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세계 탁구 순위 - 여자/남자 세계랭킹 순위 (개인, 복식, 혼합복식)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관심&여가

세계 탁구 순위 - 여자/남자 세계랭킹 순위 (개인, 복식, 혼합복식)

키스세븐지식 2021. 8. 2. 23:2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세계 탁구 순위 - 여자/남자 세계랭킹 순위 (개인, 복식, 혼합복식) / ⓒ Thomas Bresson


탁구 순위

여자/남자 세계랭킹 순위

세계 탁구에서 세계랭킹 순위는 단연 중국의 독무대입니다. 그러나 그나마 현재까지 중국에 도전할 수 있는 수준은 한국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추세가 달라졌습니다. 중국은 계속 새로운 선수가 탄생하고, 일본은 장기적 투자가 계속되는 한편, 한국은 세대교체가 성공적으로 되지 못해서 미래가 불투명합니다.

이에, 남자/여자 탁구 순위 세계랭킹과 함께, 복식조와 혼합복식조 탁구 세계순위도 정리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세계 탁구 순위 - 여자/남자 세계랭킹 순위 (개인, 복식, 혼합복식)

세계 탁구의 추세

 

[유남규] 세계 탁구 순위 - 여자/남자 세계랭킹 순위 (개인, 복식, 혼합복식) / ⓒ 

탁구는 아시아가 거의 거머쥐고 있을 정도로 중국, 일본, 한국의 강세가 심한 종목입니다. 복식에서는 서양인들도 강세를 보이긴 하지만, 혼합 복식에서는 또 아시아권이 강세입니다.

 

아쉬운 것은 한국 탁구 랭킹이 1988년 이후 2000년대 초반까지는 강세에 끼어 있었으나, 그 후엔 중국이 모든 것을 독차지 하고 있는 중이라는 것입니다.

[양영자 / 현정화] 1988년 서울올림픽 장면

탁구가 올림픽에 채택된 것은 1988년부터입니다. 1988년 이후 현재까지 올림픽 탁구 종목에 걸렸던 메달은 모두 30여 개였는데, 그중 28개를 중국이 금메달을 다 가져가고 있습니다. (한국 3개, 일본 1개, 스웨덴 1개)

서양권에서 좀 한다는 탁구 강국은 독일, 슬로바키아, 프랑스, 러시아 정도입니다.

그 외, 아시아에서는 대만과 홍콩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인도가 복식조에서 많이 성장했습니다.

한편 그 외의 국가는 남미의 브라질 정도가 전부일 정도로 지역 편향이 심합니다.

 

 


탁구 남자/여자 세계랭킹 순위 (개인)

먼저 개인 남자/여자 탁구 세계랭킹순위를 정리합니다. (조사 기간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음)

<탁구 남자 개인 순위 세계랭킹>

[판젠동] 남자 탁구 세계 1위 / ⓒ XIAOYU TANG

  1. 판젠동 (중국)
  2. 쉬신 (중국)
  3. 마롱 (중국)
  4. 하리모토 토모카즈 (일본)
  5. 린 가오유안 (중국)
  6. 린 윤주 (대만)
  7. 휴고 칼데라노 (브라질)
  8. 드미트리 오브차로프 (독일)
  9. 팔크 매티아스 (스웨덴)
  10. 티모 볼 (독일)

아쉽게도 한국 선수는 10위 내에 없습니다. 한국 탁구 선수의 세계랭킹은 아래와 같습니다.

12위. 장우진, 13위. 정영식, 22위. 이상수, 39위. 안재현

<탁구 여자 개인 순위 세계랭킹>

[첸멩] 여자 탁구 세계 1위 / ⓒ Doha Stadium Plus Qatar

  1. 첸멩 (중국)
  2. 이토 미마 (일본)
  3. 쑨 잉사 (중국)
  4. 왕 만유 (중국)
  5. 딩닝 (중국)
  6. 주율링 (중국)
  7. 류스원 (중국)
  8. 쳉이칭 (대만)
  9. 펑텐웨이 (싱가폴)
  10. 아시카와 카스미 (일본)

역시 여자 개인에도 한국 선수는 10위 내에 없습니다. 한국 선수의 세계랭킹은 아래와 같습니다.

14위. 전지희, 20위. 서효원

상하위권을 막론하고 거의 중국이 점령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세계 순위에 올라올 일본 선수도 꽤 있는 편인데, 중국이 상위층을 점령하고 있다면 일본은 상하위권에 고루 배치돼 있는 상태입니다.

 

 


탁구 남자/여자 복식 세계랭킹 순위

이번에는 탁구 복식조의 세계순위를 정리합니다. 복식조는 그나마 서양인과 각국의 팀이 고루 섞여 있습니다. (조사 기간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음)

<남자 탁구 복식 순위 세계랭킹>

[이상수, 정영식] 남자 탁구 복식 세계랭킹 순위 1위 / ⓒ KBS

  1. 한국 (이상수/정영식)
  2. 중국
  3. 중국
  4. 유럽조
  5. 대만
  6. 독일
  7. 헝가리
  8. 유럽조
  9. 홍콩
  10. 대만

이 외에, 16위에 이상수/조대성 조가 있고, 21위에 장우진/임종훈 조가 있습니다.

<여자 탁구 복식 순위 세계랭킹>

[전지희, 양하은] 여자 탁구 복식 세계랭킹 순위 4위 / ⓒ ichannela.com

  1. 일본
  2. 일본
  3. 대만
  4. 한국 (전지희/양하은)
  5. 중국
  6. 중국
  7. 동유럽조
  8. 한국 (신유빈/전지희)
  9. 홍콩
  10. 일본

한국의 복식조는 더 이상 없고, 특이하게도 북한 복식조가 19위 (김남희 조)에 있으나, 코로나로 인해 도쿄올림픽에 참가하지 않았습니다.

 

 


탁구 혼합 복식 세계랭킹 순위

혼합 복식은 남녀 두 명이 혼성으로 팀을 이루어 경기하는 것입니다. 역시 각국이 골고루 포진해 있는데, 중국 선수들은 대부분 중위권(20위 이하)에 있어서 특이합니다.

[장우진, 신유빈] 2020 도쿄 올림픽에서의 시합 모습 / ⓒ MBC

  1. 대만
  2. 일본
  3. 중국
  4. 슬로바키아
  5. 홍콩
  6. 한국 (이상수/전지희)
  7. 프랑스
  8. 독일
  9. 러시아
  10. 홍콩

그 외의 한국 팀은 14위의 조대성 조가 있습니다.

세계 탁구 순위 - 여자/남자 세계랭킹 순위 (개인, 복식, 혼합복식) / ⓒ 대한체육회

1980년대 초만 해도 탁구 세계랭킹 순위는 서양권과 동양권으로 확실하게 경쟁 관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중국에게 완전히 기울어서, 문제가 있습니다.

한국의 역대 유명 탁구 선수로는 이에리사, 정현숙, 김완, 안재형, 유남규, 양영자, 현정화, 유승민 등이 있습니다. 2020년 이후 한국의 탁구 선수는 장우진, 이상수, 정영식, 전지희, 양하은, 신유빈 등이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러나 과거에 비해 세대교차가 잘 되지 않고 있어서 고민 중이며, 당예서, 곽방방, 석하정, 전지희 같은 선수들은 중국 귀화 선수여서 장기적인 탁구 투자 계획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세계 야구 순위 - WBSC 야구 랭킹 (한국, 미국, 일본, 쿠바 등)

세계 야구 순위 야구 WBSC 순위 랭킹 ​ 축구에서 세계 순위 랭킹을 매기듯이, 야구에서도 세계 순위 랭킹을 매깁니다. 그 대표적인 기관이 WBSC(세계 야구 소프트볼 연맹)입니다. 이 글에서는 2021

kiss7.tistory.com

도쿄 올림픽 - 기간(날짜), 코로나 확진자, 참가 불참 문제, 마스코트, 엠블럼

 

도쿄 올림픽 - 기간(날짜), 코로나 확진자, 참가 불참 문제, 마스코트, 엠블럼

도쿄 올림픽 2020년 제32회 하계 올림픽 ​ 일본이 도쿄 올림픽 기간을 앞두고 갑자기 비상사태를 해제했습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올림픽을 열겠다는 고집입니다. 일본은 최대 1만 명 상한선의

kiss7.tistory.com

영화 코리아 실화 줄거리 결말 - 현정화, 리분희 남북 탁구

 

영화 코리아 실화 줄거리 결말 - 현정화, 리분희 남북 탁구

[영화 코리아 실화 줄거리 결말 - 현정화, 리분희 남북 탁구] 남북 정상회담이 있기 전까지 남북은 실향민과 스포츠 교류로 만나는 노력을 해 왔었습니다. 그 첫 번째 물꼬를 튼 사건이 1991년 남

kiss7.tistory.com

 

[세계 탁구 순위 - 여자/남자 세계랭킹 순위 (개인, 복식, 혼합복식)]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