12 군사반란을 일으키고, 제13대 대통령까지 올랐던 인물입니다. 한편으로

kiss7.tistory.com

 

전두환 12.12 군사반란 그 후 - 서울의 봄 뜻과 K-공작이란 뜻

 

전두환 12.12 군사반란 그 후 - 서울의 봄 뜻과 K-공작이란 뜻

K-공작 계획 서울의 봄과 전두환 ​ [전두환 12.12 군사반란 그 후 - 서울의 봄 뜻과 K-공작이란 뜻]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 때 왜 블랙리스트를 만들었는가 하는 것과 조중동 보수 언론이 왜 그

kiss7.tistory.com

5.18 정리 - "5.18 광주민주화운동" 요약 정리(원인, 배경까지)

 

5.18 정리 - "5.18 광주민주화운동" 요약 정리(원인, 배경까지)

[5.18 정리 - "5.18 광주민주화운동" 요약 정리(원인, 배경까지)] 이 글은 1980년의 5.18 정리를 하는 글입니다. 아직도 지역주의에서 못 벗어나서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을 모욕하는 자들이 종종 있지만

kiss7.tistory.com

 

[전두환 사망과 원인 - 대통령 재임 중 공과 사 정리와 평가]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