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올림픽 트랜스젠더 허바드, 퀸, 울프 - 최초의 성전환자 올림픽 출전 가능?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올림픽 트랜스젠더 허바드, 퀸, 울프 - 최초의 성전환자 올림픽 출전 가능?

키스세븐지식 2021. 8. 2. 19:21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올림픽 트랜스젠더 허바드, 퀸, 울프 - 최초의 성전환자 올림픽 출전 가능? / ⓒ Mark Schiefelbein


올림픽 트랜스젠더

최초의 성전환자 출전

2020년 올림픽, 하지만 코로나로 2021년에 열린 도쿄 올림픽에는 최초로 트랜스젠더가 출전했습니다. 더구나 도쿄 올림픽에는 성소수자가 168명으로 역대 가장 많기도 합니다. 이들은 동성연애자 등 LGBTQ(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성전환자를 의미함)가 포함된 숫자입니다.

 

특히 역도의 로렐 허바드(뉴질랜드), 여자축구의 퀸(캐나다), 사이클의 첼시(미국) 등이 첫 출전권을 얻은 선수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이 글에서는 올림픽에 트랜스젠더 출전이 가능한지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올림픽 트랜스젠더 허바드, 퀸, 울프 - 최초의 성전환자 올림픽 출전 가능?

최초의 올림픽 트랜스젠더 허바드 등

[로렐 허바드] 올림픽 트랜스젠더 허바드, 퀸, 울프 - 최초의 성전환자 올림픽 출전 가능? / ⓒ Scott Barbour

올림픽 경기는 분명히 남자 경기와 여자 경기로 나누어져 있는데, 성전환자의 올림픽 출전이 과연 가능한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능합니다. 2021년에 열린 도쿄 올림픽에서 최초의 트랜스젠더가 출전했습니다.

43세의 '로렐 허바드'는 뉴질랜드 역도 선수이고, 26세의 '퀸'은 캐나다 여자축구 선수이며, 28세의 '첼시 울프'는 미국 BMX 프리스타일 사이클링 후보 선수입니다. 특히 로렐 허바드는 한국의 '이선미'와 역도에서 맞붙어서 관심을 끌었습니다.

역도 선수 이선미와 경쟁한 허바드는 올림픽 최초의 트랜스젠더 출전 선수입니다.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을 했으며, 87kg급 역도 부분에서 뉴질랜드 선수로 출전했습니다. 그녀는 2019년 세계선수권에서 은메달을 땄었습니다.

 

 


올림픽 성전환 논란

[성별 논란의 과거 올림픽] / ⓒ Unknown

운동경기의 성별 논란은 큰 골칫거리였습니다. 1936년엔 '스텔라 월시'와 '헬렌 스티븐스'가 여장 남자 논란에 휘말렸지만, 월시는 간성(양성 생식기가 다 있는 경우), 스티븐스는 여성임이 밝혀졌습니다.

이런 논란은 계속되어 오다가 결국 문제가 터졌습니다. 1966년 국제육상경기연맹은 여성 선수의 성별 검사를 의무화했습니다. 그러나 의사에게 바지를 내리거나 누워서 다리를 들어 성기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검사였기에 비난이 속출했습니다.

결국 과학이 발달하면서 1968년 멕시코시티 올림픽부터는 성염색체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바뀌었습니다. 즉 외형적 성이 아닌 생물학적 성별 검사를 적용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올림픽에 참가하게 된 성전환자

[빌리 진 킹을 소재로 한 영화] / ⓒ 영화 한 장면

이후 스포츠계는 많은 혼란을 겪었습니다. 레즈비언(여성 동성애자) 테니스 선수인 '빌리 진 킹'이 성 대결 도전을 하고, '러네이 리처드'가 성전환 수술을 받은 후 US오픈에 참가하는 등의 성소수자 이슈가 터졌습니다.

결국, IOC에서도 2004년부터 트랜스젠더의 올림픽 출전을 허용하게 되었습니다. 대신, 성 전환 수술을 할 것, 법적 성별도 확실히 할 것, 호르몬 요법을 2년 이상 시행할 것이라는 단서를 붙였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또한 벽을 만든다는 이슈가 터집니다.

마침내, 2015년에 남성으로 바뀐 선수는 모든 제한을 두지 않고, 여성으로 바뀐 선수는 1년간 남성 호르몬 혈중 농도가 리터당 10nmol 이하여야 하며, 호르몬 요법을 시행한다는 조건 하에서 좀 더 완화된 규정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트랜스젠더 올림픽 출전은 옳은가

[트랜스젠더 여자 축구 선수] 올림픽 트랜스젠더 허바드, 퀸, 울프 - 최초의 성전환자 올림픽 출전 가능? / ⓒ NBC News

한편, 이렇게 되자 여성화 트랜스젠더들이 여성 경기를 장악할 것이라는 걱정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약을 복용해서 여성화가 되었더라도 이미 태어나서 자랄 때의 남성 골격은 경기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걱정인 것입니다.

그런데 의학물리학자 '조안나 하퍼'가 무려 7년 동안 연구해서 발표한 논문에 의해 또 다른 인식 변화가 오게 됩니다. 분명히 또래보다는 뛰어난 성적을 거두지만, 여성 최고의 경기력 이상은 보여주지 못했다는 연과 결과입니다. 뛰어나긴 하지만 결국 여성의 범위 이내라는 뜻입니다.

그 이유는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면서 골밀도와 근육량, 혈액 적혈구 감소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면서 체지방이 쌓이고, 오히려 속력, 근력, 지구력이 모두 감소하게 됩니다.

 

 


결론은 사회적 성별이었지만...

[로렐 허바드가 극심한 부상을 입던 당시 사진] 트랜스젠더 올림픽 출전 가능? / ⓒ AP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는 트랜스젠더가 여성 중에서 높은 성적을 낼 때마다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반면, 낮은 성적을 낼 때는 아무도 신경 쓰지 않기 때문에, 높을 성적을 거둘 때 선입견이 더 커집니다.

한편, 올림픽에 출전하는 여성화 성전환자들은 타고 난 체구는 컸어도, 유산소 능력이 저하되면서 고충도 겪습니다. 테스토르테론은 떨어지는데 에스트로겐은 활발하지 못하니 폐경기 여성 같은 느낌을 받는다고 토로하고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또한, 도쿄올림픽에서 최초로 출전하는 트랜스젠더 역도 선수 로렐 허바드의 경우, 2018년 팔꿈치 부상을 입고 선수 생활이 끝났는데, 피나는 노력으로 극복하고 다시 경쟁 무대에 나섰다는 스토리도 있으니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올림픽 도마 경기 기술의 종류 뜻 - 도마 양학선 기술, 여서정 기술

 

올림픽 도마 경기 기술의 종류 뜻 - 도마 양학선 기술, 여서정 기술

올림픽 도마 경기 기술의 종류 뜻 도마 양학선 기술, 여서정 기술 ​ 올림픽에서 도마 경기에 사용되는 기술의 종류는 정해진 것이 아니라 선수들이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기술을 처음

kiss7.tistory.com

올림픽 금메달 가격 - 금메달 금 함량과 비율, 역사와 은메달, 동메달 가격

 

올림픽 금메달 가격 - 금메달 금 함량과 비율, 역사와 은메달, 동메달 가격

금메달 가격 금메달 금 함량 비율 ​ 올림픽 금메달 가격과 금 함량을 따진다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지만, 그냥 궁금한 것을 해결한다는 차원에서 알아봅니다. 시상식에서 선수들이 메달을 깨물

kiss7.tistory.com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세계 야구 순위 야구 WBSC 순위 랭킹 ​ 축구에서 세계 순위 랭킹을 매기듯이, 야구에서도 세계 순위 랭킹을 매깁니다. 그 대표적인 기관이 WBSC(세계 야구 소프트볼 연맹)입니다. 이 글에서는 2021

kiss7.tistory.com

 

 

[올림픽 트랜스젠더 허바드, 퀸, 울프 - 최초의 성전환자 올림픽 출전 가능?]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